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연수 월간시장 대표

[2022 중앙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동네시장 공동구매 서비스 제공하는 ‘월간시장’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월간시장은 동네시장 공동구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남연수 대표(24)는 “동네를 사랑하는 청년들이 모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꿈꾸고 있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월간시장은 늘 우리 곁에 존재했지만 지나쳤던 동네 시장의 수제 먹거리를 재조명하여 공동구매를 진행한다. 월간시장의 심사를 거쳐 입점한 동네 시장의 명인들은 매달 이달의 제철 먹거리를 선정한다. 소비자들은 믿을 수 있는 동네 명인이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만든 제철 먹거리를 공동구매를 통해 더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자기 집에서 가장 가까운 월간시장 거점인 협업 카페를 선택해 상품을 받을 수 있다.

남 대표는 “동네 명인이 만든 제철 먹거리를 동네 사람들과 함께 구매하고 집 근처 거점에서 받는 구조”라고 말했다.

월간시장의 최대 강점은 ‘생산 스토리’다. 대부분의 식품 플랫폼에서는 재료나 원산지와 같은 먹거리에 관련된 정보만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월간시장은 먹거리 정보는 물론 그 먹거리를 만든 사람은 어떠한 경력을 가졌으며 어떠한 기준으로 재료를 선택하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만들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만큼 정직하게 먹거리를 만들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재료의 원산지를 속이거나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음식을 만들다 발각된 사례가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월간시장은 사람들이 더는 그러한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보다 고차원적인 생산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월간시장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은 동네 시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먹거리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생산자인 명인과 대화를 나눈 듯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월간시장은 재미있는 서비스를 지향한다. 월간시장 공동구매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동네를 체험할 수 있다. 남 대표는 “늘 소비자 가까이에 있었지만 그냥 지나쳤던 동네 명인, 동네 지인, 동네 카페 사장님 등 다양한 동네 구성원과 교류하고 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월간시장은 지역 커뮤니티 또는 지역 채널을 활용해 판로를 개척 중이다. “맘카페에서 회원분들과 소통하기도 하고 지역 방송국이나 지역 매거진을 통해 지역 주민분들께 다가가고자 합니다. 버스광고나 아파트 전단지 등의 오프라인 채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월간시장 주부시식단을 선발하기도 했습니다.”

월간시장은 2021년 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학생 창업팀이기도 한 월간시장은 중앙대학교 LINC+사업단 학문연계 창업 융합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을 포함해 7개의 공모전과 경연대회에서 상을 받았으며 5개의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남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파운딩 멤버는 전통시장 반찬 배송 프로젝트인 ‘월간흑석’에서 만났습니다. 프로젝트는 종료됐지만 전통시장 사장님들이 직접 정성스럽게 먹거리를 만드는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며 전통시장 먹거리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매일 아침 신선한 재료를 공수해 손수 제작한다는 점과 대량생산을 위해 효율성에 초점을 두는 기성품과 달리 굉장히 길고 정성스러운 공정과정을 거친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기존의 식품 플랫폼은 먹거리의 생산 스토리보다는 가격, 혜택 등을 중시하기 때문에 전통시장 먹거리가 주목받기 어려웠지만 전통시장 먹거리만의 생산 스토리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플랫폼을 만든다면 충분히 빛을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해 창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남 대표는 “고객과 사장님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피드백을 들을 때 매우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남 대표는 “월간시장은 진정성 있는 먹거리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투명한 먹거리 제공에 집중해 진정성 있는 먹거리의 판매와 유통 문화를 만드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1월
주요사업 : 동네시장 공동구매 서비스
성과 : 2021년 상반기 흑석 캠퍼스타운 주민공모사업(성과발표회 최우수상 수상),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21년 소셜벤처 대학동아리 지원사업(우수활동 동아리 선정), 중앙대학교 LINC+사업단 학문연계 창업 융합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제7회 지역사회공헌 캡스톤디자인 FAIR (최우수상), 2021 소셜벤처 경연대회 (전국대회 우수상), 동작구청 마을형공유오피스 피칭데이 (동작구청상, 1등)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