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 ㈜에스엠디솔루션 대표
-총 60개의 노즐을 통해 물이 전방향으로 분사돼 전체 치아의 전후좌우, 잇몸 속까지 한 번에 세정
-비장애인들뿐만 아니라 칫솔질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소아, 장애인, 노인들의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
김 대표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보건정책으로 보건학 석사, 고려대학교 신경병증성 통증 연구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마취통증의학 research fellowship을 했다.
“2000년 초부터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로 근무하면서 치과장애인 환자의 치료 현실과 한계를 체험하면서 장애인치과의 필요성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치과마취과학 교수로 부임한 후 일본의 치과마취과 전문의들과 교류하면서 일본의 장애인치과 시스템을 이해하고, 장애인진료실을 설치하고 운영하며 치과마취과학과 함께 장애인치과학의 국내 정착에 기여했습니다.”
김 대표는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과마취과 의무장과 진료과장, 서울대 치대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처치교육센터장, 서울대치과병원 3D 프린팅 센터장과 서울대 의료산업기술사업단장, 대한치과마취과학회 학술지 편집장과 회장 및 의료용 3D 프린팅 JTC1 working group 12 국제표준 전문위원으로 활동하였다. 현재 대한디지털헬스학회 수석부회장으로서 디지털헬스 관련 여러 분야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있다. 김 대표는 글로벌 다학제(interdisciplinary) 융복합 연구 수행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웨어러블 생체신호 모니터링 의료기기 개발, 의료기기 중개연구 및 임상수요형 의료기기 개발, 디지털치과 관련 의료기기(DE-CBCT) 및 SW 개발 총괄, 국소마취제와 신경병증성 통증 관련 진단 및 치료제를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다.
“SMD솔루션 의미는 ‘Seoul Medical Design’의 약자로, 의료 현장에서의 미충족 수요(unmet needs)를 발굴해 메디컬 디자인한 후 환자와 의료인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의료기기 개발과 확산을 위한 전략적 솔루션을 제공하자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 설립 초기부터 개발인력 뿐만 아니라 임상·인허가 전문인력을 내부에 두어 전문성 및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개발 성과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해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의료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에스엠디솔루션이 개발한 대표 제품은 편안한 구강관리기기인 코모랄(COMORAL)이다. 김 대표는 “코모랄은 잇몸 속 깊이 세정하는 데에 최적화돼 구강 내 세균막인 플라크와 잇몸 염증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치아와 잇몸의 경계(치주 포켓)에 60개 물줄기가 직접 닿습니다. 산소를 싫어하여 잇몸 속으로 파고 들어가는 성질(혐기성)의 치주질환 원인균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구강 형상데이터를 기반으로 설계된 인체공학적 마우스피스를 통해 분사된 다량의 물이 구강 내로 분출되고, 세정작업을 마친 세척수는 특수하게 설계된 배수로를 통해 완벽하게 흡인(suction)되도록 기술적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워터렛은 총 60개의 노즐을 통해 세정액이 상하전후좌와 전방향으로 분사되어 전체 치아를 한 번에 구석구석 세정이 가능하다. 구강세정 및 잇몸마사지에 사용된 액체가 워터렛 내부 및 외부에서도 회수되는 구조를 통해 치료 효과를 충분히 가져올 수 있는 수준까지 분사압을 높일 수 있으며, 이는 기존 마우스피스 방식의 기계적 플라그 제거 제품에서 볼 수 없는 신개념 제품이다. 현재 국내·외 임상연구 5건을 통하여 구강 세정효과와 플라그 감소 및 잇몸염증 감소 더 나아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의 good way shifting 등 임상적 유효성 검증을 완료했다.
