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이디어, 디자인. 다시 마케팅, 기획, 아이디어…. 주제만 달랐지 결국은 다 같은 공모전이다.
하지만 더듬이 세우고 잘 뒤져보면 우리 눈을 번쩍 뜨이게 하는 재밌는 공모전도 많다.
재미도 있고, 의미도 있는 공모전을 고르고 골라 소개한다.
수상 확률을 높이는 깨알팁까지!



건강한 성을 아름답게 표현해 주세요
‘에로티시즘 미술대전’
[이색 공모전] 별에서 온 별별 공모전
주목! 성(性)이 주제인 공모전이다. 제주도를 좀 안다는 사람은 들어봤음직한 제주 ‘건강과 성 박물관’에서 매년 ‘에로시티즘 미술대전’을 개최한다. 올해로 벌써 6번째.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 공모전은 사랑과 성(性)을 주제로 한 에로티시즘 작품을 응모 받는다. 평면과 입체 부문으로 응모할 수 있으며, 각 부문 대상에게는 상금 500만 원이 주어진다. 여기에 입상자의 모든 작품은 국내외 주요 작가들이 참여하는 KEFA(Korea Erotica Fine Artist) international festival에 전시되는 영광까지! 특전 이상 입상자는 개인전 초대전은 물론 인터넷을 통한 작품 경매도 진행된다. 출품료 5만 원.

● 진행시기 : 3월
● 깨알 수상 팁
① ‘성(性)’에 대해 노골적일 필요는 없다. 아름답게, 건강하게 성을 표현할 것.
② 회화 부문의 참여자가 많기 때문에 입체 부문 참여자는 수상 확률이 높다고.



공모전을 위한 공모전 ‘공모전 아이디어 공모전’
[이색 공모전] 별에서 온 별별 공모전
공모전을 위해 공모전에 참여한다? 공모전 아이디어를 내는 공모전? 똑같은 공모전들에 질려 버린 사람들을 위해 자신이 만들고 싶은 공모전을 맘껏 지르는 공모전이다. 더 콘테스트(www.thecontest.co.kr)에서 매월 진행하는 공모전으로, 참신하고 기발한 공모전(콘테스트)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는 실제 콘테스트로 개최되는 것이 특징. 이미 MT 게임 아이디어 공모전, 가장 고생스러웠던 여행 사연 공모전, 얄미운 상사 재치 있게 욕하기 공모전, 허세 셀카 공모전 등 자신의 한(?)을 담은 공모전들이 진행된 바 있다.

● 진행시기 : 매월
● 깨알 수상 팁
① 너무 사소하다고? 걱정할 것 없다.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공모전이라면 뭐든 좋다.
② 복잡한 기획안은 필요 없다. 아이디어를 해당 홈페이지 게시판에 남기면 응모 완료!
③ 매월 진행되는 공모전인 만큼, 시간이나 계절을 고려한 아이디어가 좋다.



당신의 창의력을 평가해 드립니다
‘웰던투 애드워 공모전’
[이색 공모전] 별에서 온 별별 공모전
공모전에 떨어졌다고 슬퍼할 시간이 없다. 공모전에서 고배를 마신 당신의 작품을 위한 공모전이 마련되어 있다. 수상작, 오래 전에 만들었던 작품 등 모두 상관없이 ‘크리에이티브가 웰던(인정할 만하다)한가?’가 유일한 심사 기준인 ‘웰던투 애드워 공모전’. 박범순 교수, 정상수 교수, 류진한 교수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2억 상당의 광고 대행 계약, 1000만 원의 상금까지 혜택이 어마어마하다. 2013년 처음 시작했지만, 반응이 워낙 뜨거워 앞으로도 이어나갈 예정. TV·영상, 인쇄광고, 프로모션, 온라인광고, 한 줄 카피 등 크리에이티브로 평가 받을 수 있는 광고 작품 등 자유롭게 출품할 수 있다.

● 진행시기 : 11월
● 깨알 수상 팁
① 공모 분야는 일반부와 대학생부로 나뉜다는 사실! 프로와 아마추어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수상을 원한다면 아마추어가 많은 대학생부에 참여하는 게 좋다.
② 출품 수 제한은 없다. 자신의 ‘크리에이티브’가 ‘웰던’한 작품들, 이 기회에 세상의 빛을 보게 해주는 것은 어떨까.



당황하셨어요? 시급 100만 원 알바!
‘알바인 청춘아’
[이색 공모전] 별에서 온 별별 공모전
시급 100만 원, 귀를 의심케 하는 금액이다. 더구나 대학생들에게는. 그러나 매년 알바 포털 사이트 ‘알바인’에서 진행하는 공모전에서는 가능하다. 학생들이 등록금 걱정을 덜 수 있도록 마련된 이 공모전에서 선발되는 학생은 자신의 학교에서 봉사 알바를 5시간 수행한 후 500만 원을 받게 된다. 더불어 취업포털 사람인의 전문 취업 컨설턴트에게 개인별 진로탐색 및 심층 컨설팅도 받을 수 있는 기회까지. 지원서 평가 후 블로그 미션, 면접을 통해 최종 3명이 선발된다.

● 진행시기 : 7월, 12월
● 깨알 수상 팁
① 지난해부터 예비 대학생인 수험생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매년 1000대 1의 경쟁률을 보인 만큼 앞으로는 더 치열해질 전망.
② 모든 미션을 패스하고 한방에 면접으로 갈 수 있는 ‘면접직행권’을 노려보자. 매주 친구들의 응원을 가장 많이 받은 2명에게 사용 권한이 주어진다.


글 김은진 인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