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진 블록스푼 대표
-올인원 교육 플랫폼을 구축·운영할 수 있는 자동화 도구 칼리지스 개발
-사용자는 디지털 벳지·인증서를 통해 신뢰성 높은 교육 브랜드를 구축
윤 대표는 IT분야에 종사하면서 총 13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리딩 해왔다. 블록스푼을 운영하면서 공공, 민간에 실질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될 수 있는 웹3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블록스푼은 교육 운영자, 학원, 학교, 자격발급기관에서 손쉽게 올인원 교육 플랫폼을 구축·운영할 수 있는 자동화 도구 칼리지스(Kolleges)를 제공하고 있다.
“칼리지스는 누구든 개발 없이 대학교 수준의 교육 플랫폼(웹)을 구축하고, VOD 강의, 라이브 강의, 과제 제출, 피드백 관리 등 LMS(학습 관리 시스템) 기능을 통해 수강생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록체인 기반 국제표준 디지털 인증서 자동 발급 시스템 통해 교육 수강생들이 SNS로 쉽게 해당 교육에 대한 인증서를 공유하고, 교육 비즈니스에 대한 바이럴 마케팅이 자동화 될 수 있는 점이 고객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블록스푼의 블록체인 인증서는 기존 블록체인 기반 증명서와 다르게 취득자의 성과·경험을 영구 데이터로 상세히 인증해주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블록스푼은 노코드 교육 플랫폼 구축 도구(SaaS)를 운영중이다. 1분 만에 개인교육, 학원, 학교 등을 위한 교육·커뮤니티 전용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으며 도메인, 사이트 디자인 또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다. 유료 이용고객, 엔터프라이즈 이용 고객에 한해 별도 안드로이드앱, 텔레그램앱 구축도 제공하며, 칼리지스 사용자는 자체 교육 플랫폼 운영을 통해 신뢰성 높은 교육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다.
“칼리지스는 올인원 학습 관리 시스템 기능을 제공합니다. VOD강의, 라이브강의, 오프라인 모임, 시험, 과제·피드백, 전자책, 설문조사, 퀴즈 등 온·오프라인에서 교육 또는 커뮤니티를 운영할 때 필요한 모든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래스, 챌린지 등을 자유롭게 개설할 수 있고, 회원 관리를 위한 CRM 등 고객 관리 기능도 제공합니다. 카톡방, 네이버 밴드 등 분산돼 있던 기능을 한 곳에서 이용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LMS 솔루션이나 교육 플랫폼은 강의, 교재 등 ‘교육 제공’에만 집중이 돼있는 반면, 칼리지스는 다양한 교육 성격에 맞게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신뢰도 높은 인증서를 통해 수강생들의 성과를 영구적으로 인증해주고 취업 등 교육 출구전략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신규 프로그램을 게시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해야 했던 소모성 마케팅을 최소화하고 교육 비즈니스 브랜딩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플랫폼에 종속돼 교육 성격에 맞지 않는 결제모델을 고수해야했던 반면 칼리지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구독모델, 정기결제, 개별판매 등 자신의 프로그램과 적합한 결제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윤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경력 인증의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스푼을 설립했습니다. 많은 교육기관과 학습자들이 자신의 교육 성과와 경력을 효과적으로 인증받기 어려운 상황에 주목하고, 칼리지스를 개발했습니다.”
창업 후 윤 대표는 “고객들이 이전에 필요하지만 상상하지 못했던 부분을 칼리지스를 통해 실현하고 기뻐하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블록스푼은 윤 대표를 포함해 총 3명의 창립 멤버가 함께하고 있다. “프론트엔드, AI 개발 담당하는 김지용, 서버·블록체인 개발 담당하는 김승주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다른 직장에서 합을 맞춰본 팀원들로 구성돼 팀워크가 뛰어납니다.” 그 외 팀원들을 포함하여 총 7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윤 대표는 “칼리지스는 국제적 표준에 맞춘 경력 인증 솔루션을 제공해 전 세계 교육 기관과 개인에게 신뢰할 수 있는 교육 성과 인증 방안을 전달할 것”이라며 “전세계 경력 인증서를 등록·발급·조회 할 수 있는 국제표준 통합 커리어 인증 솔루션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블록스푼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4년 3월
주요사업 : 디지털 자격증 발급·관리 Saas, 교육 전용 웹빌더 Saas
성과 : 2024년 4월 프리랜서 평판 조회 서비스 커리어젠 공식 출시, 2024년 6월 커리어젠 프리랜서 가입자 1,000명 달성, 2024년 9월 커리어젠 매칭 관련 매출 1억 원 달성, 2024년 9월 교육 웹빌더 Saas 칼리지스 출시, 2주 내 고객사 20개 확보, 베트남 FPT대학교와 MOU 체결, 정규 교육 프로그램 진행 및 인증 발급, 포항공대, 한국에이아이블록체인융합원 등 기관 고객사 확보, 고려대, 연세대, 가천대 학회 등 유수 학회에서 칼리지스 사용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