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밀리오피스의 역할은

[한경 머니 기고=미국 패밀리오피스협회(Family Office Exchange)·새라 해밀턴 FOX 회장]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패밀리오피스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문의 전략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 향후 10년간 이루어질 경제적 혁신과 변화는 가문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더 복잡하게 만들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패밀리오피스를 운영하기에 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 글은 북미 최대의 패밀리오피스협회인 Family Office Exchange(FOX)에 기고된 FOX Foresight의 내용을 FOX의 승인을 얻어 Wealthy&Wise에서 재편집한 것입니다.

미국의 가문은 여러 국가들로 확장해 회사 지분, 부동산, 분산된 포트폴리오에 투자하고 자선사업 등을 영위하며 다문화 기업가 가문으로 변하고 있다. 가문이 소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점점 다양해짐에 따라 패밀리오피스의 역할은 가문 구성원들에게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패밀리오피스는 전략적 자문, 금융 보안, 리스크 관리, 개인 및 디지털 보안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여러 형태의 복잡성으로 인해 패밀리오피스를 통해 더 전반적이고 즉각적인 관점으로 가문을 지원하고 철저히 준비된 전략을 바탕으로 가문의 대표가 곧 직면하게 될 리스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파악해야 확신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다.

가문의 대표는 새로운 통찰력을 갖춤으로써 미래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에 직면할 때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형성된 통찰력은 가문 대표들의 투자 방식과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가문 대표는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더 깊게 관여하며 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패밀리오피스가 이 모든 것을 가문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더욱 전략적이고 통합적이며 전문적이어야 할 것이다.

◆미래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가문

현 시대의 가문이 변하듯 가문의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과 태도도 이에 따라 변하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가문 대표들은 개인적·재정적·자선적 목표에 대한 통합적 자문을 기대한다. 가문 대표들이 세대교체 됨에 따라 이들의 리스크 감수, 기업 정신, 사회적 책임, 가문 보존에 대한 가치관도 함께 변하고 있다. 가문 대표는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며, 패밀리오피스도 새로운 도전을 맞아 여러 방법들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적극적인 가문 구성원들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젊은 가문 구성원들은 디지털화된 신규 서비스를 요구할 것이다. 다음 세대는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기 때문에 기회와 위험에 대한 분석력을 요구할 것이다. 이들은 패밀리오피스가 이러한 분석력을 바탕으로 과거보다 미래의 사건에 대해 자문해 주기를 기대할 것이다. 다음 세대는 패밀리오피스를 통해 미래의 큰 방향을 이해하고 가문과 기업에서의 역할을 파악해 나가기를 기대할 것이다.

패밀리오피스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패밀리오피스의 역할은 단순한 문제 해결사를 넘어 폭넓게 가문의 이슈를 이해하고 돕는 전략적 자문 역할을 할 것이다. 이제는 전략을 실행할 뿐만 아니라 전략을 도출할 수도 있어야 한다.

머지않은 미래에는 패밀리오피스가 가문 구성원들에게 건강, 웰빙, 개인 보안,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부동산 운영, 자산관리, 리스크 관리, 수집품, 보험, 보트 관리, 항공 및 여행 일정 관리 등 생활 전반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가문 대표는 가문의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패밀리오피스를 전략적 파트너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또한 디지털 전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 위해서 패밀리오피스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해 미래에 더 값진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총체적 자문 미래에 최고의 패밀리오피스 자문단은 가문의 자산보다 가문 구성원 개개인을 미래 설계의 중심에 가장 먼저 둘 것이다. 복지에 대한 통합적 관점은 개인의 건강, 웰빙, 재무, 사회적 자선활동 등을 포함한다. 패밀리오피스는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투자 전략, 재산 상속·증여 전략, 자선 전략,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서비스로 확대할 수 있다.

전략적 자문 미래의 성공한 패밀리오피스 임원들은 문제 해결사 역할을 넘어 전략적인 자문가의 역할도 하게 될 것이다. 이들은 기업의 운영자에서 복잡하고 불확실한 외부 환경에 대응해 혁신을 이끌 수 있는 전략가로 변모할 것이다. 변동성이 심한 외부 환경에 올바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사고를 지닌 최고의 자문단이 의사결정을 위해 자문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신뢰성 있는 정보 모니터링을 통해 더 많이 취합된 포괄적인 데이터로 가문 전체를 볼 수 있는 시야를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가문 대표가 패밀리오피스를 더욱 신뢰할 것이다. 가문의 대표는 자신의 업무를 통제하며 관리할 수 있고 실시간 발생하거나 예측되는 불확실한 리스크에 대비해 자산을 잘 다스릴 수 있게 된다.

