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자영업 A 씨의 포트폴리오

최근 국내 증시를 포함해 글로벌 시장 상황을 보면 공통된 점이 있다. 바로 방향성이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다. 대표적 투자 수단인 주식과 채권은 물론 전통적 대안 투자로 각광받던 금마저 변동성에 꽤나 노출되고 있다. 한 바구니에 넣지 않았다고 안심하지 못하는 이유다. 관습적으로 통용되던 경제 상식들은 의미가 없어졌다. 이제는 시장을 이기기 위해 무엇에 투자할지 고민하며 ‘고수익’을 추구하기보다 자신의 투자 목적에 맞게 투자 기간을 장·단기로 나눠 예측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현명한 투자일 것이다.

자영업을 하고 있는 A(58) 씨는 최근의 시장 움직임에 마음고생이 많다. 남보다 뛰어나다고 자신해 온 재테크 감각을 바탕으로 고위험·고수익 상품에 투자해 곧잘 높은 수익을 거둬 왔다. 하지만 최근의 변동성 장에 앞서 다소 공격적으로 직접 주식 투자 비중을 투자금의 80%까지 늘렸고 큰 손실을 봤다.

A 씨와 같은 경우 원금 회복과 높은 수익률에 대한 미련 때문에 조급해지면서 비이성적 투자 판단을 하게 되고 더 큰 투자 손실을 보게 된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투자 손실을 줄이고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맞추는 과정이 필요했다. 필자는 투자 중인 여유 자금 5억 원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고위험·중위험·저위험 등 세 가지로 분류하고 각 섹터별 비중을 제시했다.

고위험군에는 우선 변동성에 크게 노출될 수 있는 직접 투자 비중을 20%까지 낮추고 테마성 개별 종목을 추종 매매하는 것보다 상장지수펀드(ETF) 매매나 대형 우량주 보유를 통해 변동성 리스크를 다소 줄이는 전략을 추천했다. 수수료가 다소 부과되더라도 전문가인 에셋 매니저와 충분한 상담 후 투자를 결정할 수 있는 멀티형 랩(WRAP)을 활용하기로 했다.


‘월 지급식 상품’ 적극 활용해야
중위험군에는 전체 자산의 60% 비중을 할애했는데, 비교적 예측 가능한 중위험·중수익의 인컴형 상품을 제시했다. 안정적인 수익에 절세까지 가능하다면 적극 활용하는 것이 맞다고 보고 대표적인 고금리 해외 국채로 자리매김한 브라질 국채를 활용하기로 했다. 다만 브라질 국채 투자에서 환율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투자 비중은 20% 내외로 제시했다. 최근 브라질 채권의 가격 하락으로 현시점에서 가격적 투자 이점이 있고 토빈세 폐지 등 긍정적 투자 요소가 있다는 부분도 반영한 판단이었다.

중수익 섹터의 나머지 80% 비중은 월 지급식 채권형 펀드와 주가연계증권(ELS)을 편입했다. 월 지급식 구조는 말 그대로 매달 정해진 쿠폰 금리에 따라 수익을 지급받는 모델이다. 따라서 수익을 일시에 받는 것보다 과세 연도 산정 시 분산 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新 자산 배분 전략] 안정성 따진다면 ‘브라질 국채·ELS’
해외 채권형의 월 지급식도 최근의 글로벌 경기의 변동성을 감안하면 투자 기간이 짧은 숏 듀레이션형의 내용을 가진 상품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A 씨는 자영업으로 나오는 생활비가 있기에 월 지급식 상품 가입으로 지급되는 월 수익 중 일정 금액은 다시 고위험군의 국내 주식형 펀드에 적립식으로 재투자할 수 있다. 차이는 있지만 주식형 펀드뿐만 아니라 절세를 위한 장기성 상품인 저축성 보험에도 재원을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저위험군 비중 20%에는 표현대로 원금 보장을 우선시하는 상품과 일부 현금 비중을 선택했다. 원금이 보존된다고 예금 금리 수준만 생각하면 잘못이다. 원금 보장형 중에도 실물 자산이나 금융 상품을 기초로 한 신탁형 상품(ELT·DLT) 등이 있어 정해진 조건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비교적 높은 만기 수익률이 보장된 것들이 많다.






박정훈 미래에셋증권 신천역지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