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4년제 대학교 평균 등록금은 약 600만 원, 미국에 이어 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비싸다. 등록금 납부기간이 다가올 때마다 대학생들은 두려움에 떤다.
그러나 잘 찾아보면 금전적인 부담을 덜 수 있는 외부 장학금 제도가 많다. 교내 장학금만 노리지 말고 외부 장학금으로 알뜰한 학교생활을 즐기자.


롯데장학재단 - 특기 맞춤형 지원
롯데그룹의 롯데장학재단은 가정형편이 어렵지만 성적이 우수한 대학생들을 위해 특별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1~4학년 재학생(잔여 학기 2학기 이상)이며 기존장학생은 직전 학기 성적 80점 이상, 신규추천자는 직전 학기 성적 75점 이상(2배수 추천)이다. 롯데장학생은 1년간 등록금 전액과 생활보조금 등을 받을 수 있으며 장학생의 특기를 고려해 개인별 맞춤 지원을 하고 있다. 매년 2월과 8월에 장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놓치지 말고 접수해야 한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 - ‘글로벌 인재’ 육성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우수한 청년들을 지원하는 미래에셋박현주재단. 매년 국내 장학생과 해외 교환 장학생을 선발한다. 상경, 인문사회, 이공계열 학부 재학생 중 평점이 B+ 이상이 되어야 지원할 수 있으며 국내 장학생은 1년간 등록금 전액을, 해외 교환 장학생은 등록금과 체재비 그리고 항공료를 지원한다. 국내 장학생은 매년 1~2월에 연 1회 선발하며, 해외 교환 장학생은 3월과 9월 연 2회 선발한다.


한국 지도자육성 장학재단 - ‘공개선발’ 장학금
한국 지도자육성 장학재단은 다수의 학생들에게 참여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장학생을 공개선발하고 있다. 국내 정규 4년제 대학교 3학년에 진학 예정이고 전(全) 학년 평점 평균 성적이 B+ 이상이라면 지원할 수 있다.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4개 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 받는다. 장학생 선발은 1~2월에 하며 선발 장학생 인원은 100명 내외다.


구원 장학재단 - 매달 ‘학업 장려금’ 지원
황필상 박사가 기증한 ㈜수원교차로의 주식을 기반으로 설립된 구원 장학재단. 박사의 부친인 ‘황윤구’와 모친 ‘조복원’의 성함을 한 자씩 모아 ‘구원’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열정 있는 인재를 지원하는 구원 장학재단은 각 학부(학년) 최상위 성적인 학생 및 수업료 전액을 면제받는 우수 학생이 지원 대상이다. 장학생에게는 ‘학업장려금’으로 매월 25만 원씩 6개월 동안 지급한다. 1학기 장학생은 1월 중순에 선발하며 2학기 장학생은 7월 중순에 선발한다.


지자체 장학재단 - 지역 인재 키우기
지역 장학재단에서 주는 장학금 혜택도 기업에서 주는 장학금 못지않게 큰 보탬이 된다. 경기도민장학회 장학금은 부모님 혹은 대학 입학예정자·재학생 본인이 경기도 주민이고 평점이 B+ 이상이라면 신청 가능하다. 서울장학재단도 서울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100만 원 정도의 장학금을 지원하며 이외 인천인재육성재단, 충북인재양성재단, 전라북도인재육성재단 등 각 지역의 장학재단에서 역량 있는 대학생들을 위한 든든한 지원을 하고 있다.



장학생 합격 노하우
“풍성한 장학금 제도 노려봐”
잘 찾아보면 장학금을 주는 단체는 굉장히 많다. 학교 공지뿐만 아니라 대학생 커뮤니티, 포털 사이트를 통해 외부 장학금 정보를 알아보자. 서류를 작성할 땐 재단의 인재상과 자신의 비전이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면접을 볼 때도 기죽을 필요 없이 당당하게 자신의 포부와 발전 가능성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서울장학재단 장학금 수령
- 이규완(중앙대 교육)


“인재상에 맞는 자소서를 써라”
장학금을 지원하는 곳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파악해야 한다. 장학 단체마다 정해진 인재상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장학재단의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고, 홈페이지에 나온 정보를 참고해 자기소개서를 써야 합격할 확률이 높아진다.

충북인재양성재단 장학금 수령 - 고연수(연세대 국어국문)


글 한동균 대학생 기자(인하대 언론정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