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성 파킹고 대표
"주차 등록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한 실시간 데이터 제공해요"

오대성 파킹고 대표. 사진=김기남 기자
오대성 파킹고 대표. 사진=김기남 기자
[한경잡앤조이=조수빈 기자] 파킹고는 아파트부터 병원, 마트, 호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차결제를 위한 내부 데이터와 주차 데이터를 연동하는 솔루션 등을 개발 및 공급하는 회사다. 건물 방문 시 제공되는 주차 할인권, 주차 등록, 계산 등 개별적으로 운영됐던 시스템을 한꺼번에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대성(48) 대표는 기존의 주차 시스템은 하드웨어 중심이었기 때문에 도입 시 가격이 비싸고 이용 시 번거로움이 크다는 점에 집중했다. 주차 장비를 공급하는 회사가 다양하기 때문에 회사별로 장비 연동이 불가능한 경우도 빈번하다. 또한 데이터 연동 부문에서는 전체 데이터를 한꺼번에 다룰 수 있는 핵심 플레이어는 없다. 오 대표는 그러한 점을 고려해 주차 데이터 연동 및 영상 기반 통합 주차 솔루션 ‘파킹고’를 기획했다.

파킹고의 서비스는 영상 카메라, CCTV 카메라를 기반으로 차량을 촬영하고 실시간 데이터 연동을 통해 차량번호 추출, 차량 공간 등을 파악한다. 파킹고가 아파트에 공급하는 아파트 방문 예약 연동형 주차 시스템은 경비실 대신 아파트 입주민이 직접 방문 예약 및 차량 관리가 가능하다.
오대성 파킹고 대표. 사진=김기남 기자
오대성 파킹고 대표. 사진=김기남 기자
주로 병원, 호텔, 백화점 등에 공급되는 데이터 연동형 시스템은 주차 할인권을 위한 내부 데이터와 외부에서 파악한 주차 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활한 주차 환경을 제공한다. 파킹고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차량 주차 시간뿐만 아니라 비용 역시 절감된다. 오 대표는 “특히 병원의 경우 방문 목적에 따라 주차 할인권을 다르게 제공하고 있다. 기존에 사람이 하던 차량번호 등록, 영수증을 통한 할인 등을 병원 원무 프로그램과의 데이터 연동을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 대표는 이러한 파킹고의 경쟁력으로 고객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꼽았다. 파킹고는 솔루션이 들어갈 수 있는 다양한 고객사를 미리 파악해 소프트웨어 연동 기반을 확보하기도 했다. 미리 확보한 고객사들의 정보 덕분에 파킹고는 건물 종류에 관계없이 전국적으로 서비스 진출을 이뤄낼 수 있었다.

현재 파킹고는 중·소 주차장비 제조회사 및 플랫폼사 등과 제휴를 통해 개발 및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 오 대표는 주차 시장 전망에 대해 “예전에는 도입 비용의 부담 때문에 대형 빌딩 위주로 공급됐지만 현재는 아파트부터 중소 건물까지 다양한 건물에 대한 관리의 수요가 높아진 상태”라고 설명했다.

오대성 대표는 중·소 주차 장비 제조회사에 필요한 솔루션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한 상생 산업 모델 제시를 최종 목표로 두고 있다. 오 대표는 “현재 해외에도 주차 관련 아이템으로 운영되는
스타트업이 많다. 하지만 실시간 데이터 정보와 관련된 원천 기술은 다소 약한 상태”라며 “주차 데이터 수집을 위한 영상 기반의 핵심 원천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세계적인 주차 데이터 시장을 리드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설립 연도 2018년 8월
주요 사업 영상기반 주차 솔루션, 아파트 방문예약 주차통합시스템, 병원 연동형 주차시스템, 호텔 연동형 주차시스템, 플랫폼사 연동 솔루션
성과 카카오T주차 데이터 연동 계약, ㈜코맥스 아파트 방문예약 주차솔루션 개발, 공급, 다수의 주차장비제조회사 주차 솔루션 개발, 공급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