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가 늘 부족한 대학생들에게 무제한인 데이터가 있으니, 공공데이터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국가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라 믿을 수 있고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앱도 많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일상생활 속 특급 정보, 공공데이터로 놓치지 말고 체크하자.
[공공데이터 200% 활용법] 과제·시험·생활정보, 공공데이터로 확인하으리!
공공데이터란?
공공정보를 과감히 개방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정부의 운영 패러다임인 ‘정부 3.0’. 이와 함께 ‘공공데이터’도 주목을 받고 있다. 공공데이터란 국가가 보유한 다양한 공공정보를 통틀어 말한다. 현재 안전행정부에서는 국민이 공공데이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누구나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고 정부부처와 산하기관에서 발행하는 백서를 열람할 수 있다. 전문컨설팅과 1:1상담 서비스도 진행해 사용자들의 문의에 신속한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공공데이터 활용사례를 인포그래픽(Infographic : 복잡한 정보를 지도, 벤다이어그램, 그래픽 등으로 한 번에 볼 수 있게 한 시각물)으로 정리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동공 확장! 유용한 공공데이터 서비스
[공공데이터 200% 활용법] 과제·시험·생활정보, 공공데이터로 확인하으리!
정보의 집합소 뉴스젤리
‘뉴스젤리(newsjel.ly)’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핵심 정보만 선택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작업인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을 이용한 뉴스콘텐츠다. 어려운 내용의 기사도 통계나 표, 이미지 자료 등을 활용해 구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낚시 기사나 광고 기사가 아닌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해 학생들이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는 수고를 덜어준다. 공공데이터는 물론 소셜데이터도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단어 쓰면 있어 보여~ 지식경제 용어사전
교수님 눈에 드는 리포트와 답안지를 작성하고 싶다면 지식경제부에서 개발한 ‘지식경제 용어사전’ 앱으로 경제지식을 쌓아보자. 에너지 자원, 무역·통상, 경제 분야의 용어와 약어가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공공기관에서 제공한 정보라 믿을 수 있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가독성도 높다. 경제·경영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특히나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구글 플레이(Google play) 스토어에서 무료로 만날 수 있다.
[공공데이터 200% 활용법] 과제·시험·생활정보, 공공데이터로 확인하으리!
답사·탐방·MT 장소 찾기 T map
길치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T map’도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다. 지자체 ‘버스 실시간 도착정보’, 경찰청 ‘서울시 주요 도로 CCTV 정보’ 등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다. 빠른 길 찾기나 대중교통 정보, 택시 안심 서비스 등 실용적인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어 이용하는 고객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T map 홈페이지(www.tmap.co.kr)에서 핸드폰 기종에 맞는 앱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여학생 필수 정보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
트러블로부터 피부를 지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화장품 원료 및 성분 데이터를 활용한 공공데이터다. 입소문에만 의지해 화장품을 선택했다면 이제는 화장품의 성분을 꼼꼼하게 살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골라보자. 제품 안전도, 피부타입별 성분, 사용 후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화장품 성분을 쉽고 재밌게 알려줘 여대생들에게 인기 만점.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복잡한 통계가 한눈에! 통계청 지표 조회
리포트를 작성하다 보면 통계자료를 활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윈도우 8 앱 ‘통계청 지표 조회’를 이용하면 통계청 웹사이트에 들어가지 않아도 통계자료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구밀도, 인구증가율, 기대수명, 사망률, 취업·실업률 등 자주 사용하는 통계정보를 표, 그래프 등으로 표현해 보기에도 편하다. ‘통계청 지표 조회’는 윈도우 스토어(windows.microsoft.com)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서울의 숨은 명소 찾기 서울데이트팝
매번 데이트 장소를 정하기 힘든 커플들은 ‘서울데이트팝’ 앱만 깔면 신선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국문 관광정보 서비스를 이용한 앱으로 공원, 산, 유적지, 박물관 등의 문화시설과 반지 만들기 카페, 가죽 공방, 심리 검사 카페 등 독특한 상업시설 정보를 담고 있다. 지역·테마별 데이트 코스를 확인할 수 있고 비용, 시간, 데이트 장소의 내부와 외부 전경, 웹툰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울데이트팝’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onionring7)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공공데이터 이용 후기
‘통계청 지표 조회’는 각종 과제의 만능 해결책
전공이 사회과학부라서 경제·정치·사회학 수업을 주로 들으며 복수전공으로 신문방송학을 배우고 있어 통계나 논문 자료를 인용해야 하는 과제가 많다. 통계청의 공공데이터는 ‘조사방법론’이라는 전공필수 과목의 과제를 하면서 처음으로 이용했다. ‘통계청 지표 조회’를 통해 표본 수가 많은 통계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편리했다. 통계청 공공데이터를 이용할 때 가장 좋은 점은 방대한 자료를 주제에 따라 명확하게 분류한 점이다. 통계청 사이트의 통합 검색엔진은 각종 통계자료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어 애용하고 있다.

정지훈(성공회대 사회과학부 2)


실생활에 녹아 있는 공공데이터
‘공공데이터’라는 용어가 생소해서 잘 모를 수 있는데 알고 보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들이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치킨이나 피자를 자주 시켜먹어서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같이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즐겨 사용한다. 지역 데이터를 토대로 만든 앱이라 주위에 있는 생소한 음식점들도 쉽게 찾을 수 있고 매번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어 유용하다. 그러나 앱에 나와 있는 리뷰만 보고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평점 알바의 댓글인지 실제 소비자의 평가인지 스스로 잘 판단해야 한다.

구창민(충북대 경영 2)


글 박다미 인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