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에는 미처 몰랐다. 깊어지는 다크서클이 나이와 인상을 좌우할 줄. 20대가 되어서야 깨달았다. 한 살 동안이라도 좋다. 칙칙한 눈가를 밝힐 테니 이제 안녕을 고한다. 다크서클, 우리 헤어지자.

[스킨케어 Q&A] 이젠 다크서클과 이별할 때
Q
어두운 눈 밑을 환하게 하고 싶어요!

생기 있는 얼굴은 눈가부터 다른 것 같아요. 매일 밤새는 것도 아닌데 다크서클이 무릎까지 내려왔다는 말을 너무 자주 듣습니다.

한 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고, 예민한 눈가라서 그런지 아이크림 제품을 바르는 것도 쉽지 않네요. 눈 밑을 두껍게 메이크업해도 가려지기는커녕 오히려 눈가가 무거워 보입니다. 어떻게 관리하면 다크서클을 없앨 수 있나요?

손다예 21ㆍ숭실대 언론홍보학과 09학번


심한 다크서클을 없애는 시술
[스킨케어 Q&A] 이젠 다크서클과 이별할 때
혈관기원성·혈관 레이저(벤티지 레이저, 지빔, 브이빔 레이저, IPL 등) : 표피를 통과해 진피에만 작용하므로 표피가 손상되는 일이 적다. 혈관이 분포하고 있는 진피의 재생을 도와 눈 밑 진피도 튼실하게 하므로 다크서클이 더욱 개선된다.

레이저 광선에 의해 새롭게 만들어진 콜라겐은 노화로 인한 피부 처짐, 잔주름 등을 개선하고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재생한다. 부기가 약간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하루 만에 회복된다.

멜라닌 색소 침착·미백 치료(IVS 이온비타솔루션 등) : 미세 전류를 이용해 표피뿐 아니라 피부 깊은 곳에 이온화된 L-아스토르빈산(비타민 C) 또는 활성화된 태반 추출물을 세포 내로 흡수시켜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고 새로운 생성을 억제한다. IVS는 멜라닌뿐 아니라 콜라겐 형성도 촉진하므로 단독 또는 레이저 시술과 병합해 치료에 이용하고 있다.

눈 밑 지방·필러 또는 미세 자가지방이식 : 눈 밑 지방의 처짐으로 피부 표면에 굴곡이 발생한 경우 매우 미세한 조작이 가능한 필러나 미세 자가지방이식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눈 밑 잔주름·진피 재생 레이저(DRT, 프랙셔널 레이저 등)나 보톡스 시술 : 피부 속 콜라겐을 새롭게 생성시키거나 과도한 눈 밑 근육의 움직임을 저해시킴으로써 피부의 주름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눈가 진단! 다크서클의 원인

● 혈관기원성 혈관이 비쳐 눈 밑이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경우다. 이는 유전적으로 피부가 얇아서일 수도 있고, 몸이 전체적으로 피곤하거나 탈수가 심한 때에 나타날 수 있다. 후자의 경우는 일시적인 것으로 별다른 치료 없이도 정상으로 회복 가능하다.

만성비염 등이 있어서 눈 주위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도 나타난다. 이때는 피부과에서 만성적으로 늘어난 혈관을 치료하고, 동시에 이비인후과에서 비염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 멜라닌 색소의 침착
선천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증가된 경우이거나 후천적으로 눈 주위 피부염(습진)이나 잦은 트러블 때문에 발생한다. 습관적으로 눈을 자주 비비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눈 밑 지방 나이가 들수록 피하지방을 지지하는 근막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피부 굴곡에 변화가 생긴다. 눈가가 쳐지면서 눈 밑이 어두워 보이는 것.

● 눈 밑 잔주름 민감하고 예민한 눈가는 피부가 얇기 때문에 조그마한 자극에도 잔주름이 생기기 쉽다. 잔주름이 늘어날수록 눈 밑이 그늘져 보인다.

다크서클 예방과 주의점

유전과 노화가 원인이 아니라면 다크서클은 예방과 관리만으로 진행을 더디게 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조절해 전신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필요하다. 잦은 눈 주위 피부염이 원인인 경우는 화장품만으로 증상을 완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건조한 상태는 모든 피부에 주름을 유발하므로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는 것은 필수. 눈가에 난 뾰루지는 잘못 손대면 흉이 되거나 색소침착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손대지 않도록 하고 항생제 연고를 바른다.

① 눈가는 얼굴 피부 중 가장 얇고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아주 작은 자극도 주의해야 하며 보습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늘 노력한다. 눈가를 자주 비비면 다크서클을 점점 진하고 커지게 한다.
② 눈 밑 색소침착은 비타민 C와 비타민 K가 함유된 크림을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다크서클, 비타민 듬뿍 담긴 야채가 최고!

[스킨케어 Q&A] 이젠 다크서클과 이별할 때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K, 비타민 U가 풍부하고 레몬 2배가량의 비타민 C가 들어 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 노화 방지, 항암 작용,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에 좋을 뿐 아니라 다크서클 예방과 케어에도 효과적이다.

● 당근
피부 미용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은 비타민 C, 식이섬유, 칼슘 등도 많이 함유돼 있다. 비타민 A는 혈액 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피부를 맑게 한다.

