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캠퍼스 통신] 대학생 기자가 제안하는 ‘효과 만점 취업 정책’
지자체 단위 ‘맞춤형’ 취업 정책 어때요?


윤혜진 대학생 기자(부산대 한문학과 4)

청년 실업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자체가 중심이 된 정부-학교-기업의 맞춤형 취업 정책이 필요하다. 지자체 단위 ‘맞춤형’ 취업 정책은 정부가 지자체에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재정을 지원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때 지자체는 대학과 기업의 연결고리를 형성한다. 각 대학에서는 ‘인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원 학생의 취업 희망 직종, 능력 등을 평가한다.

한편 기업은 희망 직종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 지자체와 교류를 통해 맞춤형 일자리를 만든다. 이때 대학은 ‘인재 데이터베이스’에 접수된 지원 학생 중 해당 기업에 알맞은 인재를 추천한다.

기업은 추천자를 대상으로 적합한 인재를 선발한다. 이런 방식으로 지자체 내의 취업률이 높아지면, 정부는 지자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정책을 활성화시킨다.

지자체 중심의 ‘맞춤형’ 취업 정책은 지역 인재 정보를 활용하여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긍정적이다. 기업은 원하는 인재를 얻을 수 있고, 구직자는 원하는 직장에서 꿈을 펼칠 수 있다. 이 정책은 단순히 일자리 수를 늘리기 위한 것이 아니다.

구직자와 기업의 필요에 따라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일자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이직률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지역 인재를 지역에서 흡수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취업률을 높인 기업이 인센티브를 받고, 점차적으로 기업의 질을 개선한다면 우수 인재의 유출을 막을 수 있다.


한양대

[캠퍼스 통신] 대학생 기자가 제안하는 ‘효과 만점 취업 정책’
학생·학교·기업 모두 좋은 ‘기부 입사제’


차재호 대학생 기자(한양대 신문방송학과 3)

일반 사립대학의 학생들은 4년이라는 긴 시간을 학업에 열중한다. 그리고 사립대학의 동록금은 보통 1년에 1000만 원 정도다. 문제는 취업 예비 학년인 대학 4학년 학생들이다. 이들은 다른 학년과 마찬가지로 1000만 원가량의 등록금을 내면서도 정작 학과 수업에는 열중하지 못한다. 취업 준비를 위한 공부를 별도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실 속에서, 4학년 동안 내야 할 등록금 1000만 원을 기업과 연계해 학생들의 취업 폭을 넓혀주는 ‘기부 입사제’를 제안한다. 이때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인력 편중 현상을 고려하여 대상 기업은 중소기업 위주로 편성한다.
[캠퍼스 통신] 대학생 기자가 제안하는 ‘효과 만점 취업 정책’
‘기부 입사제’는 학과 수업과 실제 기업 활동을 병행하면서 대학 4학년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정책이다. 이때 학교는 학생의 등록금 중 40~50% 정도를 해당 중소기업에 지원한다.

학생은 자신의 등록금 일부를 회사에 기부하고 일을 배운다. 그들의 등록금은 지속적인 월급을 통해 환원된다. 중소기업은 훌륭한 인재를 얻고, 학교 측으로부터 기부를 받기 때문에 충분한 이득을 볼 수 있다.

학교 또한 학생들을 취업시킴으로써 위상이 올라가기 때문에, ‘기부 입사제’는 학생, 기업, 학교 모두가 WIN-WIN할 수 있는 정책이 아닐까 싶다. 다만 정부의 제도적 뒷받침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본다.

대학 4학년 학생들의 등록금 절반가량을 자율적으로 기부하게 되면, 각 대학이 부담하는 재정적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정부는 ‘기부 입사제’를 시행하는 학교 측에 재정적 지원을 아낌없이 해주어야 한다.


경북대

[캠퍼스 통신] 대학생 기자가 제안하는 ‘효과 만점 취업 정책’
대학과 함께하는 ‘기업 아카데미’ 많아져야


유승대 대학생 기자(경북대 불어불문학과 2)

정부는 전국의 대학교에 다양한 기업들의 아카데미를 개설하도록 보조금을 지급하는 취업진흥책을 추진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기업에게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주어 기업의 참여도를 높여야 한다.

예를 들어 영남대와 신한금융투자는 매 학기 금융아카데미를 개설하고 있다. 영남대 금융아카데미에서는 주마다 금융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신한은행 직원이 직접 교육한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학생들은 학교 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는 해당 기업의 업무와 문화를 배운다. 아카데미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과 태도를 보인 학생에게는 신입사원으로 신한금융투자에 입사할 수 있는 기회도 주고 있다.

위와 같은 기업 아카데미는 학생들에게 취업 희망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와 능력을 배양해준다. 또한 인턴십이라는 능력 검증 기간을 거치지 않고도, 자신이 원하는 업종을 찾아갈 수 있다.

기업 아카데미에 참여하는 기업은 신입사원 교육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카데미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이는 인재를 바로 스카우트할 수 있어 원활한 인력 공급이 가능하다.


충북대

[캠퍼스 통신] 대학생 기자가 제안하는 ‘효과 만점 취업 정책’
‘정부 지원 무상 영어학원’에 다니고 싶어요!


박수현 대학생 기자(충북대 경제학과 3)

정부가 2010년에 발표한 일자리 정책에는, 1년 전보다 상시 근로자의 수를 늘린 중소기업에 1인당 300만 원씩 세액 공제 실시, 지방자치단체들이 경비를 5% 절약해 3만 개 이상 신규 일자리 창출 계획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정책들이 노동의 공급자인 ‘구직자’와 노동의 수요자인 ‘기업’이 모두 원하는 질 높은 노동을 만들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정책은 일시적인 일자리를 공급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실업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캠퍼스 통신] 대학생 기자가 제안하는 ‘효과 만점 취업 정책’
구직자에게는 좀 더 실질적이고 중장기적인 취업 정책이 필요하다. 구직자들의 취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 예를 들면 ‘정부가 무상으로 운영하는 영어학원’을 생각해볼 수 있다.

현재 대졸 구직자의 대부분이 영어점수를 위해 상당한 돈과 시간을 쏟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정부의 정책은 전무한 상태다.

‘정부 지원 무상 영어학원’은 구직자들의 취업 예비 시간을 줄이고, 기업 인력 충원의 회전율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대졸 구직자 중 절반 이상이 대학교육이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만큼, 정부는 대학교육을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변화시키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데 앞장 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