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소프트웨어 개발, 앱으로 선박 안팎 현황 확인·관리 가능
-한국도선사협회와 구매의향서 작성, 전국 항만 데이터 기지국 설치

왼쪽부터 최재호 개발자, 김희건 개발자, 김지수 대표, 이현정 이사, 송기흔 엔지니어, 김은초 매니저, 서정민 마케터, 이혜림 매니저
왼쪽부터 최재호 개발자, 김희건 개발자, 김지수 대표, 이현정 이사, 송기흔 엔지니어, 김은초 매니저, 서정민 마케터, 이혜림 매니저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맵시(Mapsea)는 해양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지수 대표(31)가 2020년 5월 설립했다.

대표 서비스는 다중센서 기술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항해 앱 ‘맵시(mapsea)’다. 맵시 앱 하나만 있으면 항해사가 선박 안팎 현황을 확인·관리할 수 있다. 항해사가 따로 번갈아 확인해야 하는 각종 계기판, 전자해도, DGPS, 선박자동식별장치 및 다중센서 등의 데이터를 통합해 보여준다.

“맵시 앱엔 주변 장애물과 선박 정보가 나옵니다. 선박이 많은 환경에서 봐야 하는 수많은 정보들을 빠르게 보고 의사결정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고안했습니다. 이와 반대로 일대에 안개가 끼어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주변 상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김 대표는 “선박을 원격조종·자율운항하려면 결국 각종 항해 장비 데이터를 통합하는 게 필수이기에 가치 있고 서비스 수요가 높다”고 말했다.

“세계에는 무수한 해상 네비게이션들이 존재합니다. 현대중공업과 같은 대형조선사도 컴퓨터비전을 활용한 항해보조장치를 연구개발 했습니다. 세계 10대 해운사인 일본 MOL도 AR을 활용한 해상 네비게이션을 2018년부터 출시했습니다. 세계 해운사와 조선사들이 모두 뛰어들 만큼 시장 니즈는 확실하지만 이용자인 항해사의 니즈는 충족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맵시는 이 점에 주목했다. “창업 전 6년간 세계 200여개 항을 기항해 바다를 개척하던 항해사였습니다. 유조선과 석유제품운반선 등 다양한 선종을 경험한 항해사로서 경험을 살려 맵시를 개발했습니다. 항해사의 편의에 최적화된 서비스가 독보적인 차별점입니다.”
[2022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김지수 맵시 대표, “국산기술로 해상용 내비게이션 ‘맵시’ 개발했습니다”
김 대표는 항해사로 중동을 기점으로 오세아니아, 아시아, 아프리카 및 유럽 대륙을 누볐다. 김 대표는 국립부산해사고 항해과를 거쳐 영국 플리머스대 해운경영 및 해사법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호주 시드니대 로스쿨에 입학했으나 자퇴하고 창업에 도전했다.

“세상을 바꾸고 싶어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내가 속한 세상은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목표였죠. 선박에 승선할 때도 학교에 속했을 때도 목표는 같았습니다. 해외 로스쿨에도 입학했으나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기업가들을 보며 과감하게 자퇴하고 귀국했습니다.”

맵시는 기술개발을 위해 한국도선사협회, 한국해양대, 목포해양대 부산해사고, 인천해사고, 부경대, 노르웨이 Innomar사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한국도선사협회와 함께 한국형 해상 내비게이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전국 각 항만에 데이터 기지국을 설치했으며 365일 24시간 구동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맵시에서 추출되는 해상데이터와 함께 다양한 해양데이터를 한곳에 모은 광고플랫폼 ‘씨즌’을 통해 자체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김 대표는 “씨즌에는 오프라인화 돼 있던 해운·조선분야 선박 및 해상객체 데이터와 채용, 선용품, 항만서비스 데이터 등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올해 초 5억원의 시드투자를 받은 맵시는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2023년 상반기 해외 프리A 투자 유치를 준비 중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국내외 잠재된 고객 니즈를 철저하게 반영한 아이템을 개발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매출을 통해 맵시의 가치를 정량적 숫자와 수치로 증명해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5월
주요사업 : 해양 SW 개발
성과 : 2020년 대비 2021년 매출 554% 신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국내특허 등록 및 PCT 국제출원, 규제자유특구 경남1위 창업기업 선정, 국가 R&D과제 주관기관 선정, 한국도선사협회 MoU 및 구매의향서 체결, Seed라운드 투자유치 성공, 2022년 글로벌창업사관학교(미국 실리콘밸리 Plug and Play사 매칭) 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2022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김지수 맵시 대표, “국산기술로 해상용 내비게이션 ‘맵시’ 개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