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환 그릿씨아이씨 대표(광운창업지원센터 선정기업)

[2022 광운대 스타트업 CEO] 생체신호 탐지 센서 개발한 반도체 설계 전문 스타트업 ‘그릿씨아이씨’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그릿씨아이씨는 반도체 설계 전문 스타트업이다. 정승환 대표(46)가 2017년 8월에 설립했다.

그릿씨아이씨는 2020년 개발한 UWB(Ultra-WideBand) 레이다(Radar) IC 기술을 활용해 보안, 재실 감지, 의료 및 헬스케어 분야 등에 적용할 수 있는 UWB 센서를 제품화했다.

“UWB는 넓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통신용으로 사용하면 많은 데이터를 빠른 시간에 전송할 수 있죠. 위치 인식 또는 센서로 사용 시 cm 수준의 높은 해상도를 가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릿씨아이씨는 이러한 UWB 기술의 장점을 활용해 비접촉 방식으로 사람의 호흡과 심장 박동과 같은 생체신호 탐지가 가능한 UWB 센서를 개발했다.

“UWB 센서는 mm 수준의 해상도 성능을 가지는 레이다입니다. 사람의 호흡이나 심장 박동과 같이 미세한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의료 및 헬스케어 분야인 수면 상태 모니터링, 원격 의료 진료 시 호흡 및 심박수 탐지 등의 응용 분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실 감지 등 보안 분야뿐만 아니라 혼잡도 측정을 통해 건물 내부의 냉·난방기 온도 조절, 조명 제어 등의 에너지 공조 시스템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릿씨아이씨가 개발한 UWB 센서는 SK센트로폴리스의 휴게실 재실 감지 센서로 임시 운용 중이다. 정 대표는 “휴게실 내부의 안마의자 사용 여부를 외부에 알려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호흡, 심장 박동을 모니터링하는 용도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국내 센서 업체들은 대부분 센서의 핵심부품인 센서 IC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IC 또는 모듈을 수입해 가공한 뒤 사용처에 적합한 신호처리를 거쳐 제품화합니다. 그릿씨아이씨는 센서의 핵심부품인 UWB Radar 칩을 자체 기술로 개발해 센서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칩 설계기술뿐만 아니라 센서 모듈 설계기술과 생체신호 탐지를 위한 신호처리 알고리즘 기술도 보유하고 있어 완성도 높은 제품 제작이 가능합니다.”
[2022 광운대 스타트업 CEO] 생체신호 탐지 센서 개발한 반도체 설계 전문 스타트업 ‘그릿씨아이씨’
KC 인증을 획득한 UWB 센서 모듈인 ‘IU-D-MA’ 모델의 경우 성인 남성 기준 최대 탐지거리 15m, 호흡 10m, 심장 박동 3m 거리에서 각각 측정이 가능하다. 정 대표는 “생체신호 탐지 성능 비교를 위해 시중에서 판매 중인 ECG 센서(ER-2000, 의료 인증을 획득한 접촉식 심방 박동 측정 센서)로 심장 박동을 동시에 측정해본 결과 최대 오차율이 3.5%로 매우 신뢰성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좋아하는 일을 오랫동안 하고 싶다는 생각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함께 일하고 있는 김상균 박사와는 학위 과정 때 만난 선후배 사이입니다. 대학원 당시 도전적인 문제를 함께 해결했을 때 느꼈던 좋은 감정이 쌓여 창업으로 이어졌습니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려움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즐기면서 성공한 짜릿한 경험이 창업의 계기인 것 같습니다.”

창업 후 정 대표는 “오랜 기간 함께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동료들을 볼 때마다 보람을 느낀다”며 “2020년 국제학술대회 RFIC symposium에서 입상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그릿씨아이씨는 2021년 6월 초기 단계 투자를 유치했으며 내년 팁스 운용사로부터 투자 유치를 통해 제품 양산을 기획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에는 세계 시장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 특히 센서 분야에서 국내 레이다 원천기술이 부족해 대부분 핵심부품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릿씨아이씨는 UWB Radar IC를 국산화함으로써 부품에 대한 해외 의존도를 낮추면서 국내 센서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0년 이내에 국내 반도체 팹리스 기업의 순위권에 진입하는 것도 또 하나의 커다란 목표입니다.”

설립일 : 2017년 8월
주요사업 : UWB 레이다 IC, 비접촉 생체신호(호흡 및 심장 박동) 탐지용 UWB 센서 모듈
성과 : 2020년 UWB Radar IC 개발 완료, 2020년 7월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20년 7월 BIG3 혁신성장 지원사업 선정, 2020년 8월 RFIC Symposium Industry Paper Award 3rd Place, 2021년 3월 벤처기업 인증, 2021년 6월 Pre-A 투자 유치, 2022년 1월 UWB 센서 모듈 KC 인증, 2022년 3월 대한민국 산업대상 수상(기술혁신대상)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