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효주 플레이에듀랩 대표

-‘플레이에듀랩’과 ‘꼬따꼬뜨플래닛’ 2개의 IP 비지니스를 전개
-플레이에듀랩의 제품은 안전하고 가볍고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이동이 쉬워

[수원대학교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교육콘텐츠 개발 및 캐릭터 IP 비지니즈를 하는 ‘플레이에듀랩’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플레이에듀랩은 교육콘텐츠 개발 및 캐릭터 IP 비지니즈를 하는 스타트업이다. 최효주 대표(44)가 2021년 2월에 설립했다.

디자인을 전공한 최 대표는 광고디자인 및 캐릭터 IP 디자인, 다양한 브랜딩과 교육제품 개발 등에서 20년의 업력을 가지고 있다.

최 대표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생활습관을 교육 놀이로 재미있게 배울 수는 없을까”라는 고민으로 창업에 도전했다.

플레이에듀랩은 ‘플레이에듀랩’과 ‘꼬따꼬뜨플래닛’ 2개의 IP 비지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플레이에듀랩이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를 타겟으로 한 교육콘텐츠 비지니스라면 꼬따꼬뜨플래닛은 개성있고 톡톡 튀는 캐릭터로 전세대를 아우르는 라이프스타일 캐릭터 비즈니스입니다.”

플레이에듀랩은 창의적인 스토리텔링, 차별화된 몰입감의 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소근육과 오감을 자극하는 창의적인 교구와 영상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하고 있다.
[수원대학교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교육콘텐츠 개발 및 캐릭터 IP 비지니즈를 하는 ‘플레이에듀랩’
최근에는 AR증강기술 놀이북을 개발했다. 이 AR증강기술 놀이북은 어린이가 직접 놀이북의 아날로그 팝업을 움직이고 조립해 미션을 풀어내는 방식의 놀이북이다.

“플레이에듀랩의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대형팝업북, 영상교육콘텐츠’입니다. 전국 보건기관 및 환경기관 150여 곳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관 외에도 국회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과 함께 어린이교육키트 제작과 포스코이엔씨의 환경교육 콘텐츠를 런칭하기도 했습니다.”

꼬따꼬뜨플래닛은 2023년 7월에 런칭해 외계행성에서 온 외계인들의 세계관을 가진 캐릭터 IP로 라이프스타일 제품 개발 및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런칭 후 최근까지 10번의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핫플렉스 강남점, 울산점, 수유점, 광복점, 센템시티점, 안녕인사동, 롯데백화점 광복점, 데이비 광주점, 플레이인더박스 제주점 등 다양한 곳에 입점됐고 롯데리아, 덕다이브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꼬따꼬뜨플래닛은 올해 하반기까지 오프라인 팝업 스케줄이 거의 다 예약돼 있으며 다양한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콜라보레이션에 용이하게 하기 위해 12개의 캐릭터 IP를 개발하고 캐릭터마다 다양한 성격과 직업을 설정했습니다. 꼬따꼬뜨행성에서 온 이 외계인 친구들은 지구에 정착해서 살고 있으며 100인정도가 살고 있다고해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할 때마다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할 수 있도록 장치를 설정하였습니다.”

최 대표는 “플레이에듀랩의 제품은 다양한 노하우와 기술로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제품에 대한 니즈 충족이 빠르다”며 “제품은 안전하고 가볍고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이동이 쉽다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플레이에듀랩은 기존의 보건기관 외 여러 교육기관에 판매하고 있으며 외국어로 번역해 수출할 계획도 하고 있다. 꼬따꼬뜨플래닛은 여러 곳의 입점을 시작으로 전국 다양한 곳에 입점하고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통해 판매할 계획이다.

창업 후 최 대표는 “모든 일에 보람을 느끼고 성취욕이 큰 편”이라며 “일 욕심이 많고 일을 너무 좋아하고 프로젝트가 작든 크든 무조건 최선을 다하는 편이라 항상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언젠가 프로젝트 마친 후 브랜드 담당자에게 장문의 문자를 받은 적이 있는데 그 내용은 ‘대표님, 제가 입사 이래 성과발표에서 기립박수 나온 건 처음입니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때 눈물이 났습니다. 정말 온몸 태워 마친 프로젝트라 그 문자가 더욱 감격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플레이에듀랩은 최 대표를 포함하여 총 15명이 함께 하고 있다. 디자인팀, 캐릭터IP팀, 봉제 제작팀, 물류팀, 촬영팀, 마케팅팀 이렇게 5개팀으로 나누고 7년~15년차의 경력을 가진 팀장들이 각 팀을 움직이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최 대표는 “초기창업패키지에서 개발한 AR증강기술 놀이북의 테스트 타입 프로그램을 앱으로 만들어 디벨롭할 것”이라며 “해외버전도 추가 제작해 수출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2월
주요사업 : 교육콘텐츠 개발 및 캐릭터 IP 비지니스
성과 : AR증강기술 플립게임북 테스트용 시제품 제작, 특허 6건, 디자인 1건, 상표등록 2건 보유, 플레이에듀랩 내 인기제품들 KC인증 확보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