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신력·활용도 모두 OK

혹시 당신의 다이어리 앞장에 ‘자격증 취득’이 새해 목표로 적혀 있는가? 이 글을 읽는 10명 중 4명은 고개를 끄덕일지 모른다. 구인구직 포털사이트 알바몬이 대학생 51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1년 새해 목표로 ‘자격증 취득’을 꼽은 사람은 43.8%에 달한다.

1위 응답인 ‘외국어 공부(47.6%)’와 근소한 차이다. 높은 취업 문턱을 낮추기 위한 대안으로 자격증 취득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관리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556개, 민간자격증은 등록된 것만 1500여 개다.

국제기관에서 인증하는 자격증과 기업 내에서 활용되는 사업체 자격증까지 더하면 선택의 범위는 더 넓어진다. 그러나 이 중 어떤 자격증이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짧게는 2~3개월, 길게는 3년 이상을 투자해야 하는 준비 기간을 생각하면 결코 가볍게 도전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자격증 시험 준비를 앞두고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직업전문가들이 귀띔하는 ‘2011년 유망 자격증’ 5가지를 소개한다. 자신의 적성을 살려 도전할 만한 자격증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자.
[2011년 유망 자격증] 직업전문가 추천 유망 자격증 다섯 가지
1. FRM국제금융위험관리사
[2011년 유망 자격증] 직업전문가 추천 유망 자격증 다섯 가지
세계리스크전문가협회(GARP)에서 공인하는 재무위험관리 분야의 유일한 국제공인자격증. 금융자격증 중 난이도와 공부의 양 모두 최고 수준으로, 합격 후에도 관련 분야 2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자격증이 나오는 등 취득 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공인회계사(CPA), 재무분석전문가(CFA) 등 다른 금융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애널리스트’로 취업 시 유리하다. 통계학, 경제학 전공자는 CFA와 함께 취득 시 리스크&컴플라이언스 직종으로 진출할 수 있다.

진출직종 애널리스트, 리스크&컴플라이언스 등
주관기관 세계리스크전문가협회(GARP)(국제공인)
시험과목 시장 및 신용 위험 관리, 통계학적 개념 응용, 자본시장 및 파생상품, 세금 관련 위험 관리 등 1, 2차 총 10개 과목
관련전공 경영학, 경제학, 통계학 등
2011년 시험일정 5월 21일, 11월 19일

2. 사회조사분석사 1, 2급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부여하는 국가공인자격증. 마케팅 리서처 및 시장·여론조사 전문가로 일하길 원한다면 도전할 만하다. 각종 연구기관과 사회단체, 기업체의 조사 업무 담당부서로 폭넓게 진출할 수 있다.

대부분 사회조사 업무가 기업과 소비자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마케팅 관리론, 소비자 행동론 등 경영학, 사회학, 심리학 지식을 함께 쌓으면 일할 때 도움이 된다. 최근 산업의 융복합 흐름에 따라 IT 분야의 국제공인자격증인 오라클데이터베이스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진출직종 조사전문가, 광고 및 홍보전문가, 상품기획 및 마케팅 전문가 등
주관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국가공인)
시험과목 조사방법론 1·2, 사회통계(2급), 고급조사방법론 1·2, 통계처리 및 분석(1급)
관련전공 경영학, 사회학, 심리학, 신문방송학 등
2011년 시험일정 필기 10월 20일, 실기 11월 12~25일

3. 국제무역사

한국무역협회에서 인증하는 민간자격증. 최근 국내 무역시장의 성장과 함께 유망 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무역규범, 무역결제, 무역계약 등 무역에 대한 기초이론 분야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무역영어 시험까지 총 4개 과목을 준비해야 한다. 무역학이나 경제통상학 전공 수업과 중복되는 내용이 많아 전공자들이 준비하기에 유리하다.

진출직종 국제무역전문가 등
주관기관 한국무역협회(민간자격)
시험과목 무역규범, 무역결제, 무역계약, 무역영어
관련전공 무역학, 경제통상학 등
2011년 시험일정 6월 11일, 11월 12일
[2011년 유망 자격증] 직업전문가 추천 유망 자격증 다섯 가지
4. 정보보호전문가(SIS) 1, 2급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부여하는 공인민간자격증. 국제공인 정보시스템감사사(CISA), 정보시스템보안전문가(CISSP) 자격증과 함께 보안 분야의 대표 자격증으로 꼽힌다. 최근 인터넷 전자상거래 확산과 각종 해킹 피해 증가로 컴퓨터보안전문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활용도가 높다.

서버보안, 무선인터넷보안, 기업보안관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보안 분야뿐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시스템OS,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지식이 뒷받침돼야 하므로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진출직종 컴퓨터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전문가 등
주관기관 한국인터넷진흥원(공인민간자격)
시험과목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애플리케이션보안, 정보보호론
관련전공 정보보안학, 정보통신학 등
2011년 시험일정 5월, 9월경(자세한 일정은 2월 중 www.sistest.kr을 통해 공고)

5. 전기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공인하는 국가기술 자격증. 일반적으로 전기·전자·기계 분야의 자격증은 LED 제품 개발 분야·전기 자동차 개발 분야 등 녹색산업, 신성장동력 산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전기 전문가의 수요는 에너지절약형 기기 개발사업, 자연 에너지 이용 사업 등에서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사업법에서 의무적으로 자격증 소지자를 고용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취득 시 취업에 유리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진출직종 전자부품 개발 및 설계 기술자, 반도체공학 기술자, 전자기기 개발 기술자 등
주관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국가공인)
시험과목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관련전공 전기공학, 전자공학 등
2011년 시험일정 필기 3월 20일, 6월 12일, 8월 21일 / 실기 4월 30일~5월 13일, 7월 23일~8월 5일, 10월 15~30일
[2011년 유망 자격증] 직업전문가 추천 유망 자격증 다섯 가지
글 김보람 인턴기자 bramvo@hankyung.com│사진 한국경제신문DB│도움말 김준성 연세대 직업평론가, 박상철 한국고용정보원 부연구위원, 박종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