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수희 베이시아 대표

-임신부터 출산 후 회복기까지 시기 맞는 300건의 건강 콘텐츠 및 제품 제공
-출산 경험이 있는 피트니스 베테랑 전문가와 의료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제작

[2023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임신, 출산 여성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콘텐츠기반 원스톱 서비스 스타트업 ‘베이시아’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베이시아는 여성생애주기에 맞는 단계별 건강관리 콘텐츠와 제품을 개발·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28년차 피트니스 전문가이자 체육학 박사인 류수희 대표(46)가 2019년 3월에 설립했다.

류 대표는 “베이시아는 국내 기업 및 호텔, 지역 기관 등에 어린이부터 시니어에 이르기까지 건강프로그램과 운동 소도구를 제공한다”며 “임신, 출산 여성을 위한 건강관리 콘텐츠와 패키지 온라인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말했다.

“임신과 출산은 여성들이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엄마가 되는 과정입니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 여성들은 인터넷을 찾아보거나 주변 지인들에게 관련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이들을 위한 몇 가지 지원을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임신, 출산 여성들을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는 부족한 상태입니다. 베이시아는 건강관리가 가장 필요한 이 시기를 겪는 여성들에게 신체 변화에 맞는 단계별 건강관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건강콘텐츠는 임신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눠져 있으며, 출산모 건강 콘텐츠는 산욕기, 회복기, 골든 타임기로 분류돼 있다. 출산 경험이 있는 피트니스 전문가를 비롯해 경희의료원 고위험산모 센터장, 재활전문가, 영양사, 심리상담가들이 함께 모여 제작했다.

류 대표는 “베이시아의 경쟁력으로 전문성 있고 유용한 콘텐츠와 함께 관련 제품을 큐레이션하고, 또래 엄마들이 한곳에 보여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원스톱으로 서비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시아는 콘텐츠와 함께 건강식, 운동 소도구, 생활용품 등의 건강선물꾸러미도 함께 제공한다. 류 대표는 “건강선물꾸러미에는 엄마의 마음으로 만든 선식과 중의사가 직접 개발한 건강 차, 회복에 필요한 운동소도구 11종이 담겨있다”며 “관리하는 엄마들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고 말했다.

베이시아는 마케팅을 위해 경산모들의 체험 후기를 담은 내용과 영상을 SNS 채널, 유튜브 숏츠를 통해 노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산후조리원, 보건소, 구청 등과 서비스 제공에 대해 협의 중이다. 이외에도 베이비 페어 등의 전시회를 통한 경험마케팅도 준비 중이다.

류 대표는 “건강, 육아 관련한 업체 제품들과 콜라보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며 “베이시아는 이용자와 구매자를 분리해 와디즈와 카카오 선물하기, 기업 임직원 임신, 출산 선물로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오랜 시간 여성들을 위한 운동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면서 약 40곳의 운동센터와 호텔피트니스를 위탁 운영했습니다. 2013년에는 국내 최초 요가링(엠보링)을 도입해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요가링은 트레이너와 물리치료사 교육을 통해 전국적으로 제품이 팔리기 시작해 수십만 개가 판매되는 히트상품이 됐습니다. 그러던 중 42세의 늦은 나이에 늦둥이를 출산하면서 이 시기의 건강관리 서비스가 사각지대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내가 가진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출산을 꺼리고 두려워하는 여성들을 위해서 또 저출산 문제를 겪고 있는 국내를 위해 나서야겠다는 생각에 베이시아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베이시아는 코로나19 시기에 온라인을 통해 라이브수업을 테스트로 6개월 진행했다. 류 대표는 “당시 엄마들이 아기를 옆에 재우거나 놀게 하면서 수업에 참여하는 열정을 보였다”며 “한국뿐만이 아닌 일본, 프랑스, 미국에서도 함께 참여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책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베이시아는 마케팅과 행정 업무 담당자 2명, 피트니스 전문가 8명, 경희대학교 고위험 산모군 센터장, 재활 전문가로 팀이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류 대표는 “임신, 출산 바우처와 연계해 모든 산모가 쉽고 편하게 베이시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엄마와 함께하는 영유아, 키즈 프로그램도 개발해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3월
주요사업 : 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운동 소도구 판매
성과 : 2021 스포츠 액셀러레이터사업 선정, 2022 비대면 스타트업지원 선정, 건강의료보험공단 서울, 경기, 강원, 충북 지역 및 서초구청 및 보건소, 금천구 50플러스센터, 삼성그룹 계열사 건강프로그램 제공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