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가면 ‘좋은 일’이 생길 거야!

어느 학교든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을 돕는 교내 기구를 운영한다.
취업지원센터, 취업정보센터, 잡카페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
학생들의 잠재된 역량과 가능성을 발굴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도록 지원하는 곳이다. 다양한 취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언제든 각종 테스트나 상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문제는 이 좋은 곳을 즐겨 찾는 이가 별로 없다는 것. 평소 취업지원센터를 가까이하면 이로운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언제나 문이 활짝 열려 있는 취업지원센터, 200% 활용법을 공개한다.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PART 1 취업지원센터, 넌 누구니?

취업·진로 관련 특급 정보가 가득
교내 취업지원센터에는 각 기업의 인사 관련 팸플릿과 취업 동향, 컨설팅에 관한 자료가 있다. 전반적인 취업 정보와 취업설명회 일정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또 진로상담을 포함한 여러 교육 프로그램도 이곳에서 진행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4학년이 되어서야 교내 취업지원센터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의외로 저학년을 위한 프로그램도 많다.‘인적성 검사’와 ‘직무 적성검사’ 등이 대표적인 예다. 이런 검사를 통해 저학년 학생들은 진로와 관련한 적성, 직무 관련 정보를 얻어갈 수 있다.

교내 취업지원센터에 찾아가기 어렵다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된다. 또한 각종 프로그램 참가 신청과 일반 상담 신청도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취업 준비 & 학점 따기 ‘1석2조’
몇몇 대학교 취업지원센터는 취업과 관련한 정규교과목을 개설해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수업을 진행하고 학점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수업은 저학년, 고학년 등 학년별로 나누어 진행한다. 울산대학교 취업창원지원팀과 단국대학교 취업진로지원센터의‘진로선택과 자기계발’이 저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수업의 대표적인 예다. 자신의 적성을 모르고 대학에 온 신입생들은 이와 같은 수업을 통해 본인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고 학점도 받을 수 있다. 고학년들을 위한 취업 강의도 있다. 숙명여대 ‘성공취업실전’은 학생들이 실전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입사서류 작성법을 가르쳐 주고 있으며, 모의면접 등을 진행하는 과목이다. 또 전 학년을 대상으로 ‘시장경제 NIE’라는 수업도 진행한다. 이 수업으로 학생들은 각 기업의 실무진으로부터 기업과 직무,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는다. 각 학교마다 수업의 형식도 다르고 학점도 다르므로 자신의 학교 취업지원센터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 상세히 알아보고, 다음 학기 시간표를 작성할 때 참고해야 한다.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자소서 쓰기·면접 준비 ‘아낌없이 도와줄게’
많은 학생들이 나에게 맞는 취업 준비를 하기가 어렵다고 토로한다. 교내 취업지원센터를 이용하면 이런 고민쯤은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취업지원센터의 핵심 서비스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과 모의 면접, 진로 상담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은 취업 시즌 전에 특강이나 1대1 코칭 형식으로 많이 진행한다. 학생들은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배우고 직접 쓴 자기소개서의 첨삭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취약점을 깨닫고 보완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면접 예상 질문도 준비할 수 있다. 모의 면접은 상·하반기 정규 채용 서류 전형이 발표된 후에 진행한다. 같은 기업 서류전형을 통과한 학생들과 함께 모의 면접을 하며 기업의 취업 동향과 면접 스타일을 익히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다. 이때 피드백뿐만 아니라 ‘이미지 메이킹’ 코칭도 받을 수 있어 자신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 진로 상담은 시기와 상관없이 진행한다. 경희대 취업진로지원처의 경우 개인 상담뿐만 아니라 금융권, 대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 상담’프로그램도 진행한다.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인턴십 체험 기회까지!
인턴십 관련 채용 정보 제공은 물론 취업지원센터에서 직접 인재를 추천하기도 한다. 각 기업이 학교와 연계해 취업지원센터에서 지원서를 받고 면접을 진행하는 시스템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 경력개발센터에서는 방학 동안 학생들이 인턴십 경험을 할 수 있는 ‘청년직장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숙명여자대학교는 노동부와 연계해 ‘산학협력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인턴 경험과 함께 학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PART 2 우리 학교 취업지원센터가 최고야!

단국대학교 취업진로처 ‘잡카페’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단국대학교는 학내에 ‘JOB Cafe’를 운영한다. 보통 교내 취업지원센터 상담실에서 상담이 진행되는 것과 달리, JOB Cafe에 찾아온 학생들은 카페 같은 분위기에서 편한 마음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JOB Cafe에는 취업 관련 책들도 있어서 마음껏 꺼내 읽을 수 있고 대출도 가능하다. 또 넓은 세미나실이 마련되어 있어서 취업 스터디나 세미나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다. JOB Cafe는 취업진로처인 혜당관 421호 바로 옆에 있다.


