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선 찬란 대표

[2023 한성대 벤처창업지원센터 스타트업 CEO] 한국어 사회적 화용 의사소통 교육 플랫폼 ‘말빨’ 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찬란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대화하지 않고 살 수 있을까?” 대화는 타인과 교류하는 가장 기본적인 소통 수단으로, 무인도가 아닌 공동체 사회에서 단 하루도 타인과 대화하지 않고 산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말하기, 대화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2016년 전화 통화를 두려워하는 사람을 뜻하는 ‘콜포비아’라는 신조어가 국내에 등장했고, 2023년 MZ세대의 70.5%가 콜포비아를 경험하고 있다. 그 뿐이랴. 콜포비아가 등장할 당시 일부 전문가가 ‘콜포비아가 심화되면 토크포비아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감을 표했는데, 우려는 현실이 되어 2021년 토크포비아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였다. 뿐만 아니라 신조어 등장 첫 해 이미 21%의 10~40세대가 토크포비아를 겪고 있다는 조사결과까지 나왔다.

이렇듯 타인과의 소통을 어려워하고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지만, 이를 위한 서비스는 아직 전무하다. 현존하는 스피치 학원은 대부분 ‘취업 면접 스피치’, ‘CS 스피치’, ‘입찰 프레젠테이션’, ‘아나운서 말하기’, ‘발표 스피치’ 등 특정 목적이나 이벤트를 대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타인 앞에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여러 명의 수강생이 한데 모여 앉아 강사가 알려주는 이론과 방법을 익히는’ 현장 수업 방식이 고집되고 있다.

한국어 교육도 더 똑똑해질 순 없을까? 특정 이벤트가 아닌 일상 속 대화의 순간을 위한 한국어 교육은 없을까? 주식회사 찬란은 이와 같은 의문에서 시작한다. 그렇다면 KBS, MBC 아나운서 출신의 이윤선 대표가 그리는 한국어 교육은 어떤 것 일까. 성북구 한성대 벤처창업센터에 입주해있는 이윤선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어느 곳에도 없지만 어디서든 방문할 수 있는 곳
“우선, ‘스피치 학원은 우리 동네에는 없는 비싼 학원’이라는 생각을 바꾸고 싶었어요. 그래서 기존 스피치 학원 그 어느 곳도 시도하지 않은 ‘100% 비대면 스피치 컨설팅 플랫폼 말빨’을 기획했습니다. 같은 권역 내의 거주자만 찾게 되는 스피치 학원이 아니라 누구든 쉽게 방문하는 스피치 학원. 어느 곳에도 위치하지 않았지만 어디서든 방문할 수 있는 곳, 그 곳이 바로 말빨입니다.”

학습자와 컨설턴트 모두를 만족시키는 곳
“학습자와 컨설턴트. 둘 중 누구를 위하는 서비스가 되어야할까 고민이 많았는데요, 결국 최종 소비자(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좋은 컨설턴트가 모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컨설턴트의 만족도를 높여야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학원의 형태를 과감하게 버리면서 줄어든 고정 지출을 자사 수익으로 가져가지 않고 학습자와 컨설턴트에게 혜택을 나누었습니다. 그 결과 학습자는 기존 스피치 학원에서 단체 수업을 듣던 돈으로 말빨에서는 1:1 컨설팅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컨설턴트는 기존 학원 대비 많게는 약 3배까지 컨설팅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 퀄리티를 높였습니다. 컨설턴트의 경력에 맞는 대우를 해드리니 자연스레 한국어 교육 경력자 분들께서 많이 연락 주셨습니다. 여기서 저희는 멈추지 않고 두 번 더 자체 검증을 거쳐 자신만의 한국어 교육 전문 분야를 가진 3년 이상 경력직 정예 컨설턴트 군단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스피치 학원의 최대 한계점은 바로 ‘일회성’이라는 점인데요. 저희는 모든 컨설팅을 그대로 녹화하여 언제든 다시 보고 복습할 수 있도록 제공해드리며, 컨설팅 종료 48시간 내에 컨설턴트가 직접 작성한 컨설팅 보고서를 함께 전달하여 학습자의 교육 효율을 최대한 높여주는 방안을 마련해뒀습니다.”

한국어를 사용해 소통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대화, 커뮤니케이션일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2가지는국적 불문, 언어 불문 똑같습니다. ‘내 의도를 오해의 여지없는 단어로 상대방이 잘 이해할 수 있게 말하기 & 상대방의 이야기를 앞뒤 상황을 기반으로 곡해 없이 이해하기’입니다. 저희가 추구하는 것은 ‘한국어 의사소통 교육, 즉 ‘잘 말하고 잘 알아듣는 교육’입니다. 그야말로 일상에서 타인과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플랫폼이 목표이기 때문에,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해야하는 사람이라면 한국인이든 외국인이든 상관없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설립일 : 2020년 8월
주요사업 : 비대면 한국어 말하기 교육(2023년 주요 교육 분야: 취업면접, IR피칭, 전달력 훈련, 외국인 대상 한국어 회화 교육)
성과 : 2020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예비창업), 2022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벤처기업협회 PSWC 23기 선정, 2023 성북구한성대벤처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선정, 동덕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 사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