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시절, 설레는 마음으로 드나들던 중앙 도서관, 매일 가는 동네 도서관이 슬슬 질린다.
이럴 때, 기분전환 겸 책도 읽고 새로운 분위기에서 공부해보는 건 어떨까.
여기, 톡톡 튀는 콘셉트로 우리에게 신선함을 선사해줄 매력 만점 도서관 5곳이 있다.


언제나 열려 있는 지식의 창고
파주출판단지 ‘지혜의 숲’ 도서관
[도서관의 재발견] 나는 특급 도서관에서 공부한다
올해 6월 19일에 개관한 따끈따끈한 도서관이다. 공부도 공부지만, 하루쯤 책을 읽으며 여유를 가지고 싶은 사람에게 좋을 것. 다른 도서관과 다르게 확 트인 넓은 공간과 자유로운 분위기가 장점이다. 세 개의 섹터로 나뉘어 있다. 1섹터는 교수 또는 연구자들이, 2섹터는 국내 유수의 출판사 30여 곳이 기증한 책들로 채워져 있다. 3섹터는 영어, 불어 등 원서들이 있다. 출판단지 중심부에 있기 때문에, 책에 관심이 많다면 밖으로 나와 출판사들을 둘려보아도 좋다.
▶ 위치 :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145
▶ 이용 시간 : 24시간(연중무휴)



IT·디자인 ‘천국’
분당 네이버도서관
[도서관의 재발견] 나는 특급 도서관에서 공부한다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이용자들에게 인터넷 지식을 넘어 참 지식 네트워크를 조성하기 위해 개방한 도서관이다. 각종 매거진과 IT, 디자인 분야 서적을 2만5000여 종 보유하고 있다.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전문 서적이 많아 관련 전공을 공부하는 대학생들에게는 ‘천국’으로 알려져 있다. 꼭 IT 전공이 아니더라도 ‘encyclopedia(엔사이클로피디어)’ 구역에 가면 <커뮤니케이션 이해> 총서, <디스커버리 시리즈> 등 교양 공부에 도움 되는 책들이 많다.

▶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6 NAVER그린팩토리 1, 2층
▶ 이용 시간 : 월~금 09:00~21:00 / 토~일 오전 10:00~17:00
※ 휴관일 확인 필요



디자인 관련 희귀본이 한가득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도서관의 재발견] 나는 특급 도서관에서 공부한다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 위치한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국내외 디자인 관련 도서 1만3000여 종을 보유하고 있다.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희귀본이나 아트북 등도 많이 있다. 북촌한옥마을에 위치해 있다.

▶ 위치 :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31-18
▶ 이용 시간 : 13:00~21:00, 일요일·공휴일 11:00~18:00(매주 월요일과 설, 추석 휴관)
※ 현대카드 회원만 이용 가능



사회를 위한 아름다운 나눔
서대문구 이진아 기념 도서관
[도서관의 재발견] 나는 특급 도서관에서 공부한다
미국에서 공부하다 하늘로 떠난 고 이진아 양을 위해 그녀의 가족들이 기부한 건립기금으로 지은 도서관. 다양한 문화행사와 수업이 매력 포인트이다. ‘도서관에서 문학을 꿈꾸다’, ‘인문학 토론 시간’ 등 시민을 위한 독서 행사도 열린다. 대출증은 지역 제한 없이 발급 받을 수 있으며 한 사람당 최대 7권을 대출할 수 있다. 도심 속에서 독서와 자연을 동시에 즐기고 싶은 이에게 추천.

▶ 위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독립문공원길 80
▶ 이용 시간 : 평일 09:00~22:00, 주말 09:00~17:00



시민을 위한 문화 공간
서울도서관
[도서관의 재발견] 나는 특급 도서관에서 공부한다
시청역 4번 출구 바로 앞 옛 시청에 자리 잡고 있다. 1층과 2층이 긴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어 편하게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다. 가족이 함께 오거나 아이들이 많은 편이어서 시험 기간보다는 휴식을 위해 주말에 가는 것이 좋다. 열람실 옆 멀티미디어실에서는 다양한 다큐멘터리 자료와 영화 DVD를 대출해 볼 수 있다.

▶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 이용 시간 : 화~금 09:00~21:00, 토~일 09:00 ~ 18:00(월요일 휴관)


글 이찬주 대학생 기자(동국대 신문방송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