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근 하이피트 대표

[2022 연세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고령자 맞춤형 운동·건강 정보 구독 서비스 ‘하이피트’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하이피트는 고령자 맞춤형 운동 및 건강 정보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오창근 대표(27)가 2022년 8월에 창업했다.

오 대표는 “하이피트는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이용자에게 건강 정보를 저렴하면서 쉽고 빠르게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현재 하이피트가 집중하는 분야는 근감소증이다. 연세대 스포츠 응용산업학과 운동의학 석사 과정 중인 오 대표는 연구실에서 분석한 근감소증 데이터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근감소증은 근육을 구성하는 근 섬유수가 줄어드는 증상입니다. 근감소증은 노화에 따라 근육량이 줄어들고 근육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이죠. 1초에 1m도 채 못 갈 정도로 걸음 속도가 느려지고, 앉았다 일어날 때 유독 힘들어하는 게 근감소증 증상입니다. 근감소증에 걸리면 낙상사고 시 골절·뇌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 대표는 논문과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근감소증 예측 모형과 근감소증 환자 대상 운동 프로그램 정보를 콘텐츠로 만들었다. 사용자는 일정 부분 구독료를 지불하고 정보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필요한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다.

“하이피트는 건강 관련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입력한 성별, 연령, 근감소증 정도, 섭취 열량, 생활 습관 등을 자동으로 분석합니다. 분석된 자료는 매일 아침 메신저를 통해 전달 됩니다. 필요한 운동 영상 및 식단 정보 등의 건강 정보가 함께 제공됩니다.”

오 대표는 하이피트의 경쟁력으로 실험을 통한 검증된 서비스를 꼽았다. 오 대표는 “연구실에서 근감소증 환자를 대상으로 몸 상태에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실험한다”며 “실험을 바탕으로 정보가 검증 돼 신뢰도가 높다”고 강조했다.

오 대표는 비교적 활동이 적고 맞춤형 운동이 필수인 요양원 이용 인구를 대상으로 초기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 대표는 “고령친화센터나 요양원과의 협업을 준비중”이라며 “주민센터나 동사무소 같은 고령층의 접근이 잦은 공공시설과도 접촉해 이용자를 모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 대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근감소증을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예측 모델도 개발중이다.

“과거 근감소증 진단은 이중에너지 엑스선흡수계측법(DEXA, Dual Energy X-ray Absorptiometry) 등의 대형기기를 통해 전신의 근육량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들고 접근성이 떨어지죠. 그래서 간편하게 근감소증을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심박수, 악력, BMI, 허리둘레 등 측정이 가능한 지표를 통해 근감소증을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 중입니다.”

오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건강한 삶에 대해 관심이 많아 건강 데이터 변화를 계속해서 공부했습니다. 석사 과정 연구실에서 근감소증에 맞는 개별 운동법 데이터를 수집하던 중 창업 아이템을 찾게 됐습니다. 대학원 생활에서 가장 아쉬웠던 점이 좋은 연구가 논문 작성에만 그친다는 것이었죠. 그래서 창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2022년 연세대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 선정됐으며 연세대 대학원생 창업 경진대회에서 상을 받았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올해 서비스 출시가 단기 목표”라며 “하이피트가 건강한 사회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2.8월 예정
주요사업 : 고령자 맞춤형 운동 및 건강 정보 구독 서비스
성과 : 2022년 연세대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연세대학교 대학원생 창업 경진대회 입상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