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박사 송진아의 치심탄회]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은?
사랑니 발치와 관련된 속설 중 '사랑니 발치 후 술을 마시면 알콜로 소독된다', '사랑니 발치 하면 아프니까 발치 안하는게 좋아'라고 하는 말들을 한번씩은 들어본 사람들이 많다. 정말 그런걸까?

● 사랑니는 왜 아플까요?
사랑니는 구강 내의 영구치 중 가장 늦게 맹출 하는 세 번째 큰 어금니로 ‘제 3 대구치’라고 한다.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자란다면 발치를 해야 할 필요가 없지만, 사랑니가 일부 또는 전체가 잇몸에 묻혀 있기도 하고, 크기가 크거나 작을 수 있는데(기형치) 자라고 있는 위치상 양치질 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양치질이 잘 안되어 충치와 잇몸질환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실제로 사랑니 발치 후에 통증이 심했다는 주변 지인들의 경험담으로 무서워서 통증을 참으며 사랑니 발치를 미루는 경우가 있다. 통증은 ‘“이상이 있다.’라고 내 몸이 보내는 신호이다. 염증으로 생긴 통증이나 인접치에 충치를 야기해 생기는 통증이 있다면, 무섭다고 참지 말고 치료를 받는 것이 더 큰 병으로 키우지 않는 방법이다. 그리고 통증이 없어도 사랑니가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으로 문제가 없는지, 혹은 발치가 필요한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 사랑니 발치 후에 꼭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일반적으로 인터넷에는 사랑니 발치와 관련된 잘못된 상식 정보가 많다. 매복된 사랑니는 난이도가 높아 발치수술 자체도 어렵지만, 발치 후에도 1~2주일 정도는 술후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사랑니 발치 후 중요하게 지켜야 할 주의사항으로는 수술이 끝나고 입안에 물고 있는 거즈는 매복 사랑니의 경우에는 4-6시간 정도 물고 있어야 하며, 발치한 부위는 2일 동안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빨대를 사용하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양치질시 혹은 입안소독 시 가글을 세게 하면 상처부위에 오히려 좋지 않다. 손이나 혀로 만지는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복 사랑니의 깊이에 따라 일정 기간 동안은 목욕탕, 사우나, 과격한 운동은 피하며, 처방된 약을 지시에 따라 잘 복용해야 술후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 사랑니발치 당일에 가능한가요?
얼굴이 사람마다 다르듯이 치아 모양도 사람마다 다르다. 또 사랑니는 기형치아가 빈도가 높아 다른 어금니들과도 위치와 모양이 다양하다. 사랑니의 상태에 따라 수술 난이도가 달라지며 진단부터 발치까지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진료시간을 필요로 한다. 에스얼굴치과는 매복사랑니, 누운 사랑니 등 수술 난이도에 상관없이 다양한 케이스의 사랑니 발치가 가능하다. 또한 구강악안면외과 전공 경험과 수술 노하우로 발치 후 생길 수 있는 통증과 부작용을 줄여, 환자 만족도가 높다.

대부분의 사랑니는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적인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입안 건강을 지키면서 몸 전체의 건강을 지키는 길임을 명심하자.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