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재 스마일헌터 대표

-2030을 타겟으로 애슬레저 브랜드 간편하게 비교 구매할 수 있어
-300명이 넘는 인플루언서들이 운동복 코디를 앱에 공유해 줘

(위에서부터) 조민재 대표(CEO), 이재휘 공동대표(CTO)
(위에서부터) 조민재 대표(CEO), 이재휘 공동대표(CTO)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스마일헌터는 운동하는 사람들이 운동복을 더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애블바디’를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조민재 대표(28)가 2021년 9월에 설립했다.

“최근 2030 사이에서 헬스, 러닝, 테니스 등 다양한 운동에 대한 인기가 증가하면서 운동복 시장 규모도 함께 성장하고 있지만, 운동복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불편한 부분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다양한 브랜드를 하나의 앱에서 쇼핑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없어서 각 브랜드 자사몰에 접속해 제품과 가격을 직접 비교해야 합니다. 브랜드마다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주문관리 또한 개별적으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운동복 판매자로서도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사이즈 및 체형별 추천에 대한 많은 CS에 고통을 겪고 있고, 일반 패션에 비해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적어 큰 비용을 투입하지만 타겟 고객을 확보하기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스마일헌터는 헬스를 즐겨하는 2030을 타겟으로 애슬레저 브랜드를 간편하게 비교 구매할 수 있는 베타 서비스를 2023년 10월에 런칭했다. 현재 계속해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조 대표는 스마일헌터의 경쟁력으로 2가지를 꼽았다. “첫 번째, 헬스를 중심으로 한 버티컬 커머스입니다. 헬스에 특화된 애슬레저, 일명 짐웨어(GYM Wear)라고 불리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헬스하는 2030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300명이 넘는 인플루언서들이 자기 운동복 코디를 앱에 공유해 주고 있습니다. 스마일헌터는 2023년 1월에 운동복 코디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에서 시작됐습니다. ‘여기서 바로 결제까지 하고 싶다’라는 유저 인터뷰를 바탕으로 쇼핑 플랫폼으로 서비스가 발전했습니다. 커뮤니티 서비스로 시작했을 때 운동 인플루언서를 영업하기 위해 정말 큰 노력을 쏟았습니다. 그 결과, 그동안 소통했던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새로운 인플루언서들이 스스로 운동복 코디 사진과 제품 정보 및 리뷰를 계속해서 공유해 주고 있습니다.”

조 대표는 “운동복은 일반 의류와 다르게 신체 사이즈는 물론 운동 경력과 체형에 따라 핏이 천차만별”이라며 “인플루언서들의 코디뿐만 아니라 신체 사이즈, 경력, 착용한 제품 사이즈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직 페이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지 않고 프로덕트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인플루언서들을 모으기 위해 운동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들을 리스트업하고 한 명씩 DM을 보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혹시 사진과 제품 정보를 공유해 줄 수 있나요’라고 연락했습니다. 공유해 준 사진과 정보를 통해 저희가 직접 콘텐츠를 서비스에 맞게 제작해 업로드했습니다. 최대한 그들의 스타일이 잘 보일 수 있도록 꾸몄고, 업로드한 결과물을 전달했습니다. 쉬운 작업처럼 보이지만 지금까지 9000번을 반복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앱에 업로드된 자신의 콘텐츠를 SNS에 업로드 해준 결과 인플루언서의 팬들이 자연스럽게 앱에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들과 직접 만나 짐웨어 리뷰 콘텐츠, 운동 팁을 공유하는 콘텐츠를 촬영 및 제작하고 SNS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학교 학생회, 대학교 인근 헬스장과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조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창업은 공동창업자인 이재휘가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이재휘는 대학교 학과 동기이자 ROTC 동기로 인생에서 가장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친구입니다. ‘우리가 같이한다면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겠다’라는 확신을 두고 창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창업 후 조 대표는 “팀원들이 우리의 미션과 비전에 공감하며 많은 실패와 좌절을 함께 이겨내고 있다는 사실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스마일헌터는 풀스택 개발자인 공동창업자 1명, iOS개발자 1명, 마케터 2명으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조 대표는 “헬스를 시작으로 골프, 테니스, 러닝 등 다양한 운동으로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일헌터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설립일 : 2021년 9월
주요사업 : 애슬레저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
성과 :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6기 선발, 2024 청년창업사관학교 ‘경기북부’ 선발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