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대 유행에 사내 전파 감염 막기 위해 비대면 근무 시스템 강화하는 기업 늘어
-채널톡, 2월 첫째 주, 사내메신저 사용률 전주 대비 18.6% 증가
-여러 기능을 한곳에 모은 비대면 협업툴 인기 상한가.. 멀티 B2B SaaS 솔루션 주목

‘채널톡’ '플로우' '잔디' '스윗', 재택근무에도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멀티 협업툴 TOP 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국내 협업툴 시장이 지난해 기준 5천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10만 명을 넘으면서 많은 기업이 다시 재택근무에 돌입하고 있다. 이에 비대면 원격 근무를 도와주는 협업툴 수요가 또 한 번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주목받는 협업툴은 두 개 이상의 업무 기능을 하나의 창에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다. 재택근무로 하나의 모니터 화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다양한 일을 하기 위해선 연관된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해결하는 것이 업무 효율성을 높여준다.

비대면 근무가 일상화된 시대, 올해도 B2B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으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인기 협업툴 4곳을 소개한다.

‘채널톡’, 비즈니스의 핵심인 고객과 팀원의 소통을 한 번에 해결한 협업 툴
비즈니스의 핵심은 고객과 팀원이다. 하지만 재택근무를 하면서 이 둘과 소통하는 것은 어렵다. 올인원 비즈 메신저 채널톡은 이 문제를 해결한다. 수치로도 증명된다.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재확산된 2월 첫째 주, 사내 메신저 사용률이 전주 대비 18.6% 증가했다.

채널톡은 고객채팅, 사내메신저, CRM을 하나의 창에서 쓸 수 있는 플랫폼이다. 코로나로 온라인 쇼핑이 늘면서 고객은 상담 문의할 일이 늘고, 팀원은 사내 구성원 뿐만 아니라 고객과 소통을 해야 한다. 채널톡은 비대면 상황에서도 비즈니스 소통의 전반을 유려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에 채널톡의 사내메신저의 수요가 다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업무용 메신저로 사용하다가 고객 문의가 들어오면 담당 직원이 내용을 바로 확인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 또 배송, 문의 사항 등 고객과 연관된 크고 작은 이슈를 사내 구성원에게 알려 비대면으로도 원활하게 소통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채널톡의 사내 메신저는 그룹방, 비공개 그룹방, 다이렉트 메시지 등 다양한 형태의 대화방을 개설해 업무 주제에 맞는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주고받은 파일도 안전하고 편리한 관리가 가능하다.

‘플로우’, 화상회의 별도로 예약할 필요 없어요
플로우는 프로젝트, 업무관리, 메신저 연동을 한곳에 담은 협업 툴이다. 직원이 자택에서 PC, 모바일, 태블릿 등 개인이 원하는 디바이스로 플로우에 접속해 시공간 제약 없이 비대면 업무 소통을 할 수 있다.

플로우는 줌, 알서포트 리모트미팅 등 화상회의 툴과의 연동을 강력하게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플로우 내 화상회의는 줌과 연동되어 있어, 회의가 잡혔을 때 별도로 프로그램에 접속하지 않아도 줌과 자동 연동 돼 빠른 회의 진행이 가능하다.

플로우에서는 사내 프로젝트 별로 그룹을 생성해 함께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직원뿐 아니라 외부 파트너까지 초대할 수 있어 소통 창구를 플로우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카카오톡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로 처음 사용해 보는 임직원들도 빠른 적응이 가능하다. 시크릿 채팅 기능이 탑재돼 특정 메시지를 폭파하는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잔디’, 일도 하고 선물도 바로 보내고…협업 툴에 최초로 선물하기 기능 추가
토스랩이 제공 중인 업무용 협업 툴 잔디에서는 기본적인 메신저 기능 외에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잔디 사용자들은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함께 일하는 동료는 물론, 본인과 연락처를 보유한 지인 등에 선물 쿠폰을 전달할 수 있다.

선물하기에는 커피와 베이커리, 치킨 등 식음료 제품군을 비롯해 영화나 음원, 콘텐츠 스트리밍 등 2500여 개의 상품이 진열돼 있다. 잔디는 향후 사무용품, 경조사 화환 등 기업에 필요한 각종 물품을 지속 추가해 개인용 메신저가 제공하는 선물하기 기능과 차별화할 계획이다.

간편한 사용 방법도 눈에 띈다. 동료의 프로필에서 선물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모바일 하단의 더 보기 버튼을 누른 후 선물하기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상품을 고른 후 결제하고 선물 쿠폰을 전송하는 것까지 잔디 안에서 간편히 해결할 수 있다.

‘스윗’, 전자결제 기능 업데이트로 협업 운영체제 강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스윗은 채팅과 업무관리가 결합된 협업툴로, 구글워크스페이스와 MS오피스의 이메일, 일정, 문서관리 등 기본 앱들과 연동되는 것이 특징이다.

스윗은 지난해 말부터 전자결제 플러그인을 통해 협업 운영체제 기능을 한층 강화했다. 결재라인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환경(UI), 간편하고 안전한 모바일 승인 시스템, 결재 문서를 바로 채팅으로 공유할 수 있는 효과적 소통 등 다채로운 기능으로 복잡한 근태 및 비용 관리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스윗은 다자간 다이렉트 메시지(All DMs), 사용자 친화적 모바일 인터페이스(UI)와 같은 기능을 대거 업데이트해 기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