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예찬 안다 대표

-안다는 시력교정술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
-사용자 기반 리뷰 통해 안과에 대한 사실적인 정보만을 제공

[2023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시력교정술 정보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안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안다는 시력교정술 정보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오예찬(22) 대표가 2023년 6월에 설립했다.

오 대표는 “안다는 세상을 밝히는 가치 있는 움직임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함께 모인 팀”이라며 “사람들이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대중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안다는 시력교정술의 가이드북 역할을 하는 ‘시력교정술 정보관리 플랫폼’을 개발했다. 오 대표는 “시력교정술을 받기 위해 온라인에서 라식, 라섹 등을 검색하면 대부분 광고”라며 “사용자들은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정보들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과를 비교하고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최적의 안과를 찾기 위한 서비스가 아주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시력교정술을 받은 사람들은 크고 작은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 이 부작용은 수술 후 관리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으면 점점 악화할 수 있습니다. 안다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정보를 제공해 사용자들이 수술을 잘 받아 안전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안다는 사용자 기반 별점, 리뷰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과에 대한 사실적인 정보만을 제공하며 광고로 인한 사용자의 혼란을 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오 대표는 “안다는 시력교정술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한다”고 강조했다. “시력교정술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수술 및 안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술 진행, 부작용 관리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현재 시중에는 이 3가지를 모두 돕는 아이템은 안다가 유일합니다. 이런 이점을 가지고 시력교정술이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 ‘안다’가 함께 생각나게 되는 것이 저희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2023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시력교정술 정보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안다’
안다는 10월부터 지하철 2호선에 광고하는 지하철 마케팅을 진행한다. 그 이후에는 서울에 있는 여러 대학교와 제휴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오 대표는 “20대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인스타, 유튜브 등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안다는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대한 빠르게 플랫폼을 제작해 10월 출시 이후 법인으로 전환하고 투자유치를 준비할 계획이다.

오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고등학교 때 라식을 받고자 스스로 조사를 해봤습니다. 그러나 시장에 있는 정보가 너무 부족했고 이때 안다 아이템을 떠올렸습니다. 2022년도 8월에 UMC라는 앱 개발 동아리에서 ‘안다’를 본격적으로 기획했고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창업하게 된 계기에는 종교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선교 등에 필요한 자금후원을 위해 큰돈을 벌고 싶었고, 지금은 종교와 관련된 창업도 해보고 싶다는 꿈을 품게 됐습니다. KB 국민은행에서 진행하는 KB DREAM WAVE 2030과 서울시립대 캠퍼스타운을 통해 자금을 마련했습니다.”

창업 후 오 대표는 “안다를 처음 기획한 이후로 나날이 발전하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며 “무엇보다 모든 과정을 팀원과 함께할 수 있어 즐겁다”고 말했다.

안다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오 대표는 “서울시립대 캠퍼스타운은 사무실, 지원금 등을 포함해 네트워킹, 멘토링 등을 제공한다”며 “법인설립, 세금, 자금 운용,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오 대표는 “안다를 알리는 것이 첫 번째 목표”라며 “시력교정술과 ‘안다’가 함께 떠오르게 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6월
주요사업 : 시력교정술 정보관리 플랫폼 운영, 시력교정술 경험자 대상 커뮤니티 운영, 시력 관련 상품 유통
성과 : 세종대 최우수창업동아리 선정, WE-STAY ‘아이디어에서 창업으로’ 우수상, KB DREAM WAVE 2030 대학생 인재양성 프로젝트 선정, 서울시립대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2023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시력교정술 정보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