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환 딥사이드 대표

[2022 중앙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소셜 데이팅 서비스 ‘몽글’ 운영하는 스타트업 딥사이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딥사이드는 소셜 데이팅 서비스 ‘몽글’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오태환(29)·이승태(25) 대표가 2021년 12월에 설립했다. 몽글은 심리 콘텐츠를 통해 이성 친구를 매칭해 준다. 오 대표는 “몽글은 심리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에 가장 어울리는 이성을 매칭하는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기존 데이팅 서비스는 ‘많은 이성 매칭’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사용자와 잘 맞지 않는 이성 추천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자 만족도가 떨어지죠. 사용자를 늘리기 위해 과장·허위 광고도 많습니다.”

몽글은 가짜 프로필 작성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심리 테스트를 작성하도록 한다. 오 대표는 “사용자는 심리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온라인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몽글은 사용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는 ‘온라인 프로필’ 외에도 사용자와 잘 맞는 ‘이성 추천’, 매칭된 사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등을 제공한다. 몽글은 개발 중인 ‘딥사이드 엔진’을 활용해 정성적 매칭과 매칭된 사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데이트 코스 등의 콘텐츠도 제공한다.

몽글은 정량적 매칭을 바탕으로 ‘나와 잘 맞는 이성 친구’를 매칭해 주는 데이팅 서비스다. 오 대표는 “몽글은 게임 ‘포켓몬 고’의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데이터 수집 방법과 페이스북의 사용자 데이터 분석과 행동 예측 방법이 결합된 소셜 서비스”라고 말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이 아닌 분야에 대한 지식 전달, 행동 및 관심 유도 혹은 마케팅 등에 게임의 매커니즘, 사고방식과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하는 것이다.

몽글은 현재 MBTI를 활용해 심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오 대표는 “앞으로 BIG 5 성격검사, LIMBIC 등 다양한 심리 테스트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라며 “정확한 UPI(User Profile Information) 데이터셋을 위해 사용자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분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사용자 데이터의 가치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반면 개인정보보호가 강화되면서 사용자 데이터를 얻는 것은 어려워졌죠. 나와 잘 맞는 이성 친구를 매칭시켜 줄 수 있는 ‘데이팅 서비스’를 제공하면 사용자 데이터 수집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창업하게 됐습니다.”

2019년 신한금융그룹 디지털라이프스쿨 4기 수료를 시작으로 오 대표는 2020년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ICCE 9기, 컴퍼니비 & 창업진흥원 실전창업교육을 수료하면서 본격적인 창업 준비를 마쳤다. 그리고 그해 7월 몽글 개인사업자 등록을 완료했다.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오 대표는 2020년 8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생활혁신형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넥스트챌린지 디지털노마드 6기를 수료했다. 9월에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예비창업패키지에 선정돼 최우수로 졸업했다. 같은 해 10월 중소벤처기업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수요기업에 선정됐으며 중앙대학교 흑석 캠퍼스타운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12월에는 기술보증기금 청년창업보증기업에 선정됐다. 2021년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에 선정됐으며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IR 투자유치 패키지 분야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오 대표는 “몽글은 앞으로 꾸준히 게이미피케이션과 사랑의 융합을 통해서 사용자의 숨겨진 진짜 데이터를 자연스럽게 수집해 체계적으로 인덱싱할 것”이라며 “인간 의식의 정량화라는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12월
주요사업 : 콘텐츠 기반 소셜 데이팅 서비스 제공
성과 : 2021년 몽글 정식 서비스 배포,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IR 투자유치 패키지 우수상 수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 선정, 2020년 기술보증기금 청년창업보증기업 선정, 중앙대학교 흑석 캠퍼스타운 우수상 수상, 중소벤처기업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수요기업 선정,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예비창업패키지(비대면분야) 선정 (최우수 졸업), 넥스트챌린지 디지털노마드 6기 수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생활혁신형창업지원사업 선정, 몽글 개인사업자 등록,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ICCE 9기 수료, 컴퍼니비 & 창업진흥원 실전창업교육 수료, 신한금융그룹 디지털라이프스쿨 4기 수료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