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유헌 이모코그 대표

-치매 환자를 위한 바이오 디지털 전주기 치매 관리 플랫폼을 구축
-확증 임상시험 대상자 등록 끝나, 유럽에서 CE 마크를 획득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전 주기 치매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는 스타트업 ‘이모코그’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치매 환자가 제대로 치료받기 위해서는 전 주기에 걸친 체계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모코그는 치매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는 기억 저하 단계부터 시작하여, 디지털 치료, 관리 단계까지 모든 단계를 하나의 디지털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디지털 기술을 통해서 치매를 진단하고 치료받기 위한 시공간적 제약을 해소하여 환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심리적 부담감을 낮춥니다.”

이모코그는 전 주기 치매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는 스타트업이다. 노유헌 대표가 이준영 공동대표와 함께 2021년 1월 설립했다.

노 대표는 “이모코그(Emocog)의 이름은 감정(emotion)과 인지(cognition)의 합성어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드는 것을 도와준다는 회사의 가치를 담았다”고 소개했다.

“기존에는 디지털 치료기기 ‘코그테라’만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현재는 코그테라를 포함하여 인지평가 소프트웨어 ‘기억콕콕’, 치매 진단 보조 의료기기 ‘코그노시스’, IMR 혈액 분석 서비스 등 치매 환자를 위한 바이오 디지털 전주기 치매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기억콕콕은 웰니스 버전으로 출시를 완료했으며 코그노시스는 표준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코그테라는 확증임상시험 대상자 등록이 끝났고, 유럽에서 CE 마크를 획득했다. RUO (Research Use Only) 서비스 중인 IMR 은 현재 식약처로부터 임상시험검체분석기관(GCLP) 지정을 위한 심사를 완료했고 2024년 2월 내 허가 및 지정을 앞두고 있다.

이모코그의 디지털 치료제는 경도 인지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치매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준영 대표가 서울대 의대 보라매병원 정신과에서 오랜 기간 연구 개발한 성과를 디지털 기술에 적용했다. 노 대표는 중앙대 의과대학에서 10년간 해부학과 식의약소재 연구개발을 해왔다.

“이모코그 디지털 치료제는 사용자가 시공간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 계산이나 도형 맞추기, 카드·단어 외우기가 아니라 실제 기억이 형성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디지털 치료제입니다. 노인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앱 디자인을 위해 사용성 테스트도 여러 차례 거쳤습니다.”

디지털 치료제의 데이터는 서울대 정신의학 교실에서 치매 환자를 위한 메타 기억훈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다. 15여년 연구의 결과물이 담긴 5편의 논문을 통해 효과도 검증했다.

“연구를 통해 메타 기억훈련을 지속한 노인들의 인지 기능 개선이 확인됐습니다. MRI 결과에서도 해마를 중심으로 한 주변 신경망이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게 강화된 것으로 관찰됐습니다.”

이모코그는 국내외 제약사들과 유통마케팅 등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병원에서 쉽고 편안하게 처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노 대표는 “2024년에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판로 개척에 집중할 생각”이라며 “이미 독일 지사 설립을 통해 유럽 CE 마크 획득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유럽 시장 개척과 홍보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시작하였습니다. 기존 투자자들의 재투자를 기반으로 신규 투자자를 유치할 예정입니다. 시리즈 B 투자는 이모코그가 만들고 있는 환자를 위한 바이오 디지털 플랫폼의 기술력을 공고히 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자본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노 대표는 “이모코그는 국내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된 바이오 디지털 헬스케어 콘텐츠들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벤처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1월
주요사업 : 전 주기 치매 관리 플랫폼 구축
성과 :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 인증, 코그테라 혁신의료기기 선정 및 유럽 CE(MDR) 획득, 임상시험검체분석기관(GCLP) 현장심사 진행, 의료기기 GMP 현장심사 진행 등


jinho2323@hankyung.com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전 주기 치매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는 스타트업 ‘이모코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