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룩탭 대표

-광고를 보고도 돈을 가져갈 수 있도록 NFT를 서비스에 도입
-쿠폰 삭제하면 사용자에게 30원~100원의 리워드 혜택이 제공

[2022년 수원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쿠폰 광고를 NFT 형태로 유저에게 제공하는 ‘틴지’ 개발한 ‘룩탭’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룩탭은 오프라인 매장의 쿠폰 광고를 NFT 형태로 유저에게 제공하는 ‘틴지’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김유정 대표(27)가 2022년 9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가 처음 개발한 서비스는 회사명과 같은 ‘룩탭’이다. “온라인 환경은 매년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는데 정작 기반이 될 오프라인에서의 경험은 과거와 크게 바뀌지 않는 것에 의문이 생겼습니다. AR로 오프라인 매장의 정보를 미리보기 할 수 있고 매장에 대한 쿠폰을 NFT로 받아볼 수 있다면 오프라인 경험이 더 재미있고 유익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세상에 모든 걸 보고 탭 하자’라는 의미가 있고 회사명과 같은 ‘룩탭’이라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김 대표는 “실제 룩탭을 개발해보니 AR기술이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만큼 퀄리티를 가지려면 시간이 오래 걸렸다”며 “그래서 혜택성이 담긴 매장 쿠폰을 NFT로 대중화하는 틴지 서비스를 먼저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기존 광고를 노출하는 플랫폼은 유저가 광고를 보면 광고 수익은 모두 플랫폼에서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유저는 광고 제거를 위해 돈을 지불 해야 하죠. 이런 점을 해결하고자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도 돈을 가져갈 수 있도록 NFT를 서비스에 도입했습니다.”

틴지 사용자는 메인화면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쿠폰 NFT를 왼쪽으로 슬라이드해 소각할 수 있다. 김 대표는 “마음에 드는 쿠폰은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해 저장하는 방식”이라며 “쿠폰을 사용 안 하고 삭제하면 사용자에게 30원~100원의 리워드 혜택이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틴지의 경쟁력은 광고를 보는 유저에게 보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최근 개인정보 보호 정책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플랫폼에서 유의미한 유저 데이터를 수집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따라 타깃 광고 효과 또한 저하되고 있으며 또한 유저들은 광고에 피로감을 느껴 광고를 제거하는 유료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반면 틴지는 NFT를 소각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공간 임대료 명목의 금액을 소각하는 유저에게 돌려줘 보상체계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틴지의 또 다른 강점은 가상화폐 지갑을 사용해 이체 수수료에서 벗어난다는 점이다. 김 대표는 “기존 광고 서비스는 출금이 은행 계좌로 이뤄져 제한이 많았다”며 “틴지는 가상화폐 지갑으로 리워드를 인출하기 때문에 수수료, 금액 제한으로부터 자유롭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첫 창업은 퀵커머스 배달 플랫폼이었습니다. 빠른 의류 배송을 하는 서비스였는데 당시 지역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룩탭을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직접 만든 서비스가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때 그동안의 힘든 과정이 잊힐 만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룩탭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다양한 대회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2022년 해외시장 테스트를 위해 룩탭으로 ‘NEAR MetaBUILD III Hackathon’에 참여했고 Native Track Prizes를 수상했습니다. 2023년 룩탭의 MVP 버전 서비스 ‘틴지’로 Sandstorm Solana Hackathon에서는 Mobile Track 우승, NFT 트랙 1등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3월 중 테스트넷 출시 후 시장 검증을 바탕으로 메인넷을 운영할 것”이라며 “국내에 한정되지 않은 글로벌 서비스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9월
주요사업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및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성과 : 2022년 수원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NEAR MetaBUILD III Hackathon Native Track Prizes 수상, Sandstorm Solana Hackathon Mobile Track 우승, NFT 트랙 1등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