계명대학교 ‘COMpass K’ 프로그램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계명대학교는 2011년부터 ‘COMpass K(콤파스 케이)’라는 학생역량진단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취득한 자격증, 각종 경력, 학업성취도 등 학생 스스로 자기 역량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전공, 국제화, IT, 봉사, 창의, 자격증, 취업 등 7개 영역으로 역량이 나뉘고 이는 또 18개의 세부 영역으로 나뉜다. 학생은 자신의 역량을 언제든지 조회하고 수정할 수 있다. 뛰어난 활동을 한 학생은 해외연수와 장학금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각 단과대학별로 ‘취업담당관’이 있어서 진로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고 하거나 취업상담을 희망하는 학생은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숙명여자대학교 취업경력개발원 멘토프로그램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숙명여대는 현직에 종사하는 ‘멘토’와 도움이 필요한 학생 ‘멘티’가 직접 만나는 외부자문위원 멘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광고회사, 화장품회사, 마케팅회사 등에서 종사하고 있거나 변호사, 쇼핑호스트, KBS기자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외부자문위원들이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멘티는 매주 정해진 시간에 멘토를 만나 취업에 도움을 받는다. 외부자문위원 멘토프로그램은 매 학기가 시작하기 전 취업경력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하면 된다. 지원하는 학생은 자기소개서를 별도로 첨부해야 한다.


울산대학교 취업창원지원팀 ‘U-CDP’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울산대학교에서는 ‘U-CDP’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으로 학생취업을 돕는 시스템이다. 1학년 때는 ‘진로탐색 및 목표 수립’을 목표로 직업관 확립, 직업 선호도 검사 등을 진행한다. 2, 3학년 때는 ‘진로 구체화 및 경력개발’을 목표로 지도교수와 정기상담을 하고 어학 및 자격증과 관련한 역량과 경력도 관리해 준다. 마지막으로 4학년 때는 취업과 관련한 상담을 해주고 실무능력에 중점을 둔 ‘정보강화 및 취업집중’시스템을 진행한다.
[CAMPUS LIFE] 교내 취업지원센터=너를 위한 취업 도우미
MINI INTERVIEW

이종신 단국대학교 취업진로처 취업진로팀장
“홈페이지 자주 방문하는 이에게 더 많은 기회가”


Q. 학생들이 센터를 많이 이용하는지?
A. SMS를 통해서 홍보를 많이 하고 있다. 신학기가 시작하는 시점에 맞춰서 학생들에게 단체 문자도 보낸다. 취업진로처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학생들 만족도가 높고, 한 번이라도 참여했던 학생들은 이후에도 꾸준히 참여하여 도움을 얻어가고 있다.

Q. 학년별로 학생들이 관심을 갖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A. 저학년 학생들은 성격 및 진로적성탐색검사, 타전공 학생들과 함께 진행하는 진로설정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다. 고학년의 경우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다.

Q. 취업진로처를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개인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는 학생들은 취업진로처에 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 모를 수밖에 없다.
직접 방문하기 어렵다면 홈페이지에 들러서 정보를 얻고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걸 확인했으면 한다. 취업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자주 방문하는 학생이 더 많은 정보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지주연 숙명여대 경영학부 4
“서류클리닉 통해 자소서 고민 해결했다”


Q. 취업경력개발원 프로그램 중 직접 체험해 본 프로그램은?
A.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두 번에 걸쳐 취업클리닉 프로그램 중 '서류클리닉'을 신청하여 체험해 보았다. 또한 취업경력개발원이 주관하는 각종 기업 취업설명회 및 취업상담을 받았다.

Q. 가장 도움이 된 프로그램과 그 이유는?
A. 서류클리닉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 현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있는데 서류클리닉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서 어떤 방향으로 작성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었고, 자신감을 얻었다.

Q. 취업지원 프로그램 이용 소감은?
A. 많은 학생들이 4학년이 되어서야 취업준비를 하면서 교내 취업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아는 것 같아 많이 안타까웠다. 나 또한 4학년 때 취업클리닉을 이용하게 되었다. 미리 알았더라면 조금이라도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또 공강 시간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활용을 할 수 있어 좋았다.


글 심나현 대학생 기자 (숙명여대 영어영문학부 4)· 장한별 인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