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철 와디즈 부사장, 빅브랜드의 와디즈 플랫폼 전략적 활용 방안 공유

‘제품 시장성 검증’, ‘브랜딩 강화’, ‘팬덤 형성’ 등 성공 경험 쌓은 대기업의 펀딩 사례 소개

△와디즈 최동철부사장이 잠실 롯데월드타워 5층 '상전 신격호 기념관'에서 롯데그룹 계열사 임직원에게 특별 설명회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와디즈 최동철부사장이 잠실 롯데월드타워 5층 '상전 신격호 기념관'에서 롯데그룹 계열사 임직원에게 특별 설명회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와디즈가 최근 잠실 롯데월드타워 ‘상전 신격호 기념관’에서 롯데그룹 계열사 18개 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특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빅브랜드가 와디즈를 활용하는 이유’라는 주제로, 최근 대기업의 펀딩 플랫폼 이용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활용 전략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설명회에는 롯데하이마트, 캐논코리아, 롯데자이언츠, 대홍기획, 롯데칠성음료 등 롯데그룹 계열사 임직원 40여 명이 참석해 협업 방안을 모색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최동철 와디즈 부사장이 진행한 강연에서는 최근 와디즈 펀딩뿐만 아니라 프리오더(예약구매)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며 성공 경험을 쌓고 있는 대기업 브랜드 사례를 언급하며, 이제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채널이자 선택이 아닌 ‘대세’로 자리 잡고 있음을 소개했다.

와디즈가 2023년 메이커 대상으로 발간한 ‘빅브랜드 사례집’ 자료에 따르면, 국내 대기업 브랜드가 ▲신제품의 시장성 검증 ▲브랜드 헤리티지 강화 ▲고객 니즈 반영한 제품 업그레이드 ▲신사업 정착의 발판 마련 ▲새로운 고객 확보 및 팬덤 확장 등의 목적으로 펀딩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 사례로 더네이쳐홀딩스의 ‘내셔널지오그래픽’은 펀딩으로 캠핑 텐트를 출시한 후, 서포터(펀딩 참여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업그레이드한 텐트로 펀딩 오픈 10분 만에 28억 원의 펀딩금을 달성했다. 또 농심은 1인 가구를 타깃으로 개발한 건조 식재료 ‘심플레이트’를 선보여, 1차 펀딩에 준비한 수량은 20분 만에 매진, 1천 박스를 판매하는 성과를 만들었다.

최 부사장은 "최근 자사 플랫폼 이용 현황을 보면 와디즈가 대기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선보이는 마케팅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며 “대기업들이 와디즈 서비스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적극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