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 때 왼팔의 움직임

[Golf] 왼팔을 써라? 균형이 중요
스윙에서 왼팔의 움직임을 신경 쓰는 골퍼들이 많다. 오른팔을 사용하지 않고 왼팔로 당겨 공을 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골퍼들이 많다는 얘기다. 하지만 왼팔을 왼쪽으로 당기면서 다운스윙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는 오른손을 필요 이상으로 사용하는 골퍼들 때문에 나온 이야기일 뿐이다. 왼팔을 당기면 어떤 현상이 생기고 또 어떻게 왼팔을 사용해야 하는지 올바른 방법을 살펴보자.
[Golf] 왼팔을 써라? 균형이 중요
다운스윙에서 왼팔을 왼쪽으로 당기면서 스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골퍼들이 많다. 그러나 왼팔을 왼쪽으로 당긴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체중 이동이 안 되고 상체가 들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생각은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왼쪽 어깨가 많이 올라가고 팔에 힘이 많이 들어가면서 공을 치는 타이밍을 잃게 된다.
[Golf] 왼팔을 써라? 균형이 중요
왼팔을 끌고 내려오는 동작을 왼손으로 당기면서 내려오면 측면에서에 봤을 때 왼쪽 겨드랑이가 많이 떨어지게 된다. 스윙에서 왼쪽 겨드랑이가 떨어진다는 것은 몸과 팔이 떨어지면서 스윙에서 팔을 많이 사용하게 되고 파워를 잃게 된다. 이에 따라 다운스윙에서 왼손으로 끌고 내려오는 동작을 만드는 것은 결과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Golf] 왼팔을 써라? 균형이 중요
다운스윙에서 손을 사용해 끌고 내려오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스윙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손에 들어가는 힘 때문인 경우가 많다. <사진>과 같이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을 시작하면서 다운의 느낌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손에 힘이 들어가면 올바른 스윙을 만들어 낼 수 없게 된다. 이를 기억하면서 하체의 왼쪽 디딤과 골반의 회전과 손의 힘을 빼고 중력을 이용해 손이 지면 쪽으로 툭 떨어지는 느낌을 갖는 게 좋다.
[Golf] 왼팔을 써라? 균형이 중요
백스윙 톱에서 왼손을 이용하는 것은 작은 근육을 이용해 힘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스윙에서 작은 근육을 이용해 힘을 쓰면 당연히 효율이 떨어진다. 자연의 힘인 중력을 이용해 상체는 아래로 내려오는 수직의 힘을 이용하고 하체는 왼쪽으로 회전하는 힘을 사용하면 수직과 수평의 조화로 비스듬한 원이 그려지게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만 팔과 몸이 잘 붙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신나송 프로
[Golf] 왼팔을 써라? 균형이 중요
2005년 KLPGA 입회(정회원)
2012년 연세대 대학원 스포츠레저학과 재학
2011년 J골프 ‘워너비 S’시즌3 MC
2012년 SBS골프 ‘용감한 원정대’ MC
2012년 SBS골프 ‘아이러브 골프’ MC
2014년 SBS골프 ‘골프픽스’ MC(현).


사진 김기남 기자┃장소 대부도 아일랜드CC┃의상 레노마스포츠┃헤어 명가┃협찬 www.ongre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