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롯데그룹이 그룹 정기 공개채용을 올해 상반기부터 폐지하고 계열사별 수시채용을 진행한다. 최근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에 따라 그룹 중심의 대규모 채용 방식에서 계열사 중심의 맞춤형 수시채용으로 변화한 것이다.

각 계열사는 수요에 맞춰 채용 방식까지 선택할 수 있다. 롯데그룹만의 인적성시험인 ‘L-TAB(엘탭)’도 수시채용에 맞춰 온라인 시험으로 개편 된다 .롯데의 이러한 기업 문화 쇄신은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발맞춰 필요한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롯데그룹 계열사 중 하나인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 역시 올해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부터 공채가 아닌 수시채용으로 진행한다.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은 통합솔루션 전문기업으로 프린터, 복합기 등 사무기기 외 클라우드 솔루션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새롭게 바뀐 신입사원 수시채용 속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의 인사팀 황다영 대리를 만나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대해 알아봤다.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 인사팀 황다영, “4차 산업 시대, 비대면 신사업 함께할 인재를 찾습니다”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통합솔루션 전문기업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의 인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황다영 대리다. 기업의 채용 활동과 직원들의 평가 및 보상,육성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는 채용 방식 변경 이후 처음으로 신입 사원 채용을 진행 중이라 바쁘게 보내고 있다.5월 한 달 동안 2021년 상반기 신입 채용뿐 아니라 스태프, 영업, 생산, 물류, 연구개발 등 여러 직무 수시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다.”

근무 중인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은 어떤 기업인가.
“올해로 36주년을 맞이한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은 프린터, 복합기 등 사무기 제품을 기반으로 상업인쇄기, 의료기기, 네트워크 카메라, 산업 설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개발부터 생산‧판매까지 종합적인 능력을 갖춘 회사이다. 사무기 외에도 문서의 생성, 출력, 관리, 보안은 물론 비대면 협업 솔루션까지 비즈니스와 오피스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최근 인재 채용 방식이 변경됐다고 들었다.
“이번 상반기부터 그룹 공채를 폐지하고 필요할 때마다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계열사별 채용을 진행 중이다. 상시 채용으로 전환 후에도 기존 채용 시 중점을 뒀던 '다양성 중시'와 '열린 채용' 원칙을 이어나간다. 이에 인턴 채용, SPEC태클(지원자의 스펙정보 수집 없이 회사제출 과제만으로 평가하는 롯데그룹의 채용전형) 채용, 장애인 채용, 장교 채용 등 다양한 채용 방식을 유지할 계획이다.”

기존 롯데그룹의 고유 인적성 진단 ‘L-TAB’ 역시 도입 9년 만에 전면 변경됐다던데.
“실제 업무 상황과 유사한 가상 과제를 부여해 상황 판단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방향으로 변경됐다. 객관식 위주 문제 풀이가 아닌 '실제 업무 상황처럼 구현된 Outlook 메일함/자료실 환경에서 이메일 및 메신저 등으로 전달된 다수의 과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응시자 편의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L-TAB' 전 과정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진단으로 변경했다. 사전 본인 인증을 통해 진단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감독위원이 온라인으로 화상 감독한다.”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에서는 어떤 인재상을 원하는지.
“현재 4차 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비대면 신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인재상 역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앞서가는 '변화주도 인재'를 선호한다. 정직을 바탕으로 개인과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인재와 조직의 팀웍을 우선하고 상하간의 신뢰를 주는 인재도 선호한다.”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에 지원해야 할 이유가 있다면.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은 미래를 바라보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미래를 바라보는 기업은 디지털을 선도하며, 실제로 많은 기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꾀하고 있다. 이에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은 업계 최고의 품질과 신뢰성을 갖고 있는 프린터, 복합기 등 사무기기뿐만 아니라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재택근무, 온라인 회의에 최적화된 원격 출력 시스템과 문서보안 솔루션 지원에도 집중하고 있다. 캐논의 역량과 기술력에 최신 정보기술(IT) 트렌드를 반영한 솔루션 상품을 개발해 비즈니스 솔루션 플랫폼을강화할 계획이다. 다각화된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에 많은 지원자들이 함께 하길 바란다.”

캐논코리아를 사무기 회사로만 알고 있는 지원자도 많을 것 같다.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은 문서의 생성, 출력, 관리, 보안은 물론 비대면 협업 솔루션까지 비즈니스와 오피스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이용자의 사무 환경을 분석해 본연의 업무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한 솔루션으로 최적의 환경에서 최대의 업무 효과를 낼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관리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보안 강화에 도움을 주는 워크플로우 솔루션인 유니플로 온라인(uniFLOW Online)을 통해 스마트 오피스 환경도 강화하고 있다.”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의 자랑할 만한 복지제도가 있나.
“직군별 최적화된 유연근무제를 적용하고 있다. 연구개발 직군의 재량근로시간제는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사무직의 경우 선택적 근로시간제도를 통해 월근무시간만 채우면 10시까지 자유롭게 출근하고 3시 이후에 언제든지 퇴근 가능하다. 이외에도 여름 유급 휴가 및 리프레시 휴가제도(5일 연속 연차 사용시 리프레시휴가비 지급), 생일, 가족기념일, 효친 휴가 제도 등을 통해 상품권 및 콘도비용을 지원하며 임직원의 일과 가정 양립을 지원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사내 어학강의와 외부어학원 강의비용 지원, 사내동호회 운영, 롯데월드 자유이용권 제공, 캐논 카메라 할인 등 임직원의 여가와 레저 활동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입사 후 직접 경험한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은 어떤가.
“동반 성장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할 수 있다.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은 기업과 임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를 비롯해 국내 경제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다양한 상생 및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다하고 있다. 최근 가치 소비 트렌드에 따라 기업의 가치관이 소비자 선택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는데 그런 면에서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을 자신 있게 소개할 수 있다. 캐논코리아는 소통을 중시하는 회사다. 사장님과 주니어 사원의 런치미팅 '최사장의 밥은 먹고다니냐?', MZ세대 신입사원의 시각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역멘토링 제도'등 임직원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CEO와 주니어 직원 간의 가교역할을 하는 주니어보드를 발족하여 상하 간 자유로운 의견 개진 및 활발한 의사소통을 꾀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채널을 갖춰 수집된 의견을 복리후생, 환경개선, 인사제도에 즉각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 사내 전파를 위해 사내 MC로 구성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여 MZ세대의 눈높이에 맞는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을 제작, 배포하여 임직원과의 소통에 힘쓰고 있다.”

취업을 준비 중인 미래의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코리아 임직원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코로나로 인해 구직시장이 침체돼 구직자분들의 고민이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면밀히 살피고 채용 직무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간다면 반드시 기회가 올 것이다. 4차 산업시대, 비대면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는 캐논코리아와 함께 도전정신을 불태울 수 있는 인재라면 언제든지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의 문을 두드려 주길 바란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