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서 위이(wiiee) 공동대표

-잼핏, ‘놀거리 추천’ ‘동행 모집’ ‘실시간 예약’ 등의 기능을 제공
-사전 신원 확인이 가능해, ‘노쇼’나 놀거리 예약금 ‘횡령’ 방지

[2023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소셜 놀거리 플랫폼 ‘잼핏(Zamfit)’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위이(wiiee)’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위이(wiiee)는 소셜 놀거리 플랫폼 ‘잼핏(Zamfit)’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박범서 공동대표(23)가 2022년 10월에 설립했다.

박 대표는 “위이는 ‘세상을 더 재미있는 곳으로 만들어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한다’라는 목적을 가지고 사람들을 연결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잼핏은 소셜 놀거리 플랫폼이다. “놀거리 취향 혹은 일정이 안 맞아서 함께 놀 사람이 없을 때, 나와 잘 맞는 사람과 더 재미있게 놀거리를 즐기고 싶을 때, 놀거리를 함께 즐기며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잼핏은 ‘놀거리 추천’ ‘동행 모집’ ‘실시간 예약’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방탈출 놀이를 선택하면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위치, 이용 시간, 가격 등의 기본 정보와 함께 사용자 리뷰가 함께 제공됩니다.”

박 대표는 “많은 사람이 놀거리를 함께 즐길 사람을 찾을 때 네이버 카페나 커뮤니티를 이용한다”며 “커뮤니티는 신원확인이 어려워 위험한 사람이 아닌지 혹은 다른 목적을 가지고 만나는 것은 아닐까라는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약속 장소에 나타나지 않는 ‘노쇼’나 놀거리 예약금을 ‘횡령’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죠. 잼핏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전 신원 확인할 수 있어 이런 문제를 사전에 방지합니다.”

박 대표는 “놀거리 찾기부터 놀거리 친구 찾기와 예약까지의 모든 과정을 앱 내에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비스가 개발되면 잼핏은 사용자 늘리기에 집중할 계획이다. 박 대표는 “비즈니스의 주요 지표들을 달성해 나가며 마켓 플레이스로서의 정량적인 가치를 증명한 후에 투자를 유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세상에 큰 가치를 만들어내는 기업을 만들고자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9~10살 때 인생과 인간 그리고 인류에 관한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인류의 역사 속에서의 나라는 존재는 너무나도 작게 느껴졌습니다. 이 느낌은 나라는 존재의 가치에 대해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도록 했습니다. ‘다빈치처럼 인류에 큰 기여를 하는 사람이 되자’라는 목표를 세우면서 의문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머리가 좀 더 자랐을 때는 ‘어떻게 인류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됐죠. 그리고 ‘지속해서 세상에 큰 가치를 만들어내는 기업을 만들자’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됐습니다. 아산나눔재단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아산상회’를 통해 현재 멤버들을 만났고 함께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기업의 비전 혹은 서비스의 가치에 공감하고 지지해주는 사람들을 통해 힘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위이는 공동대표 2명, 개발자 3명 디자이너 1명으로 구성돼 있다. 위이는 아이디어를 인정받아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서남권 얼라이언스 데모데이 서울대학교 대표 선정, 카이스트 오픈벤처랩 Main-OVL 진출 및 우수상 수상, 카이스트 주관 AI 경진대회 입상, 경기대학교 창업클럽 최우수상 수상, 기보벤처캠프 10기 선정, 한국기술벤처재단 Grand-K 창업학교 선정,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현대 아산나눔재단 아산상회 3기 수료 및 성장상 수상 등의 성과를 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올해 흑자전환을 통해 여유자금을 확보해 팀 구성원들의 ‘성과’ ‘성장’ ‘재미’를 더 좋은 환경 속에서 지원하고 싶다”며 “MZ세대 놀거리 데이터를 확보해 사업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10월
주요사업 : 소셜 놀거리 플랫폼 개발
성과 :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서남권 얼라이언스 데모데이 서울대학교 대표 선정, 카이스트 오픈벤처랩 Main-OVL 진출 및 우수상 수상, 카이스트 주관 AI 경진대회 입상, 경기대학교 창업클럽 최우수상 수상, 기보벤처캠프 10기 선정, 한국기술벤처재단 Grand-K 창업학교 선정,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현대 아산나눔재단 아산상회 3기 수료 및 성장상 수상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