화제의 영화 미리보기_Cinema

1992 년 처음 출간된 미야베 미유키의 미스터리 ‘화차’는 ‘사회파 미스터리란 이런 것이다’를 정의내리는 듯한 걸작이었다. 90년대 초반 일본 사회를 휩쓸었던 버블 경제와 맞물려 신용불량, 개인파산, 사채 등의 사회적 이슈가 전면적으로 부각됐을 때, 타인의 삶을 훔쳐서라도 그 지옥 같은 현실에서 어떻게든 탈출하고 싶었던 여성의 애달픈 삶이 충격적으로 묘사된 작품이다.
[영화] 원작과 꽤 다른 길 ‘화차’ 外

그만큼 사회적 이슈와 콘텍스트에 대한 꼼꼼한 부가 설명이 중요한 작품이기 때문에, 과연 이 작품을 영화로 옮기는 게 가능할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일본의 버블 경제와 한국의 1997년 IMF 상황이 거의 비슷하게 맞물렸고, 한국에선 심지어 자본주의의 버팀목이 무너지는 상황이 현재진행형 또는 더욱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지금 이곳’의 동시대성을 완벽하게 끌어와야 한다는 강박 때문이었을까, 영화 ‘화차’는 원작과 꽤 다른 길을 택한다.
[영화] 원작과 꽤 다른 길 ‘화차’ 外
결혼을 한 달 앞둔 행복한 커플 문호(이선균)와 선영(김민희)은 문호의 고향 안동으로 내려가던 길이었다. 휴게소에서 잠깐 멈췄을 때 선영이 전화 한 통을 받고 그 길로 감쪽같이 사라진다. 문호는 미친 듯이 선영을 찾아다니지만, 그녀의 집은 급하게 치운 흔적이 역력하고 다니던 회사의 이력서까지 죄다 허위 기재라는 걸 알게 된다. 게다가 그녀는 개인파산을 한 전력이 있었고, 개인 면책 서류에 남은 그녀의 필적과 사진은 다른 사람의 것이라는 충격적인 사실까지 밝혀진다. 문호는 전직 강력계 형사인 사촌 형 종근(조성하)에게 도움을 청한다. 종근은 이 실종이 살인사건과 연관돼 있음을 직감한다.

원작에서는 단역에 불과한 약혼자가 이 영화에선 전면으로 나선다. 선영을 찾아다니는 절박한 심리 상태에 좀 더 설득력을 부가하고, 원작에서 누군가의 시선과 목소리로만 묘사되던 여주인공이 여기선 계속 모습을 드러내는 실체를 부여받는다. 고심이 느껴지는 각색이지만 좀 더 욕심을 부려본다면, 그 ‘한국적’이라는 것이 반드시 뜨겁고 격렬한 성격이어야만 했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다.

영화가 중반을 넘어가면서부터 거짓말로 삶을 위장하면서까지 평범한 행복을 얻고 싶었던 여자에 대한 연민보다는, 사랑했던 여자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절망에 빠진 문호가 시종일관 악을 써대며 발버둥치는 목소리가 더 크게 느껴진다. 특히 원작 ‘화차’의 엔딩은 그야말로 문학 사상 최고의 엔딩 중 하나로 꼽힐 법한 명장면인데, 그것을 바꾸기 위해서라면 엄청난 자신감과 설득력을 겸비했어야 할 것이다. 영화 ‘화차’가 선택한 설명조의 마지막 장면은 좀 실망스럽다.



마이 백 페이지
감독 야마시타 노부히로 출연 츠마부키 사토시, 마츠야마 켄이치
[영화] 원작과 꽤 다른 길 ‘화차’ 外
[영화] 원작과 꽤 다른 길 ‘화차’ 外
1969년, 사와다(츠마부키 사토시)는 시대를 대변하는 저널리스트가 되고 싶은 신입 기자다. 1970년, 대학생 우메야마(마츠야마 켄이치)는 “행동하지 않는 조직은 의미가 없다”라고 부르짖으며 학생들을 혁명의 길로 선동한다. 1971년, 사와다는 무력투쟁을 도모하는 조직의 간부라며 취재를 요청하는 우메야마를 처음 만난다.



건축학개론
감독 이용주 출연 엄태웅, 한가인, 수지, 이제훈
[영화] 원작과 꽤 다른 길 ‘화차’ 外
스무 살 건축학도 승민(이제훈)은 건축학개론 수업에서 처음 만난 음대생 서연(수지)에게 반한다. 사랑 고백을 마음에 품은 채 작은 오해 때문에 둘은 멀어진다. 15년 뒤 서른다섯 살의 건축가 승민(엄태웅) 앞에 서연(한가인)이 불쑥 나타나 집을 설계해달라고 한다. 함께 집을 완성해가는 동안 옛 기억이 되살아 두 사람 사이에 새로운 감정이 쌓이기 시작한다.



존 카터: 바숨 전쟁의 서막
감독 앤드류 스탠튼 출연 테일러 키취, 린 콜린스, 윌렘 데포, 사만다 모튼
L to R: Dejah Thoris (Lynn Collins) and John Carter (Taylor Kitsch)
L to R: Dejah Thoris (Lynn Collins) and John Carter (Taylor Kitsch)
"JOHN CARTER"

L to R: Dejah Thoris (Lynn Collins), John Carter (Taylor Kitsch), Sola (Samantha Morton)

?2011 Disney. JOHN CARTER™ ERB, Inc.
"JOHN CARTER" L to R: Dejah Thoris (Lynn Collins), John Carter (Taylor Kitsch), Sola (Samantha Morton) ?2011 Disney. JOHN CARTER™ ERB, Inc.
남북 전쟁으로 모든 것을 잃은 용맹한 장교 존 카터(테일러 키취). 그는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 신비의 행성 바숨으로 시공간 이동을 하게 된다. 이곳은 문명화된 종족 헬리움과 파괴적인 종족 조단가, 미개한 타르크, 신비한 테른 등 다양한 종족 간의 전쟁으로 서서히 파괴 중이다. 존 카터가 이 거대한 전쟁에 뛰어들며 새로운 운명이 시작된다.

글 김용언 영화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