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do you consider to be your major strengths?

“본인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What would you say your biggest weakness is?

“본인의 가장 큰 단점은 무엇인가요?”
[Nancy의 Hook 끌리는 영어면접] 장점과 단점으로 나를 PR하자
I consider myself an expert who can read consumers’ minds precisely, and what makes me stand out from the competition is my ability to explain a product’s benefits clearly.


학점이 우수하거나 대외 활동 경력이 다양한 것과는 별개로, 위의 장·단점 질문과 같이 스스로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 명확히 답변할 만한 지원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자만하지 않는 수준에서 장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다. 뿐만 아니라 단점에 대한 질문의 경우, 열이면 열 자신의 단점을 어떻게 잘 포장하여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며 난관에 부딪히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러므로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히 구분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PR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면접관은 장·단점 관련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자신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파악하는 한편, 각 지원자가 직무에 적합한 인물인지를 평가한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이 지원하는 분야의 직군과 어느 정도 합치한다면, 적격자 선발 시 플러스 요인을 만들 수 있다.

오늘은 장·단점 질문 공략 포인트를 통해 면접관에게 확실히 눈도장 찍을 수 있는 비법을 알아보자.


장점을 묻는 질문 - 애매하게 답변하지 말고 한 개의 에피소드로 승부하라!
자신의 장점에 대해 답변할 경우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바로 ‘명확성’이다. 중언부언하거나 무리하게 본인이 지원한 기업의 인재상에 맞추려고 하기보다는 우선 본인의 장점을 찾고, 이를 지원 기업과 매치하여 어필하는 게 좋다. ‘~라고 생각합니다’와 같은 애매한 표현도 자제하도록 한다. 모호한 답변은 상대에게 신뢰를 주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저는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저는 ~ 합니다’라는 단정적 어투를 사용하여 면접관으로 하여금 신뢰감을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장점을 어필할 때 가급적 ‘성실함, 책임감, 지도력’과 같은 추상적인 표현을 반복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짧은 답변 시간 내에 많은 내용들을 설명해야 하다 보면 근거 제시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위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상적인 단어만 반복하는 것은 오히려 감점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인이 가진 하나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주장을 펼치는 것이 좋다. 지원자의 장점이 반영된 실제 경험은 면접관에게 신뢰감을 주고, 보다 설득력을 지닌다.


장점 관련 질문 답변 예시
My strengths are a combination of my technical skills and experience working with a variety of customers. I consider myself an expert who can read consumers’ minds precisely, and what makes me stand out from the competition is my ability to explain a product’s benefits clearly. I can break down complex issues into simple, understandable concepts and language so that customers can easily understand what I am saying. As a result, I have received customer service awards for three consecutive years.

(제 강점은 기술적인 스킬과 함께 다양한 고객들과 일해 본 경험을 두루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스스로를 고객들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전문가라고 자부하며, 경쟁자들에 비해 상품의 혜택을 명확하게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저는 복잡한 문제들을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개념과 어휘들로 나누어서 고객들이 제 설명을 쉽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저는 3년 연속으로 고객 서비스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단점을 묻는 질문 - 떨지 말고 인정하라. 그리고 반드시 해결책을 제시하라.
단점 관련 질문은 지원자를 압박하기 위한 ‘공격성 질문’으로 오해하기 쉽다. 그러나 면접관이 이 질문을 통해 평가하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의지가 있는가,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따라서 단점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보다 의연하게 대처하도록 한다.

우선 면접관이 단점에 대해 지적하였다면, 덮으려고 급급하기보다는 무조건 인정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단, 본인이 단점 해결을 위해서 어떤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를 피력하는 것이 좋다. 자신을 인정하는 한편 향후 변화될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면접관에게 호감을 심어줄 수 있다. 반면 자신의 단점을 먼저 드러낼 필요는 없다. 자신감 없는 모습은 겸손함으로 비춰지기보다는 오히려 감점 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을 더욱 크게 부각하도록 한다. 장점을 통해 단점을 충분히 보완할 수 있음을 알리고, 이를 실무 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단점도 강점으로 만들 수 있다는 태도로 어필한다면, 면접 시에도 당황하지 않고 유연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단점 관련 질문 답변 예시
Just like everyone else, I have my weaknesses.

I am a little timid. However, I am not saying that I am overly sensitive or cautious. I am just really careful when I speak. On the other hand, I have strength that makes up for my weakness. I am always eager to work and have many goals. So I regularly assess how I am doing. I want to turn my weaknesses into strengths.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약점이 있습니다. 다소 소심한 면이 있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과민하거나 지나치게 조심성이 많은 것은 아니며 단지 말할 때에 굉장히 신중을 기하는 편입니다. 반면, 저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늘 많은 목표들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일합니다. 그리고 늘 제가 잘 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합니다. 저는 앞으로도 제 약점이 강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김현진(Nancy) 강사
YBM어학원 신촌센터 취업·비즈니스 영어 전문 강사

한번 가기도 힘든 4군데의 대기업에서 회사생활을 해봐서 누구보다도 기업 생리를 잘안다. 다수의 대기업 면접관으로 활동하는 한편 경영자의 입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실전형 영어’를 전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