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왕[spec王]
스펙왕[spec王]명〔잡앤조이 조어〕 취업시장에서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에 꾸준히 도전해 남다른 강점을 쌓아온 사람을 뜻하는 말. 2012년이 시작되고 벌써 한 달이 지났다. 방학도 한 달밖에 남지 않은 상황, 밖은 춥고 이불 속은 따뜻하다. 이대로 가다간 올 초 세워둔 계획은 정말 계획으로만 끝날 것 같다. 찬 기운에 움츠러든 그대여, 일어나라 세상이 그대를 부른다. 새 학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2월의 공모전, 대외활동, 자격증 소식은 다른 때보다 알차다. 특히 공모전은 1등 상금이 2000만 원에 달하는 대회가 2개나 있을 만큼 다른 시기에 비해 상금이 월등하기도 하다. 새 학기 대학생들의 스케줄을 선점하려는 대외활동도 알찬 것들 투성이다. 부문별 알짜 자격시험도 하나둘씩 접수를 시작하고 있다. 지금부터 준비해야 2012년, 흑룡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눈 크게 뜨고 하나하나 잘 살펴보도록!
05
대외활동
부문 기자단·서포터즈·모델
접수마감 2월 5일
홈페이지 www.jobnjoy.com
캠퍼스 잡앤조이 3기 대학생 기자단
함께 만들자, 함께 커 가자
지금! 당신이 보고 있는 매거진 ‘캠퍼스 잡앤조이’가 대학생 기자, 서포터즈, 학생 모델을 선발한다. 자격 요건은 캠퍼스 잡앤조이 활동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학생으로 휴학생 및 입학 예정자도 지원 가능하다. 모집 부문 및 선발 인원은 대학생 기자 80명(취재 기자 70명, 사진 기자 10명) / 서포터즈 50명 / 학생 모델 20명이다. 캠퍼스 잡앤조이 홈페이지 (www.jobnjoy.com)에 접속해 회원 가입, 지원서를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 2월 5일까지 부문별 추가 서류와 함께 gaddjun@hankyung.com으로 송부하면 된다. 개인 명함 발급은 물론 ‘캠퍼스 잡앤조이’ 1년 무료 구독 등 푸짐한 혜택이 기다리고 있으니 지금 바로 지원 고고!
05
자격증
부문 경제이해력
접수마감 2월 5일
홈페이지 www.tesat.or.kr
TESAT
테샛 고득점 받기 어렵지 않아요
‘경제 분야의 토플’로 불리는 테샛(TESAT)의 올해 첫 번째 시험이 2월 12일 치러진다. 경제 이해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라고 해서 경영·경제 전공자에게만 유리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자. 단편적인 암기 지식이 아니라 종합적인 경제 이해도를 평가하기 때문에 경제 신문을 꾸준히 읽으며 국내외 경제 이슈를 살펴봤다면 비전공자도 충분히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경험자들의 말이다. 또 한 가지 희소식은 지난 2011년 하반기에 치러진 두 번의 시험이 어려웠다는 평가에 따라 2012년 시험부터는 난이도를 낮춰 출제하기로 했다는 것. 문제 유형을 익히고 싶다면 캠퍼스 잡앤조이에서 제공하는 테샛 맛보기 문제(143쪽)도 놓치지 말자.
08
자격증
부문 사회복지
접수마감 2월 8일
홈페이지 www.youthcounselor.or.kr
청소년 상담사
완득이에게 똥주 선생이 없었더라면?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의 주인공 토드와 ‘완득이’의 주인공 도완득의 공통점은? 곁에 든든한 멘토가 있었다는 것. 방황하는 아이들에게 제2의 키팅 선생, 똥주 선생이 되고 싶다면 이 자격증을 주목해보자. ‘청소년 상담사’는 청소년 문제에 대해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상담 인력을 키우기 위해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시험이다. 청소년 이해, 집단 상담, 진로 상담 등의 과목으로 구성되며 필기, 면접과 별도의 연수를 받아야 취득이 가능하다. 이 자격증만으로 취업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상담 분야 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경우 관련 기관 취업에 유리하다. 학부생의 경우 상담 관련 학과 졸업자에 한해 3급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12
공모전
부문 영상
접수마감 2월 12일
홈페이지 www.ollehfilmfestival.com
제2회 olleh 스마트폰 영화제
스마트한 당신이 찍은 스마트한 영화
2월 상금 랭킹 1위에 빛나는 공모전 ‘제2회 olleh 스마트폰 영화제’가 2월 12일 접수 마감한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10분 이내의 단편영화 공모전으로 드라마, 멜로, 코미디, 다큐멘터리 등 장르 불문이다. 전문부문과 일반부문으로 나뉜다. 1위인 ‘플래티넘스마트상’ 수상자에게 수여되는 상금은 무려 2000만 원. 여기에 최신 단말기 1대도 주어진다. 경쟁률이 좀 높을 것 같다고? 맞다. 4점의 작품에 수상의 영광을 안겼던 1회 대회의 총 출품작 수는 470편. 경쟁률 100 대 1을 상회한다. 그렇다고 쫄진 말자. 우린 젊고 크리에이티브하잖아? 도전!
