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heritance 제 174호 (2019년 11월)

패밀리 오피스를 통한 글로벌 분산투자

기사입력 2019.10.28 오후 02:26

패밀리 오피스를 통한 글로벌 분산투자


[한경 머니 기고=젠티 씨씨(Genti Cici) 미국 웰씨앤와이즈(Wealthy&Wise)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패밀리 오피스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는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투자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역시 여기서 출발한다. 

한국의 경우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세계 주식시장에서 한국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고려하지 않은 채 투자 활동을 자국 중심으로 하는 경향을 강하게 보인다. 예전에는 이러한 현상이 해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한정돼 있었기 때문이라고 풀이됐으나, 인터넷과 정보기술(IT)의 발달로 세계 각국의 정보를 얻는 것이 매우 용이한 세상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경향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경제학적으로 ‘자국 편향 현상’이라고 칭한다.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경제 성장 가능성이 큰 국가뿐만 아니라 이미 성장이 상당 수준에 오른 미국, 영국, 일본, 캐나다, 호주 등 선진 국가들 역시 ‘자국 편향 투자’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학자들은 이러한 수수께끼가 ‘익숙함’과 연관돼 있다고 설명한다. 자국의 정치 및 경제, 산업 동향 등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서도 이에 따른 안락함에 이끌리는 것이 투자자들의 본능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깨지 못하는 경우 투자 활동에 있어서 불필요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효율적인 자산 배분의 걸림돌이 돼 장기적 자산 증식에 제한 사항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요소임에도 많은 투자자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투자 계획 수립하기’다. 패밀리 오피스의 ‘신의성실의무’를 기반으로 한 계획 수립 단계를 통해 가문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 가문의 미션, 자산으로서 이루고 싶은 성과를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투자 활동을 개시한다.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기대수익 및 예상 리스크, 고객에게 전달될 투자계획서(Investment Policy Statement, IPS)가 완성된다.

IPS를 통해 투자 전문가는 투자 매니저로서의 사명과 투자 방향성, 투자 결과에 대한 예상 기대치, 투자 타입별 시행 가능 여부 및 전략 등을 가문(고객)에 명확하게 설명한다. IPS를 기반으로 모든 투자 결정을 도출하며, 특히 경제 상황이나 투자 환경이 어려운 시기에 투자 전략 및 방향에 대한 중심축으로 활용하게 된다.

가문마다 투자 활동에 있어 고려 사항이 다를 수 있으며 IPS는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요소로 구성될 수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 IPS의 핵심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자산의 목적 및 목표
② 지역 및 경제 분야에 따른 투자 배분 포트폴리오
③ 세무 전략 및 세금 관련 추가 고려 사항
④ 산업 분야 편향 투자에서 벗어난 포트폴리오 다각화 방안
⑤ 자국 편향 투자 활동에서 벗어난 글로벌 분산투자 이행 방안
⑥ 패밀리 오피스의 자체적인 운영을 위한 현금 유동성 확보 방안

하지만 이 같은 전략을 이행함에 있어 직원이 글로벌 투자 시장에 대한 전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거나 일반적으로 많이 저지르는 실수에 대한 경험적 이해가 없는 경우 안심하고 글로벌 분산투자를 맡기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 같은 한계를 넘기 위해서는, 위험 분산 및 수익 다변화의 원천으로서 해외 투자의 효익을 이해하고 있는 글로벌 투자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필수다. 효과적인 글로벌 분산투자를 통해 투자자는 글로벌 마켓에 골고루 노출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한 분야 혹은 기업의 성적이 부진할 경우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패밀리 오피스의 경우 이에 대한 매우 뚜렷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패밀리 오피스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는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투자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며, 이를 위해 장기적인 투자 안목으로 전체 과정을 바라본다는 것이다. 

이러한 투자 성향은 일정 기간 이상의 시간을 투자했을 때만 거둘 수 있는 투자 성과를 가능하게 하고, 장기적인 투자 트렌드에 맞춘 전략을 구사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훌륭한 기반이 된다. 또한 투자 계획에 있어 가장 비용이 효율적인 방안을 찾아 초기 비용이 들지 않은 펀드 혹은 전략을 실행, 초반에 더 비용이 많이 나갔던 펀드와 비교해 같거나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낸다.

투자는 운보다는 전략으로 이겨야 하는 게임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많은 경우 단기간 내에 수익률을 내는 것에 집중하는 경향을 강하게 보이지만, 이것은 위험이 따를 수밖에 없는 전략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익률이 금방 오르지 않는 경우 초조함을 이기지 못해 지속적으로 펀드를 교체하는 실수를 저지른다. 그것 역시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없어서 발생하는 매우 좋지 않은 현상이다.

또한 패밀리 오피스는 다양한 종류의 자산에 각기 다른 접근법을 적용한다. 앞서 언급한 글로벌 투자와 관련한 ‘핵심 투자 전략’이 수립되면, 해당 전략을 중점으로 다른 자산에 대한 투자 방안에 대해 ‘위성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핵심 전략으로 구분되는 글로벌 분산투자에 관련해서는, 대부분의 액티브 뮤추얼펀드(active mutual fund)의 경우 90% 이상이 5년 안에 폐쇄한다는 것을 감안해 상장지수펀드(ETF)를 적극 활용하게 된다. 이후 글로벌 경제 상황, 정책 등을 시기별로 분석해 수익률이 좋은 지역이나 분야, 예를 들어 테크 분야의 인공지능(AI),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등에 대한 세분화된 투자를 ‘위성 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자산의 유동성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벤처캐피털, 사모펀드, 부동산, 골동품 및 미술품이나 와인 등에 투자해 주식시장의 활황 여부와 상관없이 전반적인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또 다른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패밀리 오피스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 단순 투자 활동을 넘어 가문 구성원들에게 자산 운용 계획이나 상속 계획에 있어 전반적인 로드맵을 그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지식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나 자녀들을 위한 경제 교육은 다른 펀드매니저들은 제공하지 않는 패밀리 오피스만의 차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74호(2019년 11월) 기사입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19-10-28 14:26

  • 한경BUSINESS 페이스북
  • 한경MONEY 페이스북
  • 한경MONEY 인스타그램
  • 한경BUSINESS 포스트
  • 한경BUSINESS 네이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