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인하대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김철숙 인하앤니즈랩 대표

[인하대 2021 초기창업패키지] 중소기업 적합형 제조혁신 솔루션 개발하는 ‘인하앤니즈랩’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인하앤니즈랩은 중소기업 적합형 제조혁신 솔루션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김철숙 대표(43)가 2020년 6월에 설립했다.

인하앤니즈랩은 현재 ‘산업용 초정밀 환경제어 시스템’, ‘중소기업 제조혁신과 관련된 강소기업 전환 플랫폼’, ‘제조혁신 기술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3대 부문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인하앤니즈랩의 대표적인 기술인 ‘산업용 초정밀 환경제어 시스템’이 적용된 제품은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는 렌즈 등의 광학 부품과 기능 구현을 위한 부품을 사출하고 모듈로 조립해 만들어집니다. 카메라 모듈 부품은 대부분 사출물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제품을 사출할 때 사용되는 금형을 가공하려면 인하앤니즈랩 제품이 꼭 필요하죠. 카메라 모듈 등을 제조하는 데에 필요한 금형 가공은 미크론, 나노 단위의 공차 관리가 됩니다. 기존 mm 공작 오차의 경우 공작물 또는 공작기계에 온·습도에 대한 영향이 거의 없으나 미크론, 나노 단위의 공차 관리 수준에서는 공작물 또는 공작기계에서는 온·습도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모든 소재는 열팽창계수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공장 환경에서 주·야간에 발생하는 온도 편차는 평균적으로 ±5℃ 이상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일반 강의 변형은 ±1.5~6μm(1500~6000nm)가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정밀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환경을 정밀하게 제어할 필요가 있다. 인하앤니즈랩은 환경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인하앤니즈랩 제품은 일본과 미국, 독일과 같은 선진국 제품을 수입해 사용해 왔던 기존 제품을 국산화했다.

“제품 국산화를 통해 유지 보수 시 즉각 리퍼비시 대응 환경을 조성하여 생산 활동에 문제가 없이 대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 수입 제품 대비 약 30~40%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어 사용자로서 공급 원가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죠. 정밀 공작기계를 사용해 소재·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다량으로 공작기계를 구비해 물량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을 사용하면 수입 제품 사용으로 비용 부담을 느껴 대량생산의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의 온도 관리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인하앤니즈랩이 개발한 제품은 현재 한국기계연구원과 생산기술연구원에서 성능 검증을 받은 상태입니다.”

인하앤니즈랩은 김 대표를 포함해 박사급 인력 3명과 설계 및 로봇·자동화 경력 10년 보유 인력 1명, 제어 관련 5~7년의 경력 보유자 2명, 디자인 및 마케팅 담당자 1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인하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석·박사 과정을 마치고 창업지원센터에서 창업 지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다. 동시에 인천지역 중소기업의 요청에 맞춰 정부 연구과제를 지속해서 수행하면서 열전달과 장비 자동제어 등에 관한 연구·개발 경험을 쌓았다. 2017년 이후로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면서 중소기업의 제조혁신과 관련된 업무를 컨설팅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해왔다.

김 대표는 “인하앤니즈랩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을 위한 스마트 제조혁신 통합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창업한 회사”라며 “2023년까지 연 매출 200억원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덧붙여 “산업단지공단의 자율형 미니클러스터(MC)인 스마트모빌리티 MC와 협업을 통해 스마트공장 사업과 정부 과제를 원활하게 수행해 사업화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6월
주요사업 : 초정밀 생산 환경 제공을 위한 산업용 환경제어 시스템 개발, 수요-공급 ICT 생태계 구현 및 강소기업 전환을 위한 컨설팅부터 프로젝트 실행,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퍼스트무버를 위한 자율 동작 인공지능 저소음 스마트베드 플랫폼
성과 : 2020년 인천지역 최초 스마트공장 고도화2 사업 결정 및 사업 수행, 2021년 창업진흥원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2021년 인천지역 창업유공자 포상 수상, 2021년 산업용 초정밀 환경제어 시스템 양산품 제작 완료 및 성능 검증 수행, 2021년 정밀 공작기계 제조데이터 확보용 IoT 기반의 DAQ 시스템 및 이상 예측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완료, 납품 수행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