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엽고 어려보이는 보조개 미소가 동안 이미지로 보여
최근 이목구비 성형 외에도 표정과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수술이 선을 보이고 있다. 밝은 인상을 만들어주는 입꼬리성형, 귀여운 이미지를 더해주는 보조개수술, 또렷한 눈매를 만들어주는 눈매교정이 대표적인 예다.

그 중 동안이 미의 큰 기준이 되면서 많은 관심을 얻고 있는 수술이 바로 보조개수술이다. 웃을 때 뺨이 우물처럼 폭 패이는 보조개는 귀엽고 깜찍한 이미지를 더해주는데다 원래의 인상보다 한층 밝고 사랑스러운 분위기도 만들어 줘서다.

이뿐만이 아니다. 보조개수술은 얼굴형으로 인한 콤플렉스를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다. 전체적으로 긴 얼굴형, 동그란 얼굴형, 각진 얼굴형 등 통통한 볼에 포인트를 줘서 보조개부위로 시선을 분산시켜준다.

보조개수술은 수술 시간이 5분 내외일 정도로 간단한 수술에 속한다. 간단한 국소마취 뒤 입 안을 최소 절개한 뒤 실을 볼의 표피층에 투과하여 다시 투과한 방향으로 실을 들여와 봉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실밥제거가 없어 상담 후 바로 수술도 가능하다.

다만 보조개가 위치할 곳을 디자인하는 과정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부위에 보조개가 위치하게 되면 자칫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갖게 될 수도 있으므로 병원선택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

케이엔젤 성형외과 권용석 원장은 “보조개수술잘하는곳을 찾는다면 보조개 위치선정을 제대로 하는 지 체크해봐야 한다. 보조개 위치는 입술꼬리 끝에서 올린 선과 눈꼬리 끝에서 내린 선이 만나는 교차점을 선정하는 것이 기본이다. 여기에 개개인에 이목구비에 맞춰 위치를 조율할 수 있다면 수술을 결정해도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이어 권 원장은 “보조개 수술이후 2~3주 정도는 음주와 흡연을 삼가야 회복에 도움이 된다. 또한 수술 후 1달은 수술부위를 문지르거나 누르는 등 직접적인 자극은 자제하고, 입을 지나치게 크게 벌려 하품하거나 음식을 먹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이처럼 주의를 기울인다면 2~3개월 후 자연스럽게 자리 잡은 보조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