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CRM) ‘고객 태그’ 기능으로 정교한 마케팅 전략 구축 가능
이용 기업의 브랜딩 강화를 위한 프론트 디자인 개편

‘채널톡’ 기능 고도화 위해 대규모 편의성 업데이트 실시
올인원 비즈니스 메신저 ‘채널톡’이 고객 만족도 강화를 위해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고객관계관리(CRM) ‘고객 태그’ 기능 고도화, ‘프론트 리디자인’ 등으로 한층 더 고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음은 물론, 소비자의 경험 개선과 채널톡을 이용하는 기업의 브랜딩을 강화시킨다.

고객 태그는 다양한 고객 유형을 손쉽게 설정해 고객을 분류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이다. 기존에는 ‘구매 고객', ‘VIP 고객' 등 상위 개념의 태그만 생성할 수 있었다면, 이번 업데이트로 3단계 하위 태그 설정이 가능해졌다. 일례로 ‘구매 고객' 태그에 ‘재구매 고객' 또는 ‘셔츠 구매 고객’ 등 같은 하위 태그를 세분화해 분류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는 신설된 고객 태그 관리 페이지에서 단수 또는 복수의 태그를 선택해 수정 및 병합, 일치 고객 확인, 단체 마케팅 메시지 보내기 등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특히 기존에는 하위 태그가 존재하지 않아 마케팅 메시지를 중복적으로 전송하는 경우가 있었다면, 태그별 맞춤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 더욱 섬세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프론트 리디자인을 단행, 채널톡을 이용하는 기업의 브랜딩을 한층 강화시킨다는 방침이다. 프론트는 채널톡 고객사의 웹사이트에 설치되는 창구로, 최종 소비자가 문의하는 공간을 일컫는다. 이번 리디자인을 통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커버 이미지 설정’ ▲중요한 마케팅 정보를 강조하는 ‘팝업 디자인 변경’ ▲사용자가 웹사이트 탐색 시 ‘팝업 자동 숨김’ ▲상담 시 중복 문의를 방지해 효율성을 올려주는 ‘상담 구조 개편’ 등을 구축했다.

최시원 채널코퍼레이션 대표는 “채널톡을 활용하는 기업이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 못지 않게 고객 접객을 할 수 있도록 CRM 기능 및 디자인 업데이트를 했다"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정교하게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