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다음 중 자국 통화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예가 아닌 것은?

① 수입(import)의 증가
② 국내 여행객의 해외 방문 증가
③ 해외 투자에서 배당 수익 발생
④ 국내 투자자의 해외 주식시장 투자 증가
⑤ 외화보유액을 늘리기 위한 중앙은행의 시장 개입



02 다음 중 국가 신용 등급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정치 안정성
② 경제성장률
③ 외화보유액
④ 정부 예산 규모
⑤ 1인당 국민소득



03 다음 중 독점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에서 규율하고 있지 않은 것은?

① 지주회사
② 불공정 거래 행위
③ 사외이사의 자격
④ 부당 내부 거래(담합)
⑤ 계열사 부당 지원 행위



문제 1
정답 ③
자국 통화 가치는 외환시장(foreign exchange market)에서 외환 거래를 통해 결정된다. 수입 증가, 자국민의 해외여행 증가, 해외 주식시장 투자 증가, 외화보유액을 늘리기 위한 중앙은행의 시장 개입 등은 외환 수요 증가로 환율이 상승하고 자국의 통화가치는 하락한다. 해외 투자를 통한 배당 수익 발생은 외환 공급을 증가시켜 자국의 통화가치가 상승하게 된다.



문제 2
정답 ④
국가 신용 등급(Sovereign Credit Rating)은 특정 국가 정부의 채무 불이행 가능성 여부를 측정하는 지표다. 해당 국가의 경제성장률, 1인당 국민소득, 외화보유액 등의 경제·재정 상황뿐만 아니라 정치적 위험도 평가 요인이다. 하지만 정부 예산의 절대 규모는 국가 신용 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등급을 부여하는 신용 평가 기관마다 다른 평가 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한 국가의 신용 등급은 평가 기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문제 3
정답 ③
공정거래법은 경제력의 과도한 집중과 부당한 공동행위나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규제한다. 기업 간의 자유경쟁을 촉진해 공정한 기업 활동을 보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해 국민 경제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 게 목적이다. 지주회사 설립에 관한 조항도 포함돼 있다. 하지만 사외이사의 자격은 경제력 집중이나 불공정 행위와 관련이 없다. 사외이사의 자격은 상법에 규정돼 있다.


한경 TESAT
TESAT은 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의 약자로, 단편적인 경제 지식을 묻는 퀴즈식 시험이 아니라 복잡한 경제 현상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종합 경제 시험이다. 〈한국경제신문〉이 처음으로 개발, 2010년 11월 정부로부터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으로 인정받았다. 정기시험은 2, 5, 8, 11월 연 4회 치른다. TESAT은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에게 시장 경제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제를 풀면서 경제학 기초지식과 시사·경제·경영 상식이 늘도록 출제돼 교육적으로도 활용 가치가 뛰어나다. 국내 명문대학 경제·경영학과 교수와 〈한국경제신문〉 베테랑 논설위원들이 출제에 참여해 문제의 완성도를 제고했다. www.tes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