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View_기업 분석 따라잡기

20대 취업준비생 Y씨는 자기소개서를 쓸 때마다 한숨이 절로 나온다고 토로한다. 정해진 분량을 채워야 하는데 할 말이 없어서다. 가장 답하기 어려운 질문은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묻는 항목. 이 회사에 가고 싶긴 한데 ‘왜’ 가고 싶은지는 모르겠고, 뽑아주면 열심히 할 자신은 있는데 무엇을 열심히 해야 하는지는 모르겠다.

Y씨와 같은 취업준비생들이 흔히 겪는 이 문제는 기업과 산업에 대한 분석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다.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가 없다면 지원서는 추상적인 자기고백에 머물 뿐이다. ‘묻지 마 지원’은 이제 그만! 이 기업에 지원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곳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때로는 지원자 스스로가 인사담당자보다 더 날카로운 면접관이 되어 묻고 또 물어야 한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기업 분석은 필수적이다. 한국커리어개발원 표형종 대표의 조언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기업 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STEP 1 얼마나 알고 있니? ‘속’ 보이는 알짜기업 정보

홈페이지, 채용 정보 사이트에 나온 정보로는 2% 부족한 느낌이 든다면 아래 사항을 확인해보자. 기업 분석을 위해 꼭 확인해봐야 할 다섯 가지 정보다. 아래 항목 중 체크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완벽한 준비가 됐다고 볼 수 없다.



기업의 최근 3년간 매출 및 이익

혹시 10년 뒤를 보장할 수 없는 산업에 뛰어들어 젊음을 바칠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최근 3년간 매출 및 이익을 담고 있는 경영 정보는 그 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다.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기업에서 밀고 있는 제품은 무엇인가? 새롭게 시작한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지원하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보고 경쟁사의 제품, 서비스와도 비교해보자.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자신의 지원 분야와 연결해 이야기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해당 산업의 최근 트렌드

지원하는 회사가 속해 있는 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면 그 기업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업의 지향점을 알게 되면 그 안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도 분명해진다.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묻는 질문에 효과적으로 답하기 위한 필수 정보다.

국내 및 해외의 동종 업계 경쟁사 정보

같은 업계에 있는 경쟁사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며 ‘왜 다른 회사가 아니라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 글로벌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기업뿐 아니라 해외 기업의 정보를 찾아보는 노력도 필요하다.

최근 보도된 기업 관련 기사

기사를 통해 내가 지원하는 기업이 처한 상황을 살펴보면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쉽게 가늠해 볼 수 있다. 꾸준히 뉴스를 찾아보고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해두면 면접에서 관련 질문이 나왔을 때 적극적으로 답할 수 있다.
회사의 현재를 알면 미래의 내가 보인다
표형종 한국커리어개발원 대표 인터뷰

“기업 분석 습관, 2~3학년부터 길러라”

Q. 취업 준비에서 기업 분석이 꼭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국내 산업의 환경이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고도로 성장하던 과거에는 학벌과 학점, 영어 점수 등 스펙 중심의 인재 채용이 이뤄졌습니다. 지금의 산업 환경은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며 불확실성이 더해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도 점수만으로 사원을 뽑기보다는 실제로 성과를 낼 수 있고, 열정을 가진 사원을 선호합니다. 인턴십이 많아지고 경력사원 채용 비중이 커진 것 역시 같은 맥락입니다.


Q.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기 전인데 기업 분석을 해야 하나요?

A. 대학 2~3학년 때부터 산업과 기업, 직무를 이해하고 관련 자격증, 인턴십 경험을 계획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적으로 경험을 쌓아두면 서류 전형에서뿐 아니라 면접 전형에서도 자신만의 차별화된 역량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온 모습이 드러난다면 취업 스펙은 조금 부족하더라도 면접관들에게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비칠 것입니다.



Q. 기업 분석은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요?

A. 우선 입사하고 싶은 기업을 최소 10개 정도 정하고 그 기업의 경영 정보, 산업의 최근 트렌드, 동종 업계 경쟁사 정보, 최근 보도된 기사를 검색해 봅니다. 그 기업이 어떤 산업에 속해 있는지, 지금의 상황은 어떠한지 살펴보면서 미래 발전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재정 상태, 제품이나 서비스 수준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있으면 자신만의 입사 의지를 드러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이렇게 얻은 정보를 실제 입사 과정에서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A.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말할 때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니라, 실질적인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구체적인 비전과 목표, 역량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기업 분석을 하며 알게 된 정보를 면접에서 답할 때 적절히 활용한다면 기업에 대해 평소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는 사실을 어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많은 기업이 도입한 프레젠테이션(PT) 면접에서도 기업 분석 정보들은 유용하게 쓰입니다.


글 김보람 기자 bramv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