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를 넘겨야만 책이라고? 그건 실속만점 전자책의 매력을 모르고 하는 소리! 종이책에 비해 휴대하기도 편하고 가격까지 저렴하니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는 안성맞춤이다. 전자책 구매부터 제작까지, 전자책 활용법으로 실속 있게 독서하자.
[전자책 활용법 A to Z] 무거운 종이책 안녕~
STEP 1 전자책 사서 읽기

● 전자책 구매하기
최근 출판된 책들은 e-Book으로 불리는 전자책이 같이 나온다. e-Book은 인터넷 서점과 모바일 서점 앱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한 e-Book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전자기기로 옮길 수 있지만 모바일에서 구입할 경우 e-Book을 구입한 앱 스토어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 전자책 읽기
우리나라 인터넷 서점의 e-Book은 대부분 EPUB(이펍)이라는 파일 형식으로 되어 있다. EPUB(이펍)은 전용 뷰어가 필요하나 PDF 형식으로 만들어진 경우에는 뷰어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뷰어에는 밑줄 긋기나 메모 기능이 있어 아날로그 책에 익숙해진 사람들도 편하게 읽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전자책 리더기를 구입하여 전자책을 읽는 방법이 있다. 전자책 리더기는 전자 잉크를 이용한 제품으로 온라인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다.



STEP 2 무료로 전자책 보기

● 전자도서관 이용하기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면 e-Book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책을 구입하기 전 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싶다면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도록 하자. 최근에는 국·공립 도서관과 대학 도서관에 전자 도서관이 설치가 되어 있어 손쉽게 전자책을 대여할 수 있다. 전자도서관에서 전자책을 대여할 경우, 잊어버리고 반납을 하지 못해도 자동으로 반납이 된다. 그러나 다른 사용자들을 위해서 다 읽은 책은 바로 반납을 하는 것이 좋다.


● 인터넷 서점 & 전자책 출판사 무료 이북
인터넷 서점과 출판사에서도 무료로 볼 수 있는 전자책들이 있다. 인터파크 도서의 경우, 전자책의 100쪽 정도를 무료로 볼 수 있다. 또 화요일마다 전자책 1권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이 주의 무료 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전자책 회사인 네모 이북에서도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는 전자책을 제공하고 있다.



STEP 3 나만의 전자책 만들기

●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전자책 만들기
아이폰, 아이패드 이용자라면 무료로 전자책을 만들 수 있다. 바로 ‘아이북스 오서’라는 어플을 사용하면 된다. 아이북스 오서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사진과 비디오, 다이어그램, 3D 모션, 애니메이션 효과까지 마음대로 넣을 수 있다. 아이북스 오서의 사용법은 블로그나 시중에 판매하는 책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다.


● 한글 오피스를 이용하여 전자책 만들기
인터파크 도서의 비스킷 메이커를 사용하면 한글 오피스로도 전자책을 만들 수 있다. 비스킷 메이커는 확장자가 hwp, doc, txt, pdf인 문서 형식의 파일을 전자책 형식인 EPUB(이펍)으로 바꿔준다. 책에 들어갈 내용을 한글 파일로 작성한 뒤 비스킷 메이커를 이용하여 파일 형식을 바꾸면 전자책이 완성된다. 비스킷 메이커는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 전자책 셀프 출판 사이트를 이용하기
전자책 셀프 출판 사이트를 이용하여 전자책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대표적인 셀프 출판 사이트로는 인터파크의 ‘북씨’와 교보문고의 ‘퍼플’이 있다. 전자책 셀프 출판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각 사이트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완성된 책은 판매도 가능하다.


글 전세훈 대학생 기자(한신대 국제관계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