15
공모전
부문 광고·아이디어
접수마감 2월 15일
홈페이지 www.tplusmobile.com
MVNO 대학생 Idea 공모전
새로운 통신 시장의 미래 네 손에 달렸다
MVNO? 새로운 의류 브랜드인가 싶을지도 모르겠다. MVNO란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의 준말로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라는 뜻. 기존 통신사의 주파수와 통신망을 빌려서 통신 서비스를 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이 MVNO가 국내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안을 대학생에게 묻는 공모전 ‘MVNO 대학생 Idea 공모전’이 15일 접수 마감한다. 공모 주제는 ‘Niche-Market(틈새시장) 기반의 국내 MVNO 활용전략’ ‘SK텔레콤 MNO-MVNO 상생 가능한 MVNO 비즈니스 모델 수립’ 두 가지다. PPT로 제작된 기획안과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1위 상금은 500만 원!
15
공모전
부문 디자인
접수마감 2월 15일
홈페이지 www.simonebagcontest.co.kr
시몬느 it Bag 콘테스트
내가 만드는 백, 명품이 되다!
대한민국 최초의 백 디자이너 콘테스트 ‘시몬느 it Bag 콘테스트’가 15일 접수 마감한다. 참가 자격, 작품 주제 모두 제한 없다. 가죽 백(Leather Bag)으로 자유 창작물이면 OK! 총 3단계 전형을 거쳐 우승한 대상 1명에게는 상금 2000만 원과 함께 해외 쇼룸 투어, 시몬느아트센터 전시회 출품, 인턴십 기회가 주어진다. 심사 기준은 총 3가지로 ‘디자이너의 색깔이 표현된 창의성’ ‘실용성’ ‘표현력’이다. 신진 디자이너를 발굴하는 자리인 만큼 창의성에 주목해 준비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이다. 1차 전형에서는 스타일화(스케치 혹은 일러스트)로 평가되나 2차부터는 실물을 직접 제작한다는 점을 유념할 것.
18
자격증
부문 어학
접수마감 2월 18일
홈페이지 www.hsk.or.kr
HSK
삼성이 사랑하는(?) 자격증
‘중국어’가 스펙 시장의 핫한 이슈로 떠오른 건 지난 2011년 삼성그룹이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 직무적성검사(SSAT) 전형에서 중국어 능력 우수자에게 최대 5%까지 가산점을 부여하겠다고 발표하면서부터다. HSK(한어수평고시)는 중국 정부에서 공인하는 어학 자격증 중 하나로, 중국어 전공자들에겐 가장 대중적인 시험으로 알려져 있다. 2010년 시험을 개정하며 11개 등급의 시험이 6개 등급으로 재편됐다. 등급에 따라 문항 수와 시험 시간, 응시료가 달라진다. 삼성그룹 채용에서 가산점을 받기 위해선 최소 5급 이상의 성적을 취득해야 한다. 올해 시험은 3월 18일을 시작으로 8차례에 걸쳐 치러질 예정이다.
27
자격증
부문 금융
접수마감 2월 27일
홈페이지 www.fpsbkorea.org
AFPK
금융전문가로 가는 첫걸음
AFPK(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는 한국FP협회에서 시행하는 재무설계사 자격시험이다. 같은 분야의 국제 자격증인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보다 난이도가 낮고 나중에 CFP를 취득하기 위한 선제조건이 되기 때문에, 은행에 입사해 PB(Private Banker)로 성장하고 싶은 대학생들이 도전하기에 적합하다.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한국FP협회가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재무설계, 은퇴설계, 부동산설계 등 분야에 대해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의 준비 시간이 필요하다. 시험은 재무설계 관련 8개 과목을 2개 모듈로 나누어 진행된다. 총 평균 7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이다.
글 양충모 기자 gaddjun@hankyung.com
김보람 기자 bramvo@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