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성용 고고에프앤디 대표

[2021 관악S밸리 창업 페스티벌 데모데이 참여 기업] IoT 센서 기술로 이륜차 안전운행 높이는 스타트업 ‘고고에프앤디’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이륜차의 보험료는 1년에 900만원 이상입니다. 해가 지날 때마다 인상이 되죠. 전국에 라이더들이 대략 40만 명인데 10%도 안 되는 3만5000여명만이 유상종합보험에 가입돼 있습니다. 너무 높은 보험료가 원인이죠. 나머지 라이더들이 보험이라는 최소한의 안전벨트도 없이 배달하고 있습니다.”

고고에프앤디는 배달플랫폼 ‘고고라이더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하성용 대표(43)가 2019년 7월 설립했다. 하 대표는 20여년 동안 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해온 업계 베테랑이다.

고고라이더스 플랫폼 개발, 운영과 900여 라이더들과 함께 광진구 배달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월 40만 건의 주문을 처리하는 배달대행사도 함께 운영 중이다. 고고에프앤디는 고고라이더스를 운영하며 라이더들과 함께하며 느낀 문제점 중 하나인 ‘높은 보험료’에 집중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라이더의 운전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인 ‘고고세이프’를 개발했습니다. 고고세이프는 데이터를 분석해 라이더의 주행데이터를 수집하고, 운전 습관 및 안전운전 인식을 개선시켜 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안전운전 실시간 가이드와 기간별 라이더 KPI(성과평가)관리를 통해 오토바이 사고율을 줄일 수 있죠. 이후에는 합리적인 가격의 이륜차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고고세이프는 기울기, 가속, 비전 3가지 IoT 센서를 이륜차에 장착하고 센서를 통해 라이더의 주행 데이터를 모은다. 모인 데이터는 AI가 분석해 운전자별로 점수를 매긴다. 점수는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전달된다.

안전점수 외에도 실시간 기상정보와 사고 현황 등이 운전자에게 전달되며 이를 수용해 반영하는 라이더는 사고가 날 확률이 낮은 운전자로 분류된다.

“데이터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륜차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인슈어테크 분야 확장의 일환으로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삼성화재와 보험 상품 개발을 논의 중입니다. 추가로 기존과는 다른 시간제 보험 개발도 협의 중입니다.”

하 대표는 “고고세이프로 라이더들의 많은 격려를 받았다”고 말했다. “손해보험사에서도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었다며 기다리고 있겠으니 꼭 좋은 결과물을 가지고 함께 일해보자고 했습니다.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고고에프앤디는 플랫폼 비즈니스와 개발자 출신인 하 대표를 포함해 모든 구성원의 경력이 최소 15년이 넘는다. 현재 손해보험사 임원 출신 2명이 부대표,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맡고 있다. 20년이 넘게 센서 개발과 금융 쪽 시스템 개발 전문가가 최고기술책임자(CTO)로 합류했다.

고고에프앤디는 올해 5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X DB 핀테크 지원사업에도 선정됐다. 8월에는 한국엔젤투자협회 전문엔젤투자를 유치했다. 최근에는 (주)링크씨엔에스로부터 투자받았으며, 한경핀테크대상에서 테크 분야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하 대표는 “내년 2분기 내 고고세이프 솔루션을 출시하는 것이 목표”라며 “더 많은 라이더에게 우리 솔루션이 제공돼 합리적인 가격의 보험 상품 출시까지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고에프앤디는 11월 2~5일까지 열리는 ‘2021 관악S밸리 창업페스티벌’ 온라인 데모데이에 참여한다. 관악S밸리 창업페스티벌은 젊은 인재들이 창업·벤처 생태계에 유입될 수 있도록 벤처 친화적인 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의 스타트업 자원 발굴, 벤처 생태계 저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고고에프앤디의 데모데이 피칭은 11월 3일 오후 3시부터 관악구청 공식 유튜브채널 ‘라이브관악’에서 볼 수 있다.

설립일 : 2019년 7월
주요사업 : 딜리버리플랫폼 개발·운영, 인슈어테크 이륜차 안전솔루션 개발·판매
성과 : 2020년 5월 벤처인증획득, 2021년 3월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21 5월 KISA X DB 핀테크 지원사업선정, 2021년 8월 한국엔젤투자협회 전문엔젤투자자 유치, 2021년 10월 (주)링크씨엔에스 투자유치 0.5억, 2021년 10월 한경핀테크대상 최우수상 수상(테크 분야), 2021년 10월 특허출원확정(2건)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