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안나 시안솔루션 대표

-주문부터 제작까지 정확하고 빠르게 ‘원스톱서비스’ 제공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2022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빅웨이브 스타트업 CEO] SW·HW 모두 보유한 종합 맞춤형 의료기기 기업 ‘시안솔루션’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환자 개인의 의료영상을 기반으로 환자의 질환 특성을 반영한 의료기기를 제작합니다.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이 수술에서도 맞춤형 기기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안솔루션은 종합 맞춤형 의료기기 기업(IPSIM, Integrated Patient Specific Instrument Manufacturer)이다. 서안나 대표(49)가 2019년 7월에 설립했다.

서 대표는 “IPSIM는 삼성전자처럼 반도체 설계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모든 분야를 자체 운영하는 업체인 종합 반도체 업체(IDM,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 개념에서 착안했다”며 “시안솔루션은 환자맞춤형 의료기기 제작 전 공정(3D 모델링·설계·프린팅)을 수행할 수 있는 스타트업”이라고 소개했다.

시안솔루션은 맞춤형 의료기기 설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원천기술과 설계 결과물인 하드웨어 의료기기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시안솔루션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맞춤형 의료기기 하드웨어는 용도별로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한다.
[2022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빅웨이브 스타트업 CEO] SW·HW 모두 보유한 종합 맞춤형 의료기기 기업 ‘시안솔루션’
첫 번째로 해부학 구조를 구현한 ‘시뮬레이션 모형’이다. 이 모형은 실제 수술 계획을 위해서도 사용되고 교육용으로도 쓰인다. “심장 대동맥판막수술 같은 경우 스탠트를 넣어야 하는데 스탠트가 뇌로 가는 혈관을 막는 문제가 있어 혈관을 옮겨야 합니다. 수술 현장에서 파악하기 어려워 미리 어디로 옮기면 혈관이 막히지 않는지 미리 수술 케이스를 시뮬레이션해 보는 혈관 모형이 필요하죠. 미리 3D 프린터로 뼈 모형을 출력해서 연습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결손영역 재건 수술을 위한 ‘맞춤형 임플란트’다. “임플란트 시장은 매우 넓습니다. 뼈암으로 신체 일부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 결손 부위에 딱 맞는 금속 임플란트를 사용하면 기존 의료기기가 못하는 기능성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심미성까지 높아 수술 후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는 수술 위치·범위·방향을 안내하는 ‘맞춤형 수술 가이던스’다. 시안솔루션은 2등급 의료기기 허가를 받은 어깨 인공관절치환수술 가이던스와 하악재건수술 가이던스를 개발했다. 주력 아이템인 어깨 인공관절치환수술 가이던스는 수술 후 어깨의 원활한 움직임을 위해서 인공관절 삽입 시 뼈에 구멍을 뚫는 센터핀과 스크류의 진입 위치와 방향을 정확히 가이드 해주는 제품이다. 하악재건수술 가이던스의 경우 뼈의 커팅 위치를 잡아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최소 부위를 절개할 수 있게 해준다.

네 번째는 기존 상용보조기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점들을 개선한 ‘맞춤형 보조기’다. 골손실, 골절, 관절염이 있는 환자에게 맞춤형 지지구조를 설계해준다. 이를 통해 치료 효과와 통기성을높여 준다. 대표 제품으로 손가락용 보조기 ‘차요 핑거(CHAYO Finger)’가 있다. 다양한 사이즈로 판매 중이다.
[2022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빅웨이브 스타트업 CEO] SW·HW 모두 보유한 종합 맞춤형 의료기기 기업 ‘시안솔루션’
하드웨어와 함께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리컨이지 시리즈(Reconeasy Series)로 리컨이지 쓰리디(Reconeasy 3D), 리컨이지 올쏘(Reconeasy Ortho), 리컨이지 콜라보(Reconeasy Collabo) 총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리컨이지 쓰리디(Reconeasy 3D)는 2차원 의료영상 데이터 기반 신체파트 자동 분할 3D모델링(3D Modeling SW) 소프트웨어다. 리컨이지 올쏘(Reconeasy Ortho)는 신체 3D 모델 기반 맞춤형 의료기기 설계(3D Design SW) 소프트웨어이고, 리컨이지 콜라보(Reconeasy Collabo)는 클라우드 기반 의료인-엔지니어 간 컨펌·협업 협업툴이다. 최근에는 오더폼(Order Form) 플랫폼을 구축해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병원에서 편리하게 맞춤형 의료기기를 주문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안솔루션의 강점은 주문부터 설계, 제작, 배송까지 정확하고 빠르게 ‘원스톱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시안솔루션은 의료기기 설계에 특화된 알고리즘을 적용한 맞춤형 의료기기 전문 소프트웨어인 리컨이지 시리즈(Reconeasy Series)와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밀함은 의료기기의 기본요소입니다. 시안솔루션은 의료기기의 정확성을 임상 실증을 거쳐서 확인했습니다. 정확하면서 빠른 서비스는 병원에서 환자 유치와 만족도, 수술 예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 대표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해 의사들이 바쁜 일정에서도 손쉽게 설계 수정 요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시안솔루션은 현재 어깨 인공관절치환술, 하악재건술을 수행하는 병원의 가이던스 코드 생성에 집중하고 있다.

“아직은 환자에게나 의사에게나 낯선 제품이기 때문에 수술건수와 키오피니언리더가 많은 종합병원 중심으로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며 어깨보다 5배, 15배 시장 규모가 큰 엉덩이·무릎 인공관절 치환수술에도 가이던스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신체 부위별 임플란트도 제공해서 정형외과 시장에 맞춤형 의료기기를 확산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국내 시장점유율을 높인 후에는 글로벌까지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설립일 : 2019년 7월
주요사업 : 맞춤형 의료기기 설계 SW 개발(Reconeasy Series), 3D 프린팅 맞춤형 의료기기 제작(시뮬레이션 모형, 수술 가이던스, 임플란트, 보조기)
성과 : 2021년 우수벤처기업, 인천광역시 I-STAR FUNDing UP CONTEST 우수상, 신용보증기금 Open NEST 200 기업, 2022년 TIPS 선정, 3D 프린팅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