“기존 구강세정기는 한 개의 물줄기를 치실 사용하듯 원하는 위치를 향해 분사해야 하지만, 코모랄은 마우스피스(워터렛)를 물고 있으면 자동으로 입안 전체가 단번에 세정이 되는 기기입니다. 분사와 동시에 오염수를 흡입(석션)해 깨끗하게 배출하기 때문에 물이 넘어갈 위험이 없어 기도 막힘(기도폐쇄)의 우려가 없습니다. 이중배수로 설계기술을 통해 세정액을 분사하는 동시에 흡인되어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칫솔질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소아, 장애인, 노인들에게서도 효과적인 구강위생 관리가 가능합니다. 해당 기술 및 제품은 CES 2020 혁신상 수상, 2020 산업부 신기술 인증, 2021 산업부 장관상을 받은 기술입니다.”
코모랄은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인증(NET, New Excellent Technology)을 받았다.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 우수성을 인증하기 위한 것으로, 기술명 ‘구강세정용 마우스피스 설계 및 분사 제어 기술’로 2020년 12월 인증 획득했다.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 등에 쌓이는 플라그는 일반 칫솔로 완전히 제거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축적된 플라그는 세균 증식으로 이어지며, 이는 궁극적으로 2차 질병 발생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세정액과 수압을 이용하여 구강 구석구석을 세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개발제품은 마우스피스 형태로서 세정액 분사 패턴 조절을 통해 치아와 잇몸에 높은 세정력과 잇몸 마사지도 가능하게 설계됐습니다. 특히 치주낭(치아와 잇몸 사이)에 물을 집중분사해 잇몸 속으로 파고 들어가는 성질을 지닌 치주질환 원인균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물로만 세정하는 방식이기에 오랫동안 매일 사용해도 잇몸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코모랄은 2023년 1월 국민건강보험 복지용구 예비급여 대상이 되어 7월부터 지역별 일부 복지용구 판매소에서 판매를 진행 중이다. 또한 병원 내 구강관리에 확대하여 주요 치과대학병원들과 연계 중이다. 더 나아가 일본·미국 진출도 확정되어 2024년에는 수출도 진행할 예정이다. 코모랄 차세대 버전은 소비자 중심의 제품으로, 노인 시설이나 복지센터에 적합한 빌트인 타입도 준을 준비 중이며, 판매채널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삶의 질을 좌우하는 구강건강에 중요한 세계 최초 유일의 다채널 구강세정기를 개발하여 구강건강뿐만 아니라 전신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음에 함께 했던 모든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이라며 “최근 호스피스·완화의료 병동에서 구강건조증으로 인하여 너무나 고통스러웠던 환자가 코모랄 사용 후 알아듣기 힘든 작은 목소리로 고맙다고 할 때 감동이었다”고 말했다.
에스엠디솔루션은 설립과 동시에 산업부, 중기부 등의 정부 과제를 수주해 연구개발비를 지원받았으며, 작년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완료해 자금을 조달했다. 내년 구강세정기 매출 확대와 더불어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김 대표는 “우수한 내부인재와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메디컬 디자인에서 인류의 건강과 복지증진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UI·UX 기반 디지털헬스 서비스 디자인 결과물이 지역사회 기반 living in place를 가능하게 하는 제품과 디지털헬스 서비스를 만들어 다른 복지관련 기업들과 함께 국내외 돌봄 시장을 개척하여 진입하고 싶다”고 말했다.
덧붙여 “서울대학교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한 기술개발 및 공급의 허브 역할 수행이 가능하다”며 “유관기관과의 융복합 연구를 통한 건강한 의료산업 생태계 제공이 가능하기에 이를 통해 의료기기 전문성 확보 및 CRO·인허가 역량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6년 1월
주요사업 : 구강세정기 코모랄 등
성과 : 2017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18 벤처기업 인증, 2019 여성창업경진대회 특별상, 2020 CES 혁신상, 2021 시리즈A 투자 유치, 산업부 신기술 실용화 장관상,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 2022 고령친화 우수제품 선정, 2022 GT Award, 시리즈A 브릿지 투자 유치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