의사결정 능력 빠르게 변하는 외부 환경에는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이 필수다. 패밀리오피스도 가문의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가문의 대표는 새롭게 취합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찰력을 발휘해 가문의 투자와 소비 방식에 대해 담대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투명성 강화 곧 다가올 미래에는 모든 의사결정과 조치는 가문 대표에게 투명하게 공개될 것이다. 패밀리오피스에서 가문에 공개하지 않는 정보는 없을 것이다. 더 이상 현재 및 미래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분기 말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진다. 패밀리오피스 임원과 가문 대표는 의사결정 사항에 대해 단계별로 알 수 있을 것이며 실시간으로 전략적인 방향에 대해 질문하고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성 강화 글로벌 디지털 보급화로 인해 패밀리오피스는 보다 더 빨리 변할 수 있게 됐다. 패밀리오피스는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더 전문적이어서 가문의 미래 목표와 기대치를 달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가문의 대표는 가문 기업의 전략적 목표가 가문 구성원 개개인의 목표에 어떻게 상호작용을 일으키는지에 대한 포괄적인 자문을 기대할 것이다.

통합적 자문 미래의 패밀리오피스 임원들은 포괄적으로 미래 전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가문의 리더에게 미래 전략과 현재 달성 현황을 보고하고 세부적인 이슈와 해결 현황들을 보고할 것이다. 패밀리오피스 임원들은 데이터 분석력을 지닌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가문에 종합적인 재무 현황을 보고할 것이다. 가문 구성원은 종합적인 재무 현황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다시 한 번 가문 자산의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디지털 분석 새로운 분석 기술은 가문의 대표와 패밀리오피스 임원 모두에게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현시점을 알고 미래의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패밀리오피스가 새로운 분석 도구를 활용, 정량적으로 분석해 가문의 대표에게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육 강화 패밀리오피스는 다음 세대가 가문의 목표, 조직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미래의 성공적인 패밀리오피스는 가문과 패밀리오피스 임직원들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제도를 수립할 것이다. 가문이 성장을 지원하는 것은 패밀리오피스 운영 관리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협력 강화 패밀리오피스는 다른 유사한 패밀리오피스와 협력하고 미래에 있을지 모르는 기회를 포착하고자 할 것이다. 패밀리오피스는 가문의 총체적인 전략을 이해할 수 있는 외부 자문단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 이들이 필요로 하는 가문에 관한 데이터는 디지털로 쉽게 공유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신속한 데이터 공유를 토대로 자문단은 깊은 통찰력을 지닌 자문을 제공할 것이다.

평판 관리 패밀리오피스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실수로 올린 것들을 모니터링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가문의 대표가 가문의 가치와 경영하는 기업에 대해 정확하게 소통해 가문의 평판을 좋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가문의 평판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평판 관리에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밀리오피스의 역할은

◆성공적인 변혁을 지원하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패밀리오피스는 가문의 소중한 자산을 보존하기 위한 전략적 자문과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원활한 변화를 위해서는 올바른 지침이 필요하다.

패밀리오피스의 여러 직원들 또한 소중한 인적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패밀리오피스가 성공적으로 변한다면 가문의 대표는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더 많이 관여할 수 있고 판단력이 흐려지지 않고 확신에 찬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통합을 통해 가문의 대표는 전략적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기업가 가문들은 앞으로 몇 년 안에 가문 구성원의 건강, 가문 자산, 자산 이전, 자산 배분, 라이프스타일 선호도, 자선사업을 통합해 총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급변하는 외부 환경 속에서 다양한 가문 구성원들의 필요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가문 대표들의 세대교체를 준비하는 패밀리오피스가 절실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패밀리오피스는 새로운 세대의 요구에 맞춰 가문 내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패밀리오피스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가문 구성원이 디지털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정량적인 분석을 실시간으로 가문의 대표에게 보고해야 한다. 가문의 대표가 가문을 성공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준비된 패밀리오피스가 돼야 한다.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84호(2020년 09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