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오피스, 위기를 기회로 만들다

[한경 머니 기고=제이슨 쿠루빌라 알에스엠US 애널리스트]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패밀리 오피스 산업에 있어 위기일까 기회일까.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패밀리오피스협회(FOX)에 게재된 한 글에 그 힌트가 있을지도 모른다.
코로나19로 인해 생명 및 경제적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패밀리 오피스를 포함한 모든 산업이 경기 침체를 경험하고 있다.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패밀리 오피스 산업에서도 위기관리 능력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과거에는 정보기술(IT) 관련 비용이 만만치 않아 재택근무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면서 기업들은 더 이상 원격근무 시스템 도입을 늦출 수 없게 됐다. 동시에 패밀리 오피스는 기존 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기회를 갖게 됐다. 이번 공중보건 비상사태가 비용도 많이 들고 심각한 상황이긴 하지만 결국엔 이 사태 또한 종식될 것이기 때문이다.

지난 10년 동안 빠르게 성장한 패밀리 오피스 산업의 회복 속도는 다른 산업들보다 훨씬 더 빠르게 회복될 것이다. 패밀리 오피스는 이번 위기를 잘 극복해 최근 수년 동안 없었던 저가 매수의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불확실한 미래를 돌파하는 방법

패밀리 오피스는 불확실한 미래를 돌파하기 위해 각각 그 규모에 맞춰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우선, 인적자원 관리 측면이다. 투자업계에서는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의 자산은 매일 사무실을 들락날락한다’는 속언이 있다. 이렇듯 패밀리 오피스도 사무실에서 행정, 투자, 위기 관리를 담당하는 직원과 핵심 임원을 돌아보는 데 가장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직원들은 패밀리 오피스가 위기 상황에서도 원활히 운영되고 가문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직원들이 원격근무를 준비하는 동안에 필요하다면 임시적으로 주요 백오피스 기능을 다른 업체로부터 아웃소싱 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가업승계 계획도 지속적으로 검토해 언제든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신용 및 유동성 관리 측면이다. 포트폴리오에 대체투자가 포함돼 있다면 패밀리 오피스의 투자자금을 단기간에 회수하는 데 많은 제약이 있을 수 있다. 헤지펀드나 사모펀드에 투자했다면 일정 기간 동안 투자자금 회수가 제한될 수 있다. 또한 미술품, 부동산, 요트, 전용기 등 자산에 대한 투자는 자금 회수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재무상태표, 예산, 현금흐름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어려운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거래은행과 협력해 가용자금을 점검하는 것 또한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데이터 관리 및 정보 공유 측면이다. 최근 몇 주 동안의 불안한 금융시장으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검증되지 않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합리적인 결정을 내렸다. 복잡한 구조를 가진 패밀리 오피스의 경우에 투자나 사업에 관한 시의적절한 데이터를 검증하기 힘들 수도 있다. 패밀리 오피스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구입하거나 외부 컨설턴트를 고용해 효과적인 데이터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사이버 보안 및 테크놀리지 관리 측면이다. 코로나19 확산을 늦추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실시하면서 재택근무를 지원하기 위한 IT 인프라 확충에 대한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대두되고 있다. 사이버 범죄자들은 정보 보안이 취약한 기간 동안에 내부 정보를 공격하기도 한다. 소셜미디어에 접속해 가문 구성원의 개인 데이터를 훔쳐 볼 수도 있다. 패밀리 오피스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실시하는 다른 기업들처럼 사무실에서 일하는 전통적인 근무보다 재택근무로 전환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봐야 할 것이다.

여섯째, 영속적인 사업 전략, 보험 및 규제 관리 측면이다. 코로나19 확산의 위기 상황에서 패밀리 오피스 사무실이 장기간 폐쇄될 때를 대비해 재난복구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 전략에는 가문 구성원의 안전한 거주처, 여행 제한, 사무실 위탁관리, 민간 보안업체 활용, 기관에 부의 관리 및 감독을 위탁하는 방안 등이 포함된다. 상해, 재난, 생명, 납치, 부동산, 투자, 개인 자산 및 데이터 침해와 관련한 보험 범위도 중요한 점검 사항이다. 증권거래위원회 등 규제기관에 등록된 패밀리 오피스는 코로나19 기간 동안에 수시로 유관단체와 소통하며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외부 투자자와는 공식 문서로 소통하며 활발히 토론하는 것이 불안감을 진정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미래를 선점하기 위한 투자

언급된 요인들을 대비한 패밀리 오피스는 침체된 주식과 채권시장에 보다 쉽게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현금을 보유하라. 블룸버그에 따르면 패밀리 오피스 중 30% 이상이 지난해에 2020년 세계 경기 침체가 올 것을 내다보고 현금 보유를 확대했다고 한다. 패밀리 오피스는 주식시장이 계속 요동치는 동안에도 느긋이 기다리며 투자할 준비를 하고 있다. 채권 발행이 힘들어지고 현금 유동성이 절실한 기업들에 패밀리 오피스의 현금은 마른 땅 위에 단비처럼 느껴질 것이다.

둘째, 저평가된 상장주식을 찾아라. 패밀리 오피스는 상장주식 가격이 하락하며 약세로 전환됨에 따라 저평가된 임팩트 투자나 지속 가능성 관련한 곳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됐다. 2019년 UBS의 보고서에 따르면 패밀리 오피스는 포트폴리오 중 평균 25%는 임팩트 투자에 할당하고 19%는 지속 가능성 관련한 곳에 투자했다고 한다.

셋째, 비상장주식에 직접투자 하라. 패밀리 오피스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보다 훨씬 저평가된 IT나 헬스케어 산업의 주식을 저가에 매수할 수도 있다.
넷째, 다음 세대를 위한 전략을 세워라. 사상 초유의 저금리 시대를 맞아 적절한 상속 계획을 세워 절세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패밀리 오피스에 가문 헌법, 사명선언문 등의 문서를 점검하고 젊은 가문 구성원이 가문의 정책에 참여하도록 독려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건강한 패밀리 오피스라면 이런 위기에 다음 세대를 위한 전략의 확고한 기반을 다져 미래 세대에도 가문이 지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패밀리 오피스들의 주요 정책과 절차 과정을 점검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패밀리 오피스가 적절한 전략으로 대응해 나간다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전환하는 동시에 투자금을 보존하며 더 나아가 저가 매수의 기회도 포착할 수 있다. 차세대 가문 구성원도 살아 있는 경험을 통해 성공적인 미래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어느 한 패밀리 오피스는 “코로나19 사태가 지나간 이후에는 틀림없이 엄청난 부가 창출될 것이다”라고 블룸버그에 전했다고 한다.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80호(2020년 05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