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일 스페이스점프 대표

시세 데이터를 토대로 중고 기자재에 대한 적정한 가격 범주를 알려줘
가격과 정보에 대한 비대칭을 해결하고 폐업자와 창업자의 비용 감소

[건국대학교 2023년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선정기업] 사업 기자재 중고거래 플랫폼 ‘소상공간’을 운영하는 ‘스페이스점프’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스페이스점프(SPACE.P)는 시세 견적 및 예측 모델 기반 사업 기자재 중고거래 플랫폼 ‘소상공간’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배상일 대표(26)가 2023년 9월에 설립했다.

“스페이스점프(SPACE.P)에는 담긴 의미가 있습니다. 점(.)은 하나의 점처럼 고객과 하나가 되어 사고하고 실행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하나 된 사고와 행동을 통해 새로운 도약(jump)을 만들어냅니다. P에는 5P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Product good, Price reasonable, Place all, Promotion up, People matching 이렇게 다섯 가지의 가치입니다.”

스페이스점프는 실제 자영업 생태계 문제에서 출발했다. “폐업자와 창업자를 실제로 만나 인터뷰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해보았을 때 폐업자의 경우 기자재 처분에 대한 시간적 비용적 부담이 있었고, 중고 기자재에 대한 음성적 거래 시장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창업자의 경우 중고 기자재에 대한 적정가격을 알기 어렵고 상세 스펙과 비교 탐색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들 모두 공통으로 정보 비대칭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가격과 정보에 대한 비대칭을 해결하고 폐업자와 창업자의 비용 감소를 위해 사업 기자재 중고 거래의 새로운 기준 소상공간을 개발했습니다.”

배 대표는 “소상공간은 시세 데이터를 토대로 한 견적 및 예측 모델로 고객에게 중고 기자재에 대한 적정한 가격 범주를 알려준다”며 "이와 관련해 특허 출원이 완료된 상태"라고 전했다.

“베타버전에서 고객으로부터 높은 만족도 평가받았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 일반, 경매, 위탁 판매 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는 위치 기반 촬영 및 인증 시스템이 도입돼있어 안전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제휴된 화물 운송 플랫폼을 통해 크기가 큰 기자재 운송에 대한 고민을 덜고 화물차주를 알아볼 필요 없이 최적화된 화물차주와 편리하게 매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점프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있는 온오프라인 공간에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배 대표는 “프랜차이즈 박람회, 창업 박람회에 참여하거나 자영업 및 소상공인 유관기관과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 노란우산공제, 벤처기업협회 등과 긍정적인 논의를 진행하며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자영업 생태계에 관심이 많아 관련된 활동을 해왔습니다. 그중 지인의 개인 카페 창업과 폐업 과정을 도우며 폐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적 비용적 부담의 심각성을 체감했습니다. 개인적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파악했고 이를 해결하고 자영업 생태계에 긍정적 가치를 만들어내고 싶다고 생각해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배 대표는 “고객들의 거래 체결을 진행하고 듣는 후기와 피드백에서 보람을 느낀다”며 “이를 바탕으로 자영업 생태계와 창업 및 폐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얻었다”고 말했다.

스페이스점프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건국대학교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사업은 유망 창업아이템과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처음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에게 사업화 자금과 교육·멘토링, 창업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창업지원 사업이다.

“전담 기관에서 지원하는 멘토링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세무, 법률, 회계, 특허 등과 같이 사업에 필요한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을 체득하고 적용해갈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배 대표는 “사업 기자재 하면 소상공간,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공간하면 소상공간이 떠오르는 서비스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시세 견적 및 예측 모델을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이후 AI 이미지 센싱 기술을 도입하여 자동 분류 및 유지보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전 검수 솔루션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스톱 폐업 창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9월
주요사업 : 시세 견적 및 예측 모델 기반 사업 중고 기자재 거래 플랫폼, 사전 검수 솔루션 성과 : 도전! K-스타트업 통합본선 진출, 중소벤처기업부 생애최초 창업패키지 정부지원사업 선정 및 최우수 판정 기업, 동대문구 세대융합 창업 경진대회 최우수상, 구로구청장 배 우수스타트업 선정, 벤처기업협회 PSWC 26기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퍼스트 데모데이 선발 및 우수상 수상, 디캠프 x 고려대학교 츄츄데이(데모데이) 선발, 구로구 x 벤처기업협회 톡투유 데모데이 선발, 고려대학교 스타트업스테이션 창업 경진대회 수상 및 입주기업 선정, 크림슨 창업지원단 우수 창업팀 선정, 화물운송플랫폼과 MOU 협약 체결, 특허출원 3건


jinho2323@hankyung.com
[건국대학교 2023년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선정기업] 사업 기자재 중고거래 플랫폼 ‘소상공간’을 운영하는 ‘스페이스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