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역 팁스운영사 협의회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 지원 스타트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충청남도 최대 스타트업 행사인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가 11월 26일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창업문화 확산을 위해 충남창업마루나비에서 개최되었다.올해로 4회째를 맞는 ‘충남 스타트업 컨퍼런스’는 확장, 도약, 혁신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고 중소벤처기업부와 충청남도,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호서대 창업중심대학사업단 등 충청권역 내 대학, 창업지원기관, 팁스운영사들이 참여하여 지역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었다.
특히 호서대 투자육성본부에서 발굴한 우수 창업기업으로 디고랩스(양호 대표)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기업 ㈜비전이노베이션(강현식 대표)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지역특화 레전드50+ 참여기업 ㈜비원바이오랩(양정 대표)가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을 수상하였다.
이어서 진행된 투자 확약식에서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호서대 창업중심대 도약기 선정기업 ㈜비전이노베이션(강현식 대표) 그리고 호서대 투자육성본부(팁스운영사)가 발굴한 ㈜디고랩스(양호 대표) 간의 투자 확약식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선배 창업기업의 성공 스토리 ‘현실과 가상을 잇는 메타버스와 AI가 결합한 혁신 트렌드’라는 주제로 지드래곤 소속사인 갤럭시코퍼레이션의 기조 강연과 카카오모빌리티, 그래비티벤쳐스 등 전문가들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지역 스타트업들이 도약할 수 있는 스케일업 전략을 논의하는 토크콘서트와, 후속투자IR, 초기투자IR 프로그램 18개사가 참여하였다.
또한 충청지역 팁스(TIPS)운영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JB벤처스, 에트리홀딩스㈜, ㈜라이징에스벤처스, ㈜로우파트너스 등 총 6개의 주요 기관이 참여하여 충청권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 및 유망기업을 발굴하여 투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으로 평가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팁스(TIPS)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창업중심대 선정 및 졸업기업과 연계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스타트업 지원과 투자 글로벌 시장 진출과 지역 기반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사업단(단장 박승범)은 충청권 창업 생태계 확산을 위해 다양한 노력할 것이며, 지역내 창업허브 대학으로서 팁스 협약 기관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지역 기반의 기술 창업자를 발굴 육성하여 차년도에는 더욱 확장된 투자 프로그램과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