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승의 앱 라이브러리

Joypoll - 재미있는 폴 질
[Application] 단지 설문조사일 뿐인데…이렇게 재미있을 수가!
새 학기가 시작된 지 벌써 한 달. 꿈같던 3월은 미팅이다 동아리 모임이다 해서 순식간에 지나가버렸다.

이제는 밀린 과제를 처리해야 할 때. 하지만 과제에도 종류가 있으니, 차라리 혼자 공부하고 제출하는 과제면 좋으련만 주변 친구들에게 설문조사를 해야 한단다.

아이고야. 거기다 친구 몇 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도 아니고 표본이 될 만한 설문조사여야 한다. 이런 경우 상당히 난감하다. 열심히 메신저에 있는 친구들에게 설문을 돌려보지만 그것도 한두 번이어야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나온 앱이 있다. 바로 조이폴이다. 조이폴은 아이폰, 안드로이드에서뿐 아니라 홈페이지, 메신저,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서도 손쉽게 설문을 뿌릴 수 있어 많은 인원을 모을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남긴 설문조사 내역이 모두 남아 있기 때문에 필요할 때 참고할 수 있다. 오늘은 친구들에게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설문을 보내보자. “오늘 점심 뭐 먹을까?”

.개발자 : 한승민
.출시 시기 : 2010년 11월 1일
.기반 : 아이폰
.가격 : 무료(한국 앱스토어)
.앱스토어 별점 : ★★★★★(5개 만점)



Thumbspeak - 내 생각을 세상에 뿌려보자
[Application] 단지 설문조사일 뿐인데…이렇게 재미있을 수가!
아이폰을 만지작거리다 보면 가끔 손이 심심할 때가 있다. 어제까지 열심히 했던 게임이 오늘은 왠지 지루하고 트위터 타임라인에도 재미있는 이야기가 없다. Thumbspeak는 바로 이런 날 사용하면 좋을 애플리케이션이다.

Thumbspeak는 설문조사 앱이다. 여러 가지 설문을 구경하고 답하며, 간단한 설문 참여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처음 자신의 정보를 등록하면 후에 추가로 등록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다.

설문조사 질문은 ‘외계인이 존재할까요?’부터 ‘어떤 디바이스로 이메일을 받으세요?’까지 다양하다. ‘$’ 아이콘이 달린 질문은 기업이나 단체들이 약간의 금전이나 상품을 걸고 설문 참여를 유도하는 경우이니 노려볼 만하다. 심심하고 따분할 때 흥미로운 설문에 참여하고 약간의 보상까지 얻는다면, 이보다 좋을 순 없지 않을까?

.개발사 : Thumbspeak LLC
.출시 시기 : 2010년 7월 12일
.기반 : 아이폰
.가격 : 무료(미국 앱스토어)
.앱스토어 별점 : ★★★★(5개 만점)



Groupick - 어이없는 질문 속에서 재미 찾기
[Application] 단지 설문조사일 뿐인데…이렇게 재미있을 수가!
‘여러분은 얼마를 주면 벌거벗고 쇼핑몰 안을 돌아다닐 수 있나요? ① $100 ② $500 ③ $5000 ④ 절대 안 그런다.’ 아니 이런 황당한 질문을 봤나! 이 질문은 처음 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켰을 때 봤던 것이다.

사람이란 자고로 ‘대답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존재’다. 하지만 Groupick에서 나오는 질문들은 하나같이 어이가 없어서 대답의 귀찮음도 잊게 만든다.

질문은 무작위로 나오기 때문에 다음이 어떤 내용인지는 알 수 없다. 단순히 답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를 보고 댓글을 달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도 있다. 그럼 나도 여러분에게 질문을 하나 던져보겠다. ‘라면에 달걀을 풀어야 하는가 아니면 그대로 놔둬야 하는가?’

.개발사 : jsdf, LLCC
.출시 시기 : 2010년 4월 23일
.기반 : 안드로이드
.가격 : 무료(미국 마켓)
.안드로이드 마켓 별점 : ★★★★(5개 만점)

[Application] 단지 설문조사일 뿐인데…이렇게 재미있을 수가!
송인승

성균관대 전자전기공학과 3학년 재학 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업동아리 ‘YAPP’의 기획자로 활동하면서 앱 리서치를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