● 양배추
양배추의 녹색 부분은 비타민 C 함유량이 많다. 양배추 잎 한 장이면 1일 권장량인 50mg을 채운다. 비타민 K도 풍부해 모세혈관을 탄력 있게 하고 몸 안의 산화를 막는다.


A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은 금물, 비타민 섭취는 생활화!

눈 주위 피부염이나 트러블이 생기지 않도록 눈을 자주 비비지 않는다. 건조한 상태는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주름을 생기게 하므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한다.

[스킨케어 Q&A] 이젠 다크서클과 이별할 때
STEP1 눈가 클렌징은 자극 없이 깨끗하게

다크서클은 아이섀도나 마스카라 등의 아이 메이크업 클렌징을 잘못해도 생길 수 있다.

메이크업 제품의 잔여 성분이 눈 밑에 착색되지 않도록 깨끗하고 꼼꼼하게 클렌징하는 게 중요하다.

클렌징을 할 때는 아이 리무버나 클렌징 워터를 듬뿍 묻힌 화장 솜을 눈 위에 올려놓고 메이크업 잔여물이 충분히 녹아들면 부드럽게 닦아낸다.

화장을 지울 때 눈가를 너무 세게 누르면 피부에 심한 자극을 줘 오히려 잔주름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한다.


[스킨케어 Q&A] 이젠 다크서클과 이별할 때
STEP2 녹차 티백을 이용한 아이 팩

우려낸 녹차 티백을 활용한 아이 팩은 다크서클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녹차 티백을 랩이나 비닐에 싸서 냉동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꺼내 사용하면 편리하다.

얼린 티백을 부은 눈 위에 얹으면 부기도 없앨 수 있다. 녹차의 대표 성분인 카테킨과 쿨링 효과가 뛰어난 폴리페놀 성분은 어둡고 칙칙한 눈가 피부를 개선해 한층 더 생기 있는 밝은 얼굴을 만들어준다.


STEP3 눈가 혈액순환을 돕는 마사지
[스킨케어 Q&A] 이젠 다크서클과 이별할 때
눈 주위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다크서클은 더욱 심해진다. 이럴 때는 눈썹 앞부분, 눈초리 뒤쪽 관자놀이 부분, 눈 밑과 광대뼈 사이 움푹 들어간 부분을 지압한다.

살며시 눌렀다가 살짝 떼는 동작을 반복하는 가벼운 마사지만으로도 눈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눈을 감은 뒤 눈꺼풀을 살며시 눌러줘도 눈의 피로를 없앨 수 있어 좋다.


[스킨케어 Q&A] 이젠 다크서클과 이별할 때
STEP4 아이크림 바르기

아이크림을 꾸준히 사용하면 눈 밑 잔주름이나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눈 밑이 어둡다면 비타민 C,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된 제품을 바르면 효과적이다.

멜라닌 색소 침착 때문에 생긴 다크서클이라면 화이트닝 제품을, 미세 주름이 많아서 눈 밑이 그늘져 보인다면 안티에이징 라인의 아이크림 제품을 사용한다. 아이크림은 소량을 덜어 두드리듯 부드럽게 바른다.

[스킨케어 Q&A] 이젠 다크서클과 이별할 때
다크서클을 막는 아이 케어 제품


1 에뛰드 굿바이 다크서클 아이크림

생크림 같은 감촉으로 예민한 눈가에 부드럽게 퍼진다. 가벼운 마사지로 눈가를 편안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도와 눈 밑 어두움을 관리한다. 비타민이 풍부한 브로콜리가 들어 있어 눈가에 활력을 준다. 25ml 1만2000원

2 닥터 자르트 다크 존 컨실러

미백 효과와 주름 개선 기능까지 겸비한 2중 기능성 컨실러. 피부의 수분 증발을 억제해 촉촉한 느낌을 줄 뿐 아니라 감초 추출물, 비타민 E 성분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매끄럽고 가벼운 질감으로 피로해 보이는 칙칙한 피부 톤을 균일하게 유지해 주름과 모공을 커버한다. 10ml 1만6000원
pho 557
pho 557
3 닥터 자르트 멀티액션 아이 밤 다크 서클 코렉터

다크서클 때문에 어둡고 피곤해 보이는 눈가를 집중 관리하며 미백과 주름 개선 기능을 더한 제품. 예민한 눈가를 위해 화학 향료나 인공 색소를 사용하지 않아 자극이 거의 없다. 유분감이 거의 없는 고농축 밤 타입으로 밀착력이 뛰어나 끈적임 없이 흡수된다. 15ml 3만8000원

4 CNP 차앤박 듀얼 엑스퍼트 아이키트

눈가 탄력을 회복해주고 눈가 부기 및 눈 아래 피부가 불룩하게 쳐지는 아이백(Eye-bag) 현상을 완화해준다. 천연 스톤에서 추출한 미네랄 성분은 피부의 독소를 배출하고 콜라겐 합성을 극대화하여 생기 잃은 눈가 피부에 탄력을 준다. 각 12g 3만8000원


진행 김주애 객원기자┃사진 서범세 기자┃도움말 차앤박 피부과·바른체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