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우 마밍스 주식회사 대표

-정품 자재 필터와 성능은 같으면서 비용은 50% 수준
-차량과 생활공간의 공기 질 향상 전문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

[2023 원광대학교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기업]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전문 생산하는 기업 ‘마밍스 주식회사’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마밍스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전문 생산하는 기업이다. 김민우 대표(55)가 2020년 3월에 설립했다.

마밍스의 주력 아이템은 자동차 에어컨 필터다. “필터는 자동차 매연과 유기화합물 냄새를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20년 창업할 때부터 자동차 에어컨 필터뿐만 아니고, 가스나 유기화합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필터를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마밍스는 자사에서 개발한 차량용 필터로 헤파필터와 카본(활성탄)필터를 결합하여 개발한 고성능의 필터와 소독제를 패키지화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대기업 및 기존의 공기청정기에 사용되는 필터와 같게 사용이 가능한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정품 자재 필터와 성능은 같으면서 비용은 50% 수준의 에프터 마켓을 포함해 제조사까지 제품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마밍스는 공기청정기도 개발하고 있다. 차량용, 사무실용, 휴대용 등을 판매하고, 추후 해외판로를 개척해 가정용 공기청정기까지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제품의 판매는 김 대표가 오래전부터 구축해 온 B2B 라인을 활용하고 있다. “전국 카센터, 서비스센터 유통망을 구축한 단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다년간 도장기기와 도로안전시설, 특장차량의 제조 및 판매 분야에서 경영자로 일했습니다. 기계 제작 및 IT 관련 사업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인류 사회적으로 심각해지는 바이러스, 세균, 초미세먼지 등의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맑고 깨끗한 공기를 생활 공간에 유지하기 위한 필터 제조업에 진출하고자 차량용 캐빈필터 개발 및 제조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차량용 캐빈필터, 복합필터, 헤파필터 라인을 출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일반용 살균 소독제를 인증 등록해 차량 및 생활 안전방역용품으로 필터와 함께 출시하였습니다. 초미세먼지와 각종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꽂가루, 알러지 유발물질을 집중 케어하는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나아가서 초미세먼지 ‘공기청정기와 필터’ ‘방향제’ 및 ‘에어테라피용품’까지 개발해 차량과 생활공간의 실내 공기질 향상 전문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보다 정밀한 공기 청정효과를 발휘 할 수 있는 특별한 필터를 생산 판매하는 것에 긍지와 보람을 가진다”고 말했다.

마밍스는 지난해 원광대학교가 운영하는 재도전 성공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재도전 성공패키지는 재창업을 희망하거나 우수 아이템을 보유한 재창업자에게 정밀진단 컨설팅을 시작으로 최대 1억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투자유치, 판로개척 등 특화프로그램을 단계별로 밀착 지원해 기업의 생존율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재도전 성공패키지를 통해 4세대 프리미엄 자동차용 캐빈필터를 출시하였습니다. 기존에는 국산 차만 개발했는데, 이번 사업을 통해서 외제 차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제품보다 성능이 우월한 소재를 만들게 됐다는 것이 가장 큰 도움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자동차용 필터를 더욱 고급화할 것”이라며 “나아가 공기청정기용 필터와 아파트 전열교환기의 필터 및 소자를 개발 공급하는 범위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3월
주요사업 : 자동차 및 공기정화장치 필터 제조
성과 : 원광대학교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ng.com
[2023 원광대학교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기업]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전문 생산하는 기업 ‘마밍스 주식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