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휘 옵트미어 대표

[2021 세종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학습자의 시선 흐름과 문제풀이 패턴을 데이터화해 맞춤형 영어학습 솔루션 제공하는 '옵트미어'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서지희 대학생기자] 옵트미어는 기업간 거래(B2B) 어학원 소비자를 주요 판매 대상으로 설정해 ‘알트리드’(Altrid) 학습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전광휘 대표(28)가 2021년 3월에 설립했다. 옵트미어는 전 대표의 두 번째 창업이다.

첫 번째 창업은 미국 유학생활에서였다. 미국에서 기계·로봇 공학을 공부하던 중 한인 정보 커뮤니티의 트래픽을 활용해 미국 서부 중부 동부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소규모의 광고 서비스업을 했다. 이후 미국 사업을 정리하고 귀국한 후 세운 회사가 옵트미어다.

옵트미어는 효율적인 영어 학습 솔루션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인공지능(AI) 시선 추적 기술이 활용됐다. 학습자의 시선 흐름과 문제 풀이 패턴을 데이터로 변환해 학습자의 문제 유형별로 부진한 영역을 분석한다. 그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학습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가르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솔루션이다. 전 대표는 “교수자들은 솔루션이 추천하는 커리큘럼을 활용해 유연하게 학습 콘텐츠를 연구하고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옵트미어 알트리드 솔루션의 경쟁력은 ‘불필요한 학습 시간 감축으로 얻는 고효율성 학습 효과’에 있다. 학습자는 방대한 자료로 획일화된 학습에서 벗어나 자신의 부진 영역에 대한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추천받아 취약 부분을 보완해 영어 학습의 성취도와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전 대표는 “사교육 시장에서 학습효과가 소비자의 소비 결정에 끼치는 영향이 중대하다”며 “이를 고려해 학습자의 PC와 모바일 사용 패턴을 분석했고 꼭 필요한 학습 내용 추천을 통해 학습 소요 시간을 감축하는 등 쾌적한 학습 경험을 선사하려고 힘썼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학습 진행 상황, 목표 도달 예상 시간, 비용을 시각화해 학습 방향을 보다 명확하게 제시해 경쟁력을 높였다”고 말했다.

전 대표는 당초 학습 관리 시스템을 중심으로 솔루션을 개발했었다. 이후 시장조사를 하고 고객 검증을 하는 과정에서 타 솔루션과의 차별화를 위해 AI 학습자 맞춤형 모델로 눈을 돌렸다. 전 대표는 현재 문제별 오답률 예측 머신러닝(ML) 알고리즘 및 학습 콘텐츠 추천 ML 알고리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학습자는 교수자가 과제나 시험을 제작해 배포하면 오답률 높은 문제와 자신에게 필요한 문제 해설 및 개념 설명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이번 창업 아이템은 전광휘 대표의 경험과 머릿속에서 나왔다. 그러나 이를 판매 가능하게 상품화하고 시장에 내놓기 위해서는 각 분야 전문 동업자의 도움이 필요했다. 그는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현장 경험이 있는 영어 강사, 12년 경력의 학원 원장, 웹 개발자, ML 개발자로 팀 빌딩을 했다.

전 대표는 수원시에 첫 오프라인 교육기관을 설립해 옵트미어가 내놓은 솔루션 서비스의 시장 경쟁력과 경제적 투자 가치를 확인했다. 전 대표는 오는 7~8월 솔루션을 장착한 옵트미어 학원의 프랜차이즈화 런칭을 계획 중에 있다.

전 대표는 “명확한 레퍼런스를 쌓아가면서 수원을 시작으로 판로 개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중소 영어학원을 대상으로 솔루션을 일시 무료로 제공해 학원장들을 설득한 경험이 있다”며 “형성한 학원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솔루션의 구독형 모델을 널리 구축해 온·오프라인 학습 장점만 활용한 개선된 학습 에코시스템을 시장에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 대표는 “개발한 기술이 결과물로 나오고, 이러한 솔루션 기술이 실제 사용자의 불편함을 개선해 수익화가 진행됐을 때 창업의 보람을 느끼게 된다”고 전했다. 그는 한국 시장에서 검증된 솔루션을 가지고 해외 시장으로 나가고자 한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전 대표는 “빠르면 2023년을 목표로 중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후 제도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경쟁력을 갖춘 뒤 미국 시장을 겨냥하고 싶다”고도 밝혔다.

설립일 : 개인사업자 2020년 6월, 법인 전환 2021년 3월
주요사업 : 맞춤형 AI 영어학습 경험 플랫폼, 오프라인 영어 교육 서비스(학원)
성과 : 2020년 서울시 캠퍼스타운 X-tech 창업 경진대회 `최우수상`, 2020년 숭실대학교 창업동아리 육성 프로그램 선정, 2020 세종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공모전 `최우수상`, 2020 세종대학교 캠퍼스타운 플라이 업 데모데이 `최우수상`,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인공지능 특화분야 선정, 2021년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