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잡앤조이와 idp가 함께하는 해외유학 생생정보통④

Group of six young firneds having fun outside
Group of six young firneds having fun outside
영어권 국가 중에서도 미국은 단연 선호되는 곳이다. 한때는 높은 비용 때문에 호주, 캐나다에 밀리기도 했지만, 호주와 캐나다 달러의 강세에 힘입어 미국 어학연수가 다시금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미국에서는 전 세계에서 온 사람들과 어울리며 다양한 환경에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다. 또 세계적인 명문 대학들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인 만큼 우수한 교육 수준과 첨단 교육시설을 자랑한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어학연수는 영어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감각을 키우기 위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어학연수는 선택의 폭이 넓다. 뉴욕, 보스턴,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등 잘 알려진 대도시부터 한국인이 적고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부 및 남부 도시들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환경과 분위기에 따라 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도시에서 어학연수를 하면 연수 기관 선택의 폭이 넓고 대중교통이 편리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한국인이 많고 생활비가 비싸다는 단점도 있다. 반면 중소도시는 생활비·학비가 저렴하고 한국인이 많지 않아 언어 습득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교통과 생활환경의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어학연수 기관은 사설과 대학 부설로 나눠진다. 사설 어학원은 회화 위주의 수업을 제공한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소규모로 운영되며 방과 후에는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유럽 및 남미 학생의 비율이 높은 편이고 입학 시기가 다양하며 수속 기간이 비교적 짧다는 것이 특징이다.

영화배우 문근영이 영어 공부를 했던 K 어학원과 방송인 박경림, 가수 원더걸스가 공부했던 E 어학원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I 어학원, E 어학원, R 어학원 등의 사설 어학연수 기관들이 있다.

대학 부설 어학원의 경우에는 읽기, 쓰기 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신청 마감일과 개강일이 정해져 있고 아카데믹한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다소 전문적이고 진지한 느낌의 수업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중상급 이상 실력의 학생에게 적합하다. 대개 한국 및 동양 학생의 비율이 높은 편이며 대학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설에 비해 수속 기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다.

또 학비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름 학기에만 운영되기도 한다. 지역과 학교를 선정했다면 입학 시기를 잘 알아보고 지원하는 것이 좋다. 대학교(University) 부설 어학원의 학비가 부담스럽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전문대학(Community College) 부설 어학원도 고려해볼 수 있다.
LA090
LA090
어학연수 과정은 일반적으로 일반영어, 집중영어, 비즈니스 영어, IELTS·TOEFL
·TOEIC·Cambridge·GMAT·GRE·SAT 등의 시험 준비 과정, 대학 진학 준비 과정 등이 있다. 연수 기간은 통상 6개월에서 1년을 선호한다. 어학연수의 비용은 기간, 지역, 연수 기관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전체 비용은 단기로 등록하는 것이 저렴하지만 장기로 등록하면 주당 학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해지며 학교별로 장학 혜택을 기대할 수도 있다. 한 달 평균 학비는 100만~150만 원 정도로 예상하면 된다.

어학연수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 학생비자를 받아야 하지만, 학습기간이 3개월(90일) 미만이라면 전자여행허가제(ESTA)로도 가능하므로 굳이 학생비자를 신청할 필요는 없다. 단, 대학 부설 어학원은 3개월 미만이라고 하더라도 학생비자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학생비자를 받으려면 해당 학교에서 입학허가서를 받고 비자 인터뷰를 예약한 후 비자에 필요한 서류를 꼼꼼하게 준비하여 인터뷰 날짜에 대사관을 방문하면 된다.

미국 어학연수를 준비하면서 지역이나 학교 고르기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게 되면, 큰 실망감을 느낄 수도 있다. 전문 유학기관을 통해 기후나 환경, 비용 등을 알아보고 자신의 기준에 잘 맞는 지역과 학교를 선택하는 게 좋다. 그곳에서 지역이나 학교를 옮길 수도 있기 때문에 즐겁게 준비하는 것이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하는 지름길이다.
[미국 어학연수] 문근영·원더걸스가 공부한 어학원으로 떠나볼까?
글 김미정 유학 컨설턴트 mijung.kim@idp.com

문의 : 051